1500평 산자락에 각종 다른 나무들과 뒤엉켜 야생처럼 자라고 있는 녹차나무. 맑고 청정한 성정마을에 녹차 농사꾼 스님이 있다?! (KBS 20190609 방송)

  Рет қаралды 15,772

KBS 다큐

KBS 다큐

Жыл бұрын

※ 이 영상은 2019년 6월 9일 방영된 [다큐공감 - 효천 스님의 차 이야기] 입니다.
■ 함평에 봄이 오면...
살랑살랑 꽃바람이 불어오면 나비 축제로 들썩이는 함평.
7가구가 옹기종기 모여 사는 성정마을은 황금박쥐 보호구역으로 지정됐을 정도로 맑고 청정한 곳이다.
2003년 이 마을에 귀농한 김정석 씨(56)와 어머니 이계순(78)는 차나무를 재배하고 차를 만들면서 살아가고 있다.
5월 중순, 산과 들에 봄나물이 돋아나기 시작하고 정석 씨와 어머니는 첫 고사리와 두릅을 끊기 위해 밭으로 나온다.
■ 눈물의 야생녹차
울창한 대나무 숲길을 지나면 비밀의 정원처럼 정석 씨의 녹차 밭이 있다.
그런데 우리가 알던 녹차 밭과는 좀 다르다. 1500평 산자락에 대나무, 매실나무 등 각종 다른 나무들과 뒤엉켜 야생처럼 자라고 있는 녹차나무들... 이렇게 경쟁 속에서 자란 녹찻잎은 그 향과 맛이 더 진하기 때문이란다.
처음 녹차를 만들 때에는 찻잎을 구할 수가 없어서 산속에 들어가 야생 녹찻잎을 따며 속으로 눈물을 흘렸다는 정석 씨.
그래서 야생녹차를 ‘눈물의 찻잎’이라고 부른다.
■ 녹차 농사꾼은 스님(?)
정석 씨의 집에는 작은 방 하나와 불상이 모셔진 법당이 있다.
도시에서 평범한 회사원 생활을 하던 어느 날, 자신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는 회의감에 빠지게 되었고 고민 끝에 98년 불가에 귀의해 정식 승려가 되었다. 법명은 개오(開悟 : 깨달음을 열어라), 호는 효천(曉川 : 새벽 샘).
하지만 자유롭게 살고 싶어 다시 세상으로 나와 좋아하던 차나무를 심고 차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속세에 나온 이후에도 사람들은 그를 ‘효천스님’이라고 부른다.
■ 스님의 가족 이야기
녹차 수확으로 바쁜 스님을 돕기 위해 아내와 두 아들이 찾아온다.
출가 전, 가정을 꾸리기도 했던 스님은 두 아들이 7살, 4살 되는 해 절에 들어갔고 아내 오정순(52) 씨는 홀로 직장을 다니면서 두 아들을 키워냈다. 이제 28살, 25살 성인이 된 두 아들은 태연한척 하지만 가정에서 아버지의 역할이 뭔지 잘 모르겠다고 말하고, 스님은 아내와 두 아들에게 항상 미안함을 갖고 있다.
주말 동안 녹차 수확하느라 고생한 두 아들을 위해 대나무로 대통밥과 대통돼지고기를 준비한 스님.
보통의 가정의 모습과는 다를지 모르지만 스님의 가족은 서로를 이해하고 사는 법을 배워가고 있다.
■ 효천스님의 녹차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본격적으로 차 만드는 때가 왔다.
새벽부터 따온 녹찻잎을 햇볕에 시들키는 작업부터 가마솥에 덖고 다시 하얀 천에 굴리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차(茶)란 시나브로 만들어야 맛과 향미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스님의 철학. 그 다음 항아리에 넣고 30~40분 숙성을 시키는데 녹차를 숙성시켜 만드는 발효차를 만드는 과정이다. 스님은 2000년 우리나라 차(茶)의 시배지(처음 차나무를 재배한 곳)인 경남 하동의 목압마을에서 3년 동안 산속에 움막을 짓고 살면서 차 만드는 법을 배웠고, 지금도 그 방식 그대로 차를 만들고 있다.
■ 스님이 차(茶)를 만드는 이유
스님에게 일 년 중 가장 중요한 날이 찾아왔다. 바로 부처님 오신 날.
새벽부터 햇차, 과일과 떡을 올리고 승복을 갖춰 입고 염불도 드린다.
점심시간이 되자 차를 통해 인연을 맺은 사람들이 하나둘 찾아오고, 스님은 찾아온 직접 만든 차를 나눠주고, 음식을 대접한다.
스님은 차(茶)는 수익을 내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사람과 그리고 세상과 소통하는 길이라고 말한다.
#스님 #녹차 #야생녹차

