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video

[도올김용옥] 동경대전 21 '여수 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은 "이념에서 벗어나 우리의 역사를 진전시킬 위대한 계기다"

  Рет қаралды 26,554

도올TV

도올TV

Күн бұрын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 @hooz

Пікірлер: 72
@koreainsight
@koreainsight 3 жыл бұрын
이번 도올판 동경대전은 한민족의 눈물, 우리의 한과 원! 머지않아 휴심정에 나올 도올 선생님과 대담은 우리의 한을 풀고, 원을 이루는 장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sagwerke3195
@sagwerke3195 3 жыл бұрын
대담 언제 쯤 업로드 하시나요?
@user-yp3gl9pu2y
@user-yp3gl9pu2y 3 жыл бұрын
도올선생님, 고맙습니다.👏.👍.👏.👍
@user-er6pg7eh3l
@user-er6pg7eh3l 3 жыл бұрын
김용옥샘ㅡ동학선언문,동경대전 이홍범샘ㅡ아시아 이상주의 홍익인간사상을 동학혁명으로 증명해내신 위대한 대한민국의 지성, 보배로운 세계최고의 철학자이십니다 진정으로 대한민국의 원로이십니다 넘넘 감사하고 동학선언문 눈물납니다
@MrYoojong
@MrYoojong 3 жыл бұрын
감춰진 역사를 파헤쳐 실체를 알리는데 앞장서시는 도올선생님을 존경합니다.
@user-hd7jg3cl2k
@user-hd7jg3cl2k 3 жыл бұрын
도올선생님, 감사합니다.👍.👍
@user-eo3lh2uj2e
@user-eo3lh2uj2e 3 жыл бұрын
좋아요 수고 하십니다
@user-lh9vq9tm1b
@user-lh9vq9tm1b 3 жыл бұрын
도올선생님 건강잘지키세요 감사합니다
@junewhonkwon734
@junewhonkwon734 3 жыл бұрын
그동안 묻혀졌던 진실이 모습을드러내려하고있습니다. 선생님 이 기회에 선생님같은 분들의 힘이 필요합니다. 끝까지 포기하지말아주세요
@user-zp5lu4sk9t
@user-zp5lu4sk9t 3 жыл бұрын
오늘도 감사합니다 교수님
@user-tv7hv6bh3d
@user-tv7hv6bh3d 3 жыл бұрын
선생님....눈물이...납니다....감사합니다....
@user-qj6bw1hc5v
@user-qj6bw1hc5v Жыл бұрын
눈물납니다 이 나라를 바로 세우기 위한 선생님의 피나는 노력 한없이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
@user-it6jh8vv2e
@user-it6jh8vv2e 3 жыл бұрын
선생에 노고에 전라인으로써 안도와한숨 멀리떨어져 있어도 우린 동지요 역사에물음 끝없는 질문 항상 같이 있고 몸은떨어져 있어도 마음은 같이합니다 용기잃지 맙시다 절대로 혼자가 아닙니다
@user-vf4je9tu6r
@user-vf4je9tu6r 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user-hw4jv7jd1d
@user-hw4jv7jd1d 3 жыл бұрын
오늘도 강의를 들을수 있어 감사합니다
@user-er6pg7eh3l
@user-er6pg7eh3l 3 жыл бұрын
도올샘님 미국이 북미대륙의 원주민ㅡ우리몽골계 선조들을 강제로 수탈하고 밀어내고 결국 인디안보호소로 몰아넣은걸 보면 답이 나옵니다 그래서 대한고조선 여러분은 힘을 길러야 합니다 위대하고 위대했었던 고구려정신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역사를 최단기간에 바로세워 국민의 (기)를 반드시 살려줘야합니다
@user-li8qw6pn2q
@user-li8qw6pn2q 3 жыл бұрын
정말 도올 선생님 덕분에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제대로 알게 되었다. 자국민을 학살한 이승만의 진면목을 알게 되었다.
