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video

[스타트 브리핑] 20대 81%가 부모에 얹혀산다... '캥거루족 OECD 1위 / YTN

  Рет қаралды 890

 YTN

YTN

Күн бұрын

7월 17일 수요일, 스타트 브리핑 시작합니다.
먼저 조선일보입니다.
취직, 결혼, 출산이 모두 늦어지는 '지각 사회'를 다뤘습니다. 부모에게 얹혀사는 우리나라 20대 캥거루족 비율이 OECD 1위라고 하는데요. 자세히 보겠습니다. OECD 평균은 50%입니다. 우리나라가 81%니까 1.6배 많은 겁니다. 우리나라에서 캥거루족 청년이 5명 중 4명일 정도로 흔한 풍경이 됐습니다. 첫 직장을 얻기까지 걸린 기간도 역대 최장입니다. 20년 전에는 9.5개월이었는데 올해 기준 11.5개월로 길어졌습니다. 뒤늦게 취업이라도 하면 얼마나 다행일까요. 하지만 3년 이상 취업 장수생이 23만 8천 명, 전체 미취업자의 20%에 달합니다. 또 '그냥 쉬거나 놀았다'는 미취업자가 30%가 넘습니다. 신문은 청년과 기업의 '미스매치'를 '지각 사회' 원인으로 분석합니다. 저성장에 양질의 일자리 채용은 줄어드는데 취준생들은 대기업과 전문직, 수도권을 선호한다는 거죠. 그러면서 자연스레 취준, 독립, 결혼, 출산 다 줄줄이 밀리는 겁니다. 다만 이런 지각 사회,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이탈리아, 일본, 영국 등 다른 나라들도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데요. 생애주기가 밀리는 '연쇄 지각'이 이젠 뉴 노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어서 경향신문입니다.
장마가 끝나면 역대급 폭염이 찾아온다고 하죠. 그러면서 '고수온 주의보'도 작년보다 일찍 찾아올 전망입니다. 뜨거워지는 바닷물만큼 양식어가들의 속도 타들어가고 있습니다. 수온이 28도 이상일 때를 말하는 고수온 주의보,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폭염이 본격화하면서 오는 20일쯤 발령될 거로 보입니다. 지난해보다 일주일가량 빠른 건데요. 또 월말에는 수온 28도 이상이 3일 연속 이어지는 고수온 경보가 예상됩니다. 적조 주의보도 비슷한 시기에 발령될 듯합니다. 이렇게 바닷물 온도는 올라가는데, 양식어가의 소득은 내려가고 있죠. 지난해 고수온으로 인한 양식장 어종들 피해액은 무려 438억 원입니다. 특히 우럭 피해액은 283억 원에 달했습니다. 어류양식 생산량이 통계 작성 이래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고 하니까 상황은 심각합니다. 또 올해도 고수온으로 인한 피해가 늘어날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올여름 고수온 특보는 한 달 이상 이어질 거로 보입니다. 양식장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해수부는 재해보험 가입 확대에 힘쓸 계획인데요. 아무쪼록 양식어가의 피해가 크지 않길 바랍니다.
다음 내용 보겠습니다.
만 원 지폐 한 장으로 밥 사 먹기 어려운 요즘, 칼국수가 4천 원, 제육덮밥이 5천 원인 곳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고물가 시대 한 줄기 빛이 되는, '살맛'나는 식당들이 시민들에게 힘이 되고 있습니다. 착한 가격에 양도 푸짐하고 맛도 좋다면 금상첨화겠죠. 입소문을 탄 '가성비 맛집'들에 직장인, 어르신, 젊은층 가릴 것 없이 몰리고 있습니다. 이런 '살맛' 나는 식당 사장님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식재료에 인건비, 전기료 다 올라서 운영이 어렵지만 믿고 찾아주는 단골 손님들 덕분에 가격을 웬만하면 올리지 않는다고요. 다른 곳에서 한 끼 먹을 돈으로 메뉴 2~3개를 시킬 수 있으니 서민들의 발길이 향할 수밖에 없습니다. 삼겹살 1인분 평균 2만 원, 냉면은 1만2천 원인 시대, 착한 가격 음식점들이 시민들의 고단한 일상에 단비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엔 동아일보입니다.
금일이 금요일, 중식은 중국음식인가요? 젊은 세대 사이에서 문해력 논란이 계속 일고 있죠. 문해력 위기감에, 문해력을 키우는 책들이 인기몰이 중입니다. 문해력 논란, 얼마나 심각하길래 이렇게 이슈가 된 걸까요. 사례 하나... (중략)
YTN [정채운] (jcw178@ytn.co.kr)
▶ 기사 원문 : www.ytn.co.kr/...
▶ 제보 하기 : mj.ytn.co.kr/m...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Пікірлер: 5
@user-te1vd6lc5i
@user-te1vd6lc5i Ай бұрын
학생. 미혼직장인들 부모집하고 가까우면 같이 사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함 . 재산이 넉넉하지 못하면 집값이 높다 보니 주택을 구해서 내보낼 수도 없는 일. 그러다 보니 결혼을 할 때까지 같이 살아갈수 밖에. 그게 대한민국 현실.
@user-hs2np8pz7s
@user-hs2np8pz7s Ай бұрын
두줄-57. 사랑 발산 뜨거운 애소가 심한 노염에 태워지거든 자비로운 애타심 넘친 애정을 흩날리게 싱거운 미소가 중한 염원을 깨뜨리거든 흥미로운 미완성 고친 미래를 펄럭이게 버거운 담소가 순한 원활에 거슬리거든 영예로운 담금질 마친 담략을 펼쳐두게 무거운 냉소가 강한 활기에 매달리거든 위태로운 냉가슴 데친 냉정을 안겨주게 즐거운 장소가 싸한 기분에 흔들리거든 지혜로운 장래성 비친 장면을 띄워놓게 시집 "끝숨깬글" 370편 중에서
@user-hf4ly8le5u
@user-hf4ly8le5u Ай бұрын
ㅋㅋ 사기범죄 1위 캥거루족 1위
@user-uj4wj6nb2m
@user-uj4wj6nb2m Ай бұрын
20대는 당연한 거 아닌가 ?
Schoolboy Runaway в реальной жизни🤣@onLI_gAmeS
00:31
МишАня
Рет қаралды 3,6 МЛН
الذرة أنقذت حياتي🌽😱
00:27
Cool Tool SHORTS Arabic
Рет қаралды 24 МЛН
ROLLING DOWN
00:20
Natan por Aí
Рет қаралды 11 МЛН
女孩妒忌小丑女? #小丑#shorts
00:34
好人小丑
Рет қаралды 76 МЛН
미국인들은 왜 이런 급식을 먹을까🥄ㅣ돈슐랭 / 14F
11:19
뇌과학자가 말하는 국대급 뇌의 비밀 | aMCC
12:40
장동선의 궁금한 뇌
Рет қаралды 306 М.
[LIVE]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YTN
Рет қаралды 4,9 М.
영어를 어렵게 만드는 오해 4가지!
17:47
타일러 볼까요?
Рет қаралды 350 М.
Why is anti-immigration sentiment on the rise in Canada?
13:00
The Guardian
Рет қаралды 1,9 МЛН
Schoolboy Runaway в реальной жизни🤣@onLI_gAmeS
00:31
МишАня
Рет қаралды 3,6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