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KCMC ・ MZ, 세상을 바꾸다] MZ세대가 말하는 한국 교회는? - 지용근 대표 (목회데이터연구소)

  Рет қаралды 39,345

대한민국 목회 컨퍼런스

대한민국 목회 컨퍼런스

2 жыл бұрын

▣ 2022 대한민국 목회컨퍼런스▣
세상이 주목하는 MZ세대, 그리고 한국교회
교회를 떠나는 MZ세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소통방법, 목회방향을 제시한다 !
● 일시 : 22년 3월 31일(목) 오전 9시 30분
● 주제 : MZ, 세상을 바꾸다
● 홈페이지 : www.kcmc.or.kr

Пікірлер: 79
@TV-mo9zv
@TV-mo9zv Жыл бұрын
정규 정통 보수 신학을 공부하고 목사였다가 지금은 철물, 건재상을 운영하며, 이제야 밥좀 먹고 사는 한 사람으로서 사람들(교회 청년, 성도들 포함)이 기독교를 떠나는 이유를 말하자면 단순합니다.
@CharismaKorea
@CharismaKorea Жыл бұрын
한국 기독교의 부흥기였던 70년대의 시대상이랑 지금의 젊은세대랑은 큰 차이가있어요.
@kyhessjp1925
@kyhessjp1925 Жыл бұрын
분석은 대체로 옳은것 같고 공감합니다.. 자녀들에게 신앙의 자유를 주니뭐니 이러면서. 윗사람들부터 본이 안되니까 장로님들 권사님들 집사님들 자녀들도 다~~~ 교회를 안나오지요.. 직분자 자녀들만 교회 나와도 교회 배로 성장합니다... 정말 뼈를 깍는 주님이 주인 되시는 겸손과 사랑과 공의 목회가 힘든거겠지요.. 물질에도 자유하고,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보고 경외하는 목회자가 있으면 왜 부흥이 안되겠습니까?? 사람 냄새가 나다못해 평신도만도 못한... 아니.. 안믿는 자들보다도 부족한 인격과 인성을 가진 교회 리더쉽들이 평신도들과 청년들을 적응 못하게하는거 아닌가요?? 큰교회도 작은 교회도 다 돈이에요... 돈에 자유하면 타락않하고 권위를 그렇게까지 부릴 이유도 없어지죠.. 권력을 독점하려는 자들을 잘 보세요... 돈 자기 맘대로 쓰려고 그러는 거에요.. 아님.. 진짜 병적으로 통제하기를 추구하는 나르시시스트이던가... 아님 둘다던가.... 그래서 박보영목사님같이 자기 월급 한달에 백만원 받고 나머지는 가난한 사람들 교회들 청년들 학자금 등등 으로 물질을 흘려보내시는 분들이 더욱 귀해보이고 대단해 보입니다... 자녀교육과 먹고살기 수준을 뛰어넘지 못한 목회자가 이나라에 너무 많은것 같다... 가슴아프다... 문제가 다 보이는데 젊은 여집사인 나는 할수 있는게 없다... 열매로 그 사람을 알라고 했는데.. 순종만을 강요하고... 성령의열매는 무시하는 .... 정말 성령의 열매 없는 교회 가슴 아프다... 왜 나만 성령의 열매에 집착하는것 같지... 난 성경에서도 전에 대학 선교단체에서 그렇게 배웠는데.. 교회직분자들은... 세상 아줌마보다 더한 인간들이 목사님께 순종한다고 중요직분을 다 차지하고 믿음 연약한 성도들.. 착한 성도들 하나둘 시험에 들게 하고 내쫓는댜... 지쳤다.. 교회.... 너무 할말 많지만...... 하나님은 내 행위를 심판하시고 내 믿음을 보시는 분이시니.. 남탓을 그만하고 싶어서 교회를 잠시 떠납니다.. 더 좋은 교회를 찾아가야할지.. 내 자신이 더욱 영적으로 무장해야할지.. 주님 날마다 인도해 주시기를 구합니다...
@chadl2309
@chadl2309 Жыл бұрын
50-60대는 지금까지 평생 다니던 습관때문에 그냥 다니는거고, 20대는 헛된 열정과 재미로 다니는거고, 30-40대는 이제 현타가 왔기때문에 안다니는 거임
@dr.language_tv
@dr.language_tv Жыл бұрын
현상은 잘 파악하셨네요.
@user-em6su3qz8w
@user-em6su3qz8w Жыл бұрын
악은 100km, 선은 10%도 못 따라가니 선이 무너질 수 밖에 없고~
@chadl2309
@chadl2309 Жыл бұрын
본질을 회복시키지 못하면, 교회가 별의별 프로그램에 마케팅 분석에 별짓을 다해도 젊은층에게 설득력도 없고 매력도 없을거다.
@HJLim-ky2zx
@HJLim-ky2zx Жыл бұрын
깊이 생각하게 되고 Mz세대를 위해 기도하게 되었읍니다.
@user-oe4cx3hq6k
@user-oe4cx3hq6k Жыл бұрын
MZ세대, 그들이 공동체에서 자신의 내적 성장을 경험하지 못하면 결국 떠나게 됩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에는 소홀하고, 믿음은 강요로 남용되고 있습니다. 교회 권력을 성도들에게 돌려줄 때, 신약 교회의 문화, 하나님 나라의 문화는 다시 회복 될 수 있습니다!
@mjsuk670
@mjsuk670 Жыл бұрын
의미있는 컨퍼런스네요.
@PASTOR.JOSHUA
@PASTOR.JOSHUA
연구조사, 인사이트! 감사합니다!😊🙏