@ultracsi
@ultracsi 3 жыл бұрын
국가보안법 철폐와 전작권환수를 통해서 미국과의 잘못된 역사가 바로 잡히기 바랍니다.
@user-vn5ru4xl9c
@user-vn5ru4xl9c 3 жыл бұрын
여수 순천의 아픔 응어리가 풀려가는 느낌입니다. 선생님 고맙습니다.
@user-ts8cb6ni9u
@user-ts8cb6ni9u 3 жыл бұрын
존경합니다.
@user-qb3hj8tp2q
@user-qb3hj8tp2q 3 жыл бұрын
오늘 강의는 중요한 일이네요. 권력의 폭력은 대통령이 먼저 사죄를 하는것으로 바름이 세워지는 것입니다. 당연한 걸 이제라도 한걸음 나아가길 원합니다. 국가 보안법 철폐를 외칩니다!!!
@user-yj2yp9tr3x
@user-yj2yp9tr3x 3 жыл бұрын
동경대전 강의해석 중 만나는 한국현대사의 만남.. 역시 도올 선생님 최고
@kyungmilim7851
@kyungmilim7851 3 жыл бұрын
이재명이 점령군 이라 했다고 난리를 치고 있는 현실인데...에고
@user-mg4yu1yo1m
@user-mg4yu1yo1m 3 жыл бұрын
주진우 라이브 휴심정 꼭 보겠습니다 큰글자 우린 너무 몰랐다 보기 정말 좋겠네요~^^ 도올선생님 늘 고맙습니다 건강하시길 빕니다
@thomashan2061
@thomashan2061 3 жыл бұрын
👏👏👏👏👏
@user-qq6ue6pv6t
@user-qq6ue6pv6t 3 жыл бұрын
최고의 강의셨습니다
@GS-vy1wx
@GS-vy1wx 3 жыл бұрын
코리안 오리지날 보수!
@user-iw9lu6fz5o
@user-iw9lu6fz5o 3 жыл бұрын
서북청년단이란 이름으로 빨갱이란 개신교 용어로 빨강용과 푸른용 이란 이름으로 유래 되어는데 엄뚱하게 그러못된짓을 억울하다고 항의하는 권력반대파 덧씌워 학살을하고 지금까지 뜻도 잘알지도 모르면서 오늘날까지 빨갱이 란말이 난발을하니 한심... 도올선생님 감사합니다!!
@user-ih4il2by8d
@user-ih4il2by8d 3 жыл бұрын
종교적 폭력성이 없었다면 일제시대에도 상상하기 어려운 그런 비인간적 끔찍한 동족토벌이 가능했을까? 단순한 일제의 잔재 만의 문제가 아닌 그 이념의 확신범의 기반이 된 종교적 비양심의 문제도 함께 다루어야 이시대 대동을 위한 진정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을까요?
@user-rx8bj5iz5g
@user-rx8bj5iz5g 3 жыл бұрын
우리 선생님의 삶의 무게를 느끼면서 정말 하염 없이 눈물이 흐릅니다. 그토록 공부 하시고, 그토록 고민 하셨던 것이 결국 우리 민족의 아픔과, 우리 민족의 한 이었던 건가요? 기관총 총탄 앞에 30만명이 봄날 벚꽃 스러지듯 몸을 던졌던, 우리 민족의 한많은 역사를 말해 무엇 하겠습니까!! 해방 후에 이념이라는 덤탱이로 또 다시 흰 옷 입은 민중들을 무참히 도륙한 위정자들!! 왜란이든, 호란이든, 나라의 위기를 구한 건, 목숨을 건 우리 민초들이지..... 권력을 가진 놈들은 아니었습니다. 지금도 거의 모든 장사치 언론들과 위정자들이 합세 해서 이념 장사로 어린 백성들을 현혹 해서 제 배만 채우려고 날 뛰고 있는 것이 지금의 대한민국입니다. 어이하리요.... 정말 우리 선생님의 열정을 생각 하면, 눈물이 멈추질 않습니다. 한국교회는 돈때문에 정치권과 야합 해서, 어리 석은 늙은이들을 꾀어서 태극기 부대라는 괴물을 만들어 냈고, 정치 하는 놈들은 틈만 나면, 빨갱이 타령으로 온 국민의 정신을 혼미 하게 만드는 작금의 현실.......... 이 개명한 시대에............ 정말 이럴 수 없을 것 같은데, 제대로 공부 안 하면, 다 사기꾼들에게 당하는 것이지요. 우리 선생님이 아무리 좋은 말씀을 하셔도, 방송과 포털을 장악한 저들은 콧방귀만 뀔 뿐이죠.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 사람이 너무 좋으셨습니다. 이제 문통 어깨 위에 박정희가 올라탄 지도자가 나와야 하는 것이 시대의 흐름 인 것 같네요. 나 전당포 했다. 금이빨 빼고 모조리 씹어 먹어 줄게............... 기다려라......... 기레기 이하 재벌 꼬붕, 친일 잔당들아...........