Пікірлер: 8
@user-fq8zd5mn4v
@user-fq8zd5mn4v Жыл бұрын
한번가보고싶네요
@user-we2bo5pl9m
@user-we2bo5pl9m Жыл бұрын
살림살이가 참 좋습니다 절에도다녀오시고
@wtsnu
@wtsnu Жыл бұрын
겨울엔 옥수수차, 보리차나 커피도 덕어서 파시면 인기 좋을듯. 심청가 한대목에 앞에 할머니는 울고 뒷 총각은 웃으며 박수치고ㅎㅎㅎ
@user-dq4tz9jm1c
@user-dq4tz9jm1c Жыл бұрын
저도 그 장면이 무척 인상적이었네요. 세상 모진풍파를 겪어오신 어르신들은 심청가 구슬픈 대목에서 자신의 인생이 투영되어 눈물이 났을것이고, 젊은 사람들은 판소리하는 어린이의 대견한 모습에 힘찬 박수를 보내주고... ㅎㅎ
@user-we2bo5pl9m
@user-we2bo5pl9m Жыл бұрын
가장들아 나의삶을 살아라 집에 말하고 중 일년만하라 절에는 중하러 집나왔다말하고
@user-kk6fb4ej1t
@user-kk6fb4ej1t 5 ай бұрын
보다 보다 장난하나 엄마하구 살구 마누라까지 나오구 여보?? 개그냐고 ㅅㅂ
@user-bg9si6jq6g
@user-bg9si6jq6g 8 ай бұрын
효천스님 응원함니다.
@user-pd8xz8fk8e
@user-pd8xz8fk8e Жыл бұрын
Monk tea farmer caring of mom sinile(茶農夫僧侶) Monk is usual devoted to the desciplinary routine at temple, but he is farming tea trees at some 5km² his own land. He is professional tea processor as it is stable income source. Temple needs tea to offer to Bhudda and monk is usual to drink it because they believe it helping good discplinary course. It boosts up mental concentration to the religious routine and physical fitness as well. They do not have no jobs for the rigorous mentality cultivation, because believer is supplying the stuffs requisite. Why is he doing this business? Because he should support his mother to live along comfortable near by, in the way caring of mother ill fated. She got hurt on eye when hair dying liquid felt on the very eye at beauty parlor, ending up with sighting lost. Tea supply is counted as good deed as monk discpline. When his mother is gone he is more likey to be back at temple. At moment he is cooking meal for her mom as well, taking cares all the while. Filial son admired.
Best father #shorts by Secret Vlog
00:18
Secret Vlog
Рет қаралды 11 МЛН
MEGA BOXES ARE BACK!!!
08:53
Brawl Stars
Рет қаралды 36 МЛН
I Can't Believe We Did This...
00:38
Stokes Twins
Рет қаралды 98 МЛН
- А что в креме? - Это кАкАооо! #КондитерДети
0:24
Телеканал ПЯТНИЦА
Рет қаралды 4,4 МЛН
Didiya hume wo chidiya dila do na 🦜🦜 #shorts #comedy 😜
0:34
Sikha shorts and vlogs
Рет қаралды 32 МЛН
Burger Boom 💥 #настольныеигры #boardgames #games #игры #настолки #настольные_игры
0:35
Джеки Чан лишил наследства всех своих детей! Что акажете?
0:41
Симуляция: МАТРИЦА МИРА
Рет қаралды 2,6 МЛН
СРОЧНО ДОМОЙ! Эта НЕ КОНФЕТА!
0:21
Клаунхаус Kids
Рет қаралды 2,3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