@greenarea1900
@greenarea1900
너무 정확하신 분석이신거 같아요. 딱 제가 교회에 가고 싶지 않은 이유고, 제가 교회에게 바라는 부분을 꼭 짚어주셔서 감탄하고 갑니당…
@jamesnoh5519
@jamesnoh5519 Жыл бұрын
MZ세대가 어떻게 보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user-em6su3qz8w
@user-em6su3qz8w Жыл бұрын
교회는 뼈 깍는 완전한 개혁을 해야만 나아질 듯 하다~!!!
@kihojoa
@kihojoa
한가지 의문이 드는건
@ikjaeyu
@ikjaeyu Жыл бұрын
결국 교회 안에 진리가 없으니 다른 걸로 유혹하자는 걸 시인하고 마네요 ㅠㅠ
@letme409
@letme409 Жыл бұрын
종교가 ㅡ질병에 무기력하기만 하지 해결에 역할을 하고 있나? 전쟁에는 많은 전쟁의 원인이 되기는 해도, 선한 역할을 하고있나?
@kilimanza3
@kilimanza3 Жыл бұрын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user-sb6bs9gx6i
@user-sb6bs9gx6i Жыл бұрын
교수님 아직도 멀었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조사하시고 논문 쓰셨는데 말씀하신 건 무언가 학문적인 대안인 것 같아 답답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청년부, 중고등부 봉사했는데요. 일단 학생수가 없습니다. 이건 우리가 어찌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고요. 애들은 이미 교회 자체에 흥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그래서 교회가 그들에게 진지하게 다가갈 대상도 아닌거죠. 60~90년대까지는 모일 곳, 먹을 곳, 소통할 곳, 운동할 곳, 이성 교제를 할 수 있는 곳의 역할을 교회가 했다면 지금은 휴대전화안에 이 모든것이 다있습니다. 교회만 아이들이 안모일까요? 대부분의 동아리나 사회단체에도 학생들은 모이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재미도 이득도, 사회적 사명감도 느끼질 못하는 겁니다. 애들은 교회어른들이 이재명을 지지하든 윤석렬을 지지하든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애들이 교회에서 재미와 사명감을 느꼈다면 이념이 대립되거나 교회내 소통이 안되는 나이드신 분들이 많아도 교회 나옵니다. 그냥 어른들은 그런가보다 하겠죠. 하지만 그냥 재미가 없고, 나에게 이익이 없으니 차라리 집에서 핸드폰하거나 만나도 술마시고, 노는게 전부입니다. PC방은 왜 성공했을까요? 재미와 먹는 즐거움을 확장시켰기 때문입니다. 물론 교회를 재미로만 나갈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지금 교회에 나오는 아이들은 대부분 장로, 권사, 집사님의 자녀들이 대부분일겁니다. 절기마다 반복되는 설교와 예화, 면밀히 검증되지 않는채 설교시간에 쏟아지는 이야기들(독수리의 발톱과 부리의 결단, 내일은 집을 짓겠다는 히말라야 독수리의 결단, 한번씩 등장하는 625때 처형위기에서 찬송가로 살아나는 포로....등등), 마치 그자리에서 봤을것같은 지나친 주관적 해설, 전래 동화같은 설교, 계속반복되는 미사어구들(예, 지켜주시고, 안아주시고, 보듬어 주시옵소서..... 바울의 가슴은 찟어지고, 헤어지고, 무너졌습니다....) 모두 고쳐야 합니다. 물론 저에게도 잘못과 깊이가 없습니다. 대안도 없습니다. 열심히 하는것도 이젠 아닌듯합니다. 때로는 변화된 사회와 현상을 이해하고 날선비판과 대립(코로나때 정부대응에 항의하는 교회는 진심 부끄러웠습니다.)을 고쳐야 합니다. 밖에서 교회를 어떻게 볼까요?
@user-wn6fl5xh6k
@user-wn6fl5xh6k Жыл бұрын
목화자들이 하나님이 계신 것처럼 살아야지요. 교회가 아합과 이세벨을 추종하는 한 답은 없습니다.
50 YouTubers Fight For $1,000,000
41:27
MrBeast
Рет қаралды 202 МЛН
ВОДА В СОЛО
00:20
⚡️КАН АНДРЕЙ⚡️
Рет қаралды 30 МЛН
Sigma girl and soap bubbles by Secret Vlog
00:37
Secret Vlog
Рет қаралды 13 МЛН
박영호 목사│골든타임에서 골든에이지로 [3040 이노베이션과 목회 전략]
33:17
무종교인 비중 대폭 증가, 한국 사회의 탈종교화 현상
14:43
박진영과 조혜련의 차이점 - 한국교회 이단이 넘쳐나는 이유
17:55
창문 너머 세상 이야기
Рет қаралды 544 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