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video

서울 음식은 탕국문화가 중심이다? 서울 토박이들의 부엌 속에 남아 있는 밥상을 만난다! [한국인의밥상 KBS 20120105 방송]

  Рет қаралды 39,577

KBS 다큐

KBS 다큐

Күн бұрын

■ 아흔 살 노모에서 아들로 이어지는... 진한 육수 설렁탕
서울의 음식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설렁탕이다.
설렁탕은 집에서 먹기 보다는 시장이나 식당에서 먹는 음식이었는데...
6.25 전쟁 이후 여자의 몸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았던 그때, 차의전씨는 가족들과 생계를 위해 설렁탕을 만들었다.
현재는 어머니의 손맛을 이어 아들이 설렁탕을 끓여내고 있는데 항상 그 자리에는 어머니가 함께 한다.
진한 육수를 위해서는 소 한 마리가 들어가야 한다고 말하는 차의전씨와 아들이 이야기하는 설렁탕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살펴보자.
■ 서울 음식은 탕문화. 양지머리 육수가 진짜 육수다!
서울 종로구에서 출생한 김숙년씨는 태어난 당시 오현집에서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님 이하 삼촌, 고모, 당숙, 당고모들과 4대에 걸쳐 40여명이 대가족을 이루어 생활했다.
한 집에서 1세기 이상의 문화적 체험을 하며 성장한 선생님은 예의범절과 음식문화들을 고스란히 이어받았다.
서울 음식은 탕국문화가 중심이라고 말하는 김숙년씨.
멸치육수를 쓰는 다른 지역과는 달리 서울에서는 양지머리로 만들어낸 육수가 기본이었다는데...
옷차림을 갖추고 정갈한 마음으로 손녀들과 함께 만들어내는 움파국과 장산적, 북어를 이용하여 만드는 어글탕을 만나보자.
■ 시집와서 명심보감 배워야했던 특이한 시집살이
서울 토박이였던 최복순씨는 같은 서울 토박이 남편을 만나 결혼을 했다.
최복순씨는 다른 시댁과는 달리 눈을 뜨면 시할아버지 앞으로 가서 명심보감을 읽어야 했다.
책을 중요시 여긴 시할아버지 때문이었다.
뿐만 아니라 일하는 사람들, 동네 사람들 모두 예외 없이 시할아버지 앞에서 천자를 읽어야 했다.
시할아버지를 모시고 살았던 최복순씨는 많게는 1년에 23번 제사를 드렸고 어떤 사연이 있어도 18번은 꼭 제사를 드렸다고 하는데...
명절 때 즐겨먹었던 족편부터 겨울에 잊지 않고 간장으로 담았던 장김치, 그리고 양지머리로 육수 낸 무국까지.
시할아버지의 기대를 듬뿍 받았던 최복순씨가 기억하는 홍씨 가문의 서울 토박이 음식을 살펴보자.
■ 음식의 간을 보고 지시하신 분은 바로 서울 토박이 시아버님
서울 돈의동에서 출생한 이병익씨는 어려서부터 음식 만드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고 자란 덕분에 서울 음식에 대해서 해박하다.
때문에 며느리 윤택림씨는 시아버지인 이병익씨에게 서울 토박이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시아버지가 기억하는 그대로 서울 토박이 음식을 재현해 낸다.
서울 사람들의 밥상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소고기를 이용하여 만들어내는 무불고기와 양지머리를 삶아 손으로 쭉쭉 찢은 다음 양지머리 육수에 미리 양념해 둔 재료들을 넣어 만드는 육개장과 오직 명란젓을 넣고 간을 해서 끓인 어란찌개, 어렸을 적 어머니를 도와 국자에 계란을 띄워 익혀먹었던 수란을 시아버지와 며느리를 통해서 들어보고 만드는 과정을 알아보자.
한국인의 밥상 (목요일 저녁 7시 40분 KBS1)
“지난 백년의 기억을 찾아서 - 서울 토박이 밥상” (2012년 1월 5일 방송)
#한국인의밥상 #설렁탕 #서울

Пікірлер: 45
Running With Bigger And Bigger Feastables
00:17
MrBeast
Рет қаралды 157 МЛН
黑天使遇到什么了?#short #angel #clown
00:34
Super Beauty team
Рет қаралды 47 МЛН
123 GO! Houseによる偽の舌ドッキリ 😂👅
00:20
123 GO! HOUSE Japanese
Рет қаралды 6 МЛН
The Joker saves Harley Quinn from drowning!#joker  #shorts
00:34
Untitled Joker
Рет қаралды 72 МЛН
마을영화 "문갑도사람들"
1:00:12
삶은연극-야매여행사
Рет қаралды 4,1 М.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 인천편
48:13
여행은 인천이지 Incheon Tour | discoverincheon
Рет қаралды 1,3 МЛН
Running With Bigger And Bigger Feastables
00:17
MrBeast
Рет қаралды 157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