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다큐자랑] 골목길은 호수가 되고, 조그만 산은 섬이 된 고향.. [대전 청주총국 특집다큐 대청호 1부 / 그대 있음에] (KBS 20210918 방송)

  Рет қаралды 42,266

KBS 다큐

KBS 다큐

Жыл бұрын

※ 이 영상은 2021년 9월 18일 방영된 [특집 다큐멘터리 - 대청호 1부 그대 있음에] 입니다.
창사 50주년 기념 전국 다큐 자랑
▶ 아버지의 땅, 형제의 고향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하던 골목길은 호수가 되고, 조그만 산은 섬이 된 고향, 대청호 수몰민들은 점점 더 희미해져 가는 저마다의 기억과 추억을 자신만의 방법들로 지키며 살아가고 있다. 올해 쉰 두 살이 된 이선우 씨도 그런 사람 중 하나다. 호수 가장 가까운 곳에 자리한 작고 아담한 집에는 선우씨와 형이 살고 있다. 집이 수몰되면서 아버지는 호수 가장 가까운 이곳에 자리를 잡았다.
그의 누나 역시 이곳에서 차마 발길을 돌리지 못했다. 물에 잠긴 고향이 그리워 대청호를 떠나지 못했던 아버지와 고향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어 대청호 해설사가 되었다.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안고 호수 주변을 터전 삼아 살고 있는 가족...
이들 가족이 진짜 지켜내고 싶은 건 무엇일까?
고향을 잃은 수몰민의 애환, 그 호수에 부대끼며 살고 있는 주민들의 희로애락, 그리고 그들의 희생과 그리움을 딛고 충청인의 생명의 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대청호를 만난다.
▶매일 배를 타고 출근하는 형제
대청호 가운데 작게 솟아난 봉우리, 독바위라 불리는 이곳은 과거 대덕구 동면 내탑리가 자리했던 곳이다. 이곳이 바로 이선우 씨의 고향이다. 두 발로 신나게 골목골목을 누비던 아이는 이제 쉰을 넘긴 중년이 됐다. 그리고 그는 대청호에서 매일 노를 젓게 됐다. 댐 건설 후 마을은 잠겼지만 아버지가 일궈온 작은 텃밭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40여 년 간 고향을 잊지 못하고 물에 잠긴 마을에 남아있는 봉우리에 다랑이 논과 밭을 일궈온 아버지, 2년 전 아버지가 하늘로 떠나시면서 선우 씨의 몫이 됐다. 남들은 ‘이제 그만 하지’ 라고도 한다. 하지만 그 또한 아버지의 땅을, 자신의 고향을 지키는 일이라는 마음에 선뜻 놓을 수가 없다. 형제는 과연, 이 밭을 언제까지 지킬 수 있을까?
▶대청호 1호 주민, 수달 가족
물고기가 풍부한 깨끗한 물에서만 서식하는 수환경의 지표종이자, 하천 최상위 포식자, 생태계 조절자인 수달. 대청호에 수달가족이 산다. 천연기념물 330호. 몸길이 1백30㎝에 달하는 대형 포유류이지만 덩치에 걸맞지 않게 귀여운 모습. 대청호 수달 가족은 물속을 자유롭게 오가며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는가하면 물 밖으로 나와 휴식을 취하는 단란한 일상을 보낸다. 수달가족은 왜, 대청호에 둥지를 틀게 됐을까?
▶대청댐, 40년의 역사의 중요성
대청댐 건설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1960년대 후반부터로 전해진다. 이 시기 거의 해마다 홍수와 가뭄이 반복되는 것을 방지하고 수돗물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야 한다는 목적에 따라서이다. 대청댐 입지로는 현 위치 외에 충북 옥천군 등 네 개 지점이 검토되다가 현 위치로 최종 결정됐다고 한다. 인근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가장 큰 대도시인 대전과 청주가 바로 인접해 있다는 점이 입지결정에 크게 작용했다.
다목적댐 공사로는 전국에서 다섯 번째였던 대청댐 공사는 쉽지 않은 공사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대청댐은 경제성 및 최대저수량과 배수 능력을 고려해 수문 하단부에는 콘크리트 중력식으로 댐을 만들고 석괴댐을 결합한 혼합 방식으로 건설됐다.
과거 대전과 청주권역의 급속한 인구증가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이었던 인공 호수. 우리에게 운명처럼 인공호수 대청호와 함께 하는 삶을 꾸리게 했다.
지금의 대청댐은 우리에게 무엇이고 어떤 의미일까?
누군가는 고향을 잃었지만 또 누군가는 그 덕분에 연간 1,300만t씩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음은 물론 금강 중·하류권의 홍수조절도 가능하게 됐다. 전력발전과 용수공급, 홍수조절을 넘어 휴식을 선물 받고 있는 것이다.
▶고향이 그리운 날엔...
선우씨 형제는 문득 고향이 그리워지면 이곳을 찾는다. ‘대청댐 물문화관’ 물 문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한국수자원공사가 만든 복합문화공간으로 대청댐의 역할과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대청호와 금강에 사는 생물 서식 환경도 살펴볼 수 있다.그리고 그곳에 살았던 사람들의 삶과 문화도 잊지 않고 기록하고 있다.
▶수중으로 만나는 대청호
천리의 비단물결을 막아선 이 댐은 대전과 청원의 경계에 세워져 붙여진 이름, 대청댐. 호수에 물이 차오르고 사람들이 떠난 지 벌써 40년, 대청호가 불혹을 넘기고 있다.
지금 호수 안 풍경은 어떤 모습일까?
▶형제의 눈을 통해 바라본 대청호의 사계
대청호 일출과 흥진마을 갈대밭과 억새밭의 바람 소리, 호수 풍광이 다도해처럼 내려다보이는 곳에서 들려오는 여름 매미 소리, 가을 낙엽 지는 소리, 겨울 호숫가에서 떼 지어 날아오르는 철새들의 날갯짓 소리……
이른 봄 생명이 움터나는 대청호의 풍경에서부터 짙푸름이 내려앉은 여름 풍경,
노랗게 익어가는 다랑이 논 풍경, 왁자지껄 웃음과 눈물의 김장 풍경...
대청호에 기댄 독바위, 그리고 거기에 내려앉은 하얀 겨울 풍경까지...
#대청호 #사계 #대청댐