@user-iw9lu6fz5o
@user-iw9lu6fz5o 3 жыл бұрын
격하게 공감! 내말이...더디어 윤석열 색깔논 시작 못된 자식
@greatmoment5738
@greatmoment5738 3 жыл бұрын
7월 7일 @휴심정 강의 꼭 청취합니다~ 오늘은 1번타자^^
@user-ih4il2by8d
@user-ih4il2by8d 3 жыл бұрын
문제는 동북아의 역사에 무지한 그들의 눈에는 일본이나 한반도가 달라 보이지 않았던 것 아닐까요? 조선이 불법 식민지배된 독립적인 지역이 아니라 일본과 하나된 동일한 전범국의 영토라는 인식으로 인해 점령군이란 입장으로 들어온 것이 아닐까? 왜 그 당시 그들의 눈에 그렇게 보였을까? 역사는 반복된다. 지금 또 그 당시의 상황이 반복된다면, 그들의 눈에 보이는 모습이 다를까? 여순의 민중항쟁이 바로 서야 새로운 시작도 가능해 보입니다. 도올 선생님의 공이 크십니다. 하늘님도 어찌할 수 없는 것.
@kwangjinkim5934
@kwangjinkim5934 3 жыл бұрын
지금 사회에 화두가 되고 있는 점령군에 대한 선생님의 명확한 역사인식을 만들어 주시면 논란이 아닌 역사교육의 한획을 그을 수 있지 않을까요?
@hwangks7426
@hwangks7426 3 жыл бұрын
과거의 조각들을 현대인에게 아우를 수 있는 현재 유일한 분 인 것 같습니다. 20여년 전의 리영희교수님 생각나요.
@user-cn7004
@user-cn7004 Жыл бұрын
힘든 활동을 하시면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셨을까요.. 무식한 목사들은 대놓고 모함을 했고, 친일에 뿌리를 둔 보수들은 좌파, 빨갱이라 떠들었고. 이나라 최고의 철학자이며 지식인에게 대접을 못할 망정, 힐난을 일삼았지요. 비겁하고 값싼 지식인이 범람하는 이시대에, 민족의 미래를 열고 계신 선생은, 진정 대한민국의 보배이십니다. 존경하고 후원합니다. -대치동보수 목사
@soundsky6173
@soundsky6173 3 жыл бұрын
미군의 광주518 전투기폭격 승인 기밀문서 코드명이 인디언부족 체로키 인걸로 기억하는데 맞나?? 미제는 왜 인디언 부족으로 코드명을 지었는지 아시는분???
@user-qj1ib3ey5e
@user-qj1ib3ey5e 3 жыл бұрын
남조선에 무슨 금광 노다지가 있다고 체로키 인디언이라고 했을까요? 바쿠나 카레이스키의 강제이주도 그렇고 제국주의의 인종청소는 신물이 납니다. 홍콩과 티벳 신강위구루 길림에 대힌 한족화도 동북공정과 함께 잘생각해봐야되죠. 전세게의 도시화 인터넷으로 자생적문화는 학살되었다고 봐야됩니다.