Пікірлер: 24
@user-vk4zo6pk1w
@user-vk4zo6pk1w Жыл бұрын
부모님 생각 간절 합니다.
@user-cf8lk6ds8h
@user-cf8lk6ds8h Жыл бұрын
대청호 참이쁘죠
@user-ss3kz8xv4e
@user-ss3kz8xv4e Жыл бұрын
너무 좋아서 기쁩니다.
@infinder2926
@infinder2926 Жыл бұрын
잘봤습니다 한편의영화네요 몇년전에 흥행했던 집으로 라는영화가 있었지요 그거보고실망을 많이 했는데 이게 그것보다 백곱절 마음에 더 남습니다
@user-fg9gf8cd8s
@user-fg9gf8cd8s Жыл бұрын
삶에 휴식처같은 다큐 입니다~^^
@johnnonono
@johnnonono Жыл бұрын
대전 살고 있어서 그런가 뭔가 뭉클하다
@yongsoochoi3347
@yongsoochoi3347 Жыл бұрын
전국다큐자랑... 다큐멘터리의 힘은, 20세기 인류가 비로소 이해하게 된 영상언어를 통해서 세상과 인간에 대한 미적 탐구의 여정이 진실로 향하고 있을 때에 있는 것 같습니다. 무수한 존재들이 찰나같은 시간의 그물망을 지나쳐 가는 순간 순간들을 포착해낼 수 있는 능력... 다큐멘터리스트는 많지만, 그런 경지에 이른 이들은 또 많질 않지요. KBS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 장르에서 보석같은 작품들을 이렇게 수월하게 만나보는 건 또 너무 멋진 일이네요. 감사합니다.
@user-el6lj2xv1k
@user-el6lj2xv1k Жыл бұрын
영상을 아주 잘 꾸몄습니다 역시 KBS 다운 영상 제작물입니다
@user-elfcoa
@user-elfcoa Жыл бұрын
대청호 근처에 살아서 운동하러 매일 가는데 이런 많은 이야기들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pmj1554
@pmj1554 Жыл бұрын
노부부끼리 소담하게 배타시는게 왜 이리 보기좋지
@mirakim3809
@mirakim3809 Жыл бұрын
👍
@user-du9jl1jm2n
@user-du9jl1jm2n Жыл бұрын
우리네 인생 100년도 못 사는데 아둥바둥 다투며 왜 사는지 이 마을 사람들처럼 순수함 이렇게 사는게 행복이지
@user-ss3kz8xv4e
@user-ss3kz8xv4e Жыл бұрын
맞습니다.^^
@Juyoonlee1
@Juyoonlee1 Жыл бұрын
저희 할아버지도 고향이 어부동인데 대청호 생기면서 수몰되었습니다. 산새가 험한 대청호에서 어렵게 농사지시는 모습을 보니 대단하시네요. 출연하신분들 전부 오래오래 다들건강하셨으면 좋겟습니다.
@대왕세종이도
@대왕세종이도 Жыл бұрын
드론에 종이 비행기 달아서 촬영한거 연출 기가 막히네
@UK-signal6
@UK-signal6 Жыл бұрын
😊
@hylee7766
@hylee7766 Жыл бұрын
늘 보아온 대청댐과 대청호에 이런 가슴 뭉클한 많은 이야기들이 있었는지 미쳐 몰랐네요
@user-my7um3pd2s
@user-my7um3pd2s Жыл бұрын
제가 17 년을 살던 고향으로 고향무정이 생각나게 합니다.
@user-dk1zf8jk2n
@user-dk1zf8jk2n Жыл бұрын
손태진
@user-mf2dd9eq3j
@user-mf2dd9eq3j Жыл бұрын
청주, 대전, 보은, 옥천... 망향
@user-gs2wj4hw4k
@user-gs2wj4hw4k Жыл бұрын
전국다큐자랑
@seongkim3841
@seongkim3841 Жыл бұрын
y0ee
@ycomet7
@ycomet7 Жыл бұрын
S
@user-nn1py4oc7v
@user-nn1py4oc7v Жыл бұрын
늙어서 는자연에양보하고순응하는것
Я нашел кто меня пранкует!
00:51
Аришнев
Рет қаралды 4,7 МЛН
Nutella bro sis family Challenge 😋
00:31
Mr. Clabik
Рет қаралды 13 МЛН
Джеки Чан лишил наследства всех своих детей! Что акажете?
0:41
Симуляция: МАТРИЦА МИРА
Рет қаралды 7 МЛН
ЕНЕШКА 2 СЕЗОН | 3-бөлім | АНГЛИЯҒА КЕТЕМІН!
28:02
Простой дворник с большим сердцем 🫶
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