@lala-th9vm
@lala-th9vm 3 жыл бұрын
이념=권위=억압=폭력. 민초는 그래도 점점 신명이 난다. 날라리를 불고 어깨를 흔들어대는게 우리 민초들이다.
@user-rh7nn6fz6v
@user-rh7nn6fz6v 3 жыл бұрын
동경대전에 대한 얘기는 아니여도, 참으로 좋은 말씀 입니다. 가르침에 경의를 표하나니.
@hj25kim
@hj25kim 3 жыл бұрын
나라도 없던 조선 반도에 '점령군'으로 진주한 미국 군대....미군정의 통치를 받아다는 것도 모르는 자도 있으니.... 환장하갔다!!
@user-qm7dn3ur9p
@user-qm7dn3ur9p 3 жыл бұрын
주진우씨는 윤석열, 쥴리와 사적 친분이 깊었던 관계로 알려져있습니다. 윤석열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여 민주진영에 윤석열이 '총장감' 이라고 믿게 만드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것에 대한 반성이나 사과는 없었고 윤석열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둘러 문제가 될때에도 주진우씨는 윤석열을 비호했습니다. 주진우씨와 거리를 두심이 옳은 줄로 압니다.
@user-fv5xm2cb2e
@user-fv5xm2cb2e 3 жыл бұрын
그렇습니다. 주진우는 악마와 거래를 한 사람입니다. 마르틴 하이데거를 떠오르게 하는 사람입니다. 그의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주진우의 말을 믿고 윤석열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지를 한 사람으로서 정말 자괴감을 느낍니다. 도올 선생님의 현명한 조치를 기대합니다.
@Zechikyou
@Zechikyou Жыл бұрын
이제 이념이 바뀌었어요~ 남성을 여성이 짓누른 시대가 된지 꽤 되었어요~ 어떤 이념도 평균화가 어려운가봐요~ 다른 말로 이념은 갈라치기지요. 통합이 되어야 좋은 생각인데.
@Master_Seo
@Master_Seo 2 жыл бұрын
@soundsky6173
@soundsky6173 3 жыл бұрын
다시한번 점령군 미제의 무기시험장 베타테스터 실험쥐 인디언한민족학살 보호구역에서 한반도전쟁 제3차대전 쑥대밭 갈거냐?
@user-pb1xh8xz1y
@user-pb1xh8xz1y 3 жыл бұрын
축하합니다.
@user-qf3ei8bh2k
@user-qf3ei8bh2k 3 жыл бұрын
도울선생한족으로치우친역사관과편향된사고방식하는행동자채가기회주의자같다
@user-ij6yv5gw5c
@user-ij6yv5gw5c 2 жыл бұрын
그러면, 인민군에게 희생당한 우리국민들은 누구에게 보삼받아야 하나요? 그 당시 군대내부에는 좌익세력이 많았고 박정희도 그중 한 인물이었다는 사실도 모르십니까? 도올선생의 장인어른도 평안도 의주분으로 김일성치하 핍박을 당하여 남하하신 분 아닙니까? 북한을 너무 모르시고 역사를 너무 왜곡하시네요... 슬픈 현실입니다.
@sirace6
@sirace6 3 жыл бұрын
지금 북한에서는 매일매일 제주도민들이 겪었던 고통을 주민들이 겪고있습니다 북한의 만행과 중국의 자유탄압에 대해서는 왜 애써 침묵하시나요?
@jonglaelim6036
@jonglaelim6036 3 жыл бұрын
공산당1당독재로 남북한을 무력으로 통일시키려는 세력을 어떻게 해야합니까 공산통일이라도 (베트남처럼) 해야합니까 스탈린 마오쩌똥 김일성엔 관대하면서 이승만 멕아더만 소위 진보가 너무공격하니깐 소위진보말은 철없는 아이말 같습니다 학식이 높으신 선생님께 묻고싶습니다 공산당을 어떻게 해야 합니까
@user-vt4ju9uh7m
@user-vt4ju9uh7m 3 жыл бұрын
오늘은 동경대전만 듣고 싶어요. 철학만으로 이화세상 하시면 좋겠습니다. 근현대사를 건드리지 않으시면 더 좋겠습니다. 가지신 후광이 폭력이 될까 조마조마합니다. 법원의 판단에 일희일비하시는 것도 마음이 쓰라립니다. 지역색도 거북합니다. 맑은 영혼으로 소천하소서~~!!
@thomaskim9037
@thomaskim9037 3 жыл бұрын
문재인 대통령님을 이어 이낙연이 여순민중 항쟁을 제대로 밝혀 주세요
@kbjkmk88
@kbjkmk88 3 жыл бұрын
ㅈㅅㅊㄹㅈ
@episteme6165
@episteme6165 3 жыл бұрын
1945년 당시 현지 사정을 잘 몰랐고 나이브했기에 영어에 능숙한 친일파를 등용한 미군에 비해 현지 실상을 훨씬 잘 파악하고 있던 소련군은 해방군으로 자신을 묘사했고 친일인사를 배제했습니다. 더욱이 그당시 조선 민중은 미국을 제국주의국가로, 소련을 민족해방 원조국가로 인식했던 박헌영, 조선공산당과 같이 소련은 해방군이고 미국은 점령군이라고 받아들였던 것 같습니다. 그 결과 많은 조선의 민중이 조선공산당의 선동에 동조하여 공산당을 박해하는 미국을 일제와 동일시해서 저항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냉전이 시작되고 있었고 소련이나 미국은 점령지에서 자신의 체제를 이식시키기를 원하였는데 조선 민중은 미국식 자유민주주의 체제보다 소련식 공산당 독재체제를 진보적이고 우월한 체제로 받아들이는 오해가 벌어진 것입니다. 이러한 사태가 이후 남한에서 반란과 진압, 다수의 희생으로 이어졌지만 반면에 오늘날 남한의 성장은 그 때 선택의 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모순된 상황을 반추해 본다면 국가폭력 희생자들의 아픔을 보듬는 일에 마음으로 공감하지만 그들의 투쟁과 항명의 정당성을 긍정하는 데까지 동의하기는 어려운 일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sterre7458
@sterre7458 3 жыл бұрын
친일파 논리 잘 들었다. 당신 글은 당시 남한 민중을 공산주의자 또는 적어도 해방군인 소련의 추종세럭으로 몰아 미군정과 친일파들이 저지른 4.3제주와 여순10.19 등 민간인 대학살을 정당화시키려는 어처구니없는 학살자 논리로서 유족들을 또 학살하는 살인마의 무서운 소리다. 이 글이 당신과 당신 가족들에게 처절한 저주가 될 것을.. 억울하게 죽임을 당한 피학살자들과 그 유족들의 이름으로 염원한다.
@episteme6165
@episteme6165 3 жыл бұрын
말씀과 같이 단순 가담자들, 나아가 공산당을 뭔지도 잘 알지 못했던 사람들까지 잔인한 진압에 희생된 사례가 적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분들만 억울한가요? 일제와 맞서 투쟁했고 이제는 미제로부터의 해방을 위해 선봉에 섰던 공산주의자들의 죽음은 억울한 죽음이 아닌가요?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고 여물지 못한 사견입니다, 누군가 당시 상황을 복기, 재평가, 반성하되 균형감을 주는 사람이 지도자가 되길 바랍니다. 이 비극을 선악의 잣대로 나누어 선으로만 또는, 악으로만 평가하는 사람이 아니라
@smilewords1558
@smilewords1558 3 жыл бұрын
코메디안 김용옥...
@olivemangol8241
@olivemangol8241 3 жыл бұрын
No you're much funnier
艾莎撒娇得到王子的原谅#艾莎
00:24
在逃的公主
Рет қаралды 54 МЛН
Parenting hacks and gadgets against mosquitoes 🦟👶
00:21
Let's GLOW!
Рет қаралды 13 МЛН
Nurse's Mission: Bringing Joy to Young Lives #shorts
00:17
Fabiosa Stories
Рет қаралды 4,8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