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4개월차 - 나는 아직도 물이 두렵다.

  Рет қаралды 43,474

Lumen Move

Lumen Move

Жыл бұрын

오늘도 우리 반은 둘로 쪼개졌다. 잘하는 쪽 그리고 느린 쪽. 나는 잘하는 쪽 회원들하고 경쟁하기 싫었다. 그들이 잘하면 잘할수록 진도는 더욱 빠르게 나갈 것 같다. 아니나 다를까 선생님은 다음 주부터 배영을 가르쳐 주신단다. 나는 이미 화목반에서 배영을 배웠지만 여전히 발차기를 연습 중이다. 내가 그나마 50m를 끝까지 갈 수 있는 영법이 배영이다. 그런데 누워서 팔을 돌리는 순간 몸이 가라앉으려고 해서 자세가 망가져 버린다. 그러면 몸에 긴장이 들어가면서 머리는 더 가라앉는다.
선생님은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느린 쪽 그룹에 있는 나에게 '너무 놀면서 하는 거 아니에요?' 잘하는 쪽 그룹으로 가보시죠'라며 웃으면서 권한다. 나는 25m의 중간도 가지 못해서 숨이 너무 차다며 손을 내저었다. 그러자 선생님은 마지못해 그러라고 하신다. 나는 꿋꿋이 느린 그룹에 머물렀다. 다른 왕초보 회원들이 물장구만 치며 앞으로 나가지 못해 내 앞길이 막히지만 그래도 좋다. 나도 수영 초보이기 때문이다.
킥판을 어쩌다 한 번씩 빼놓고 자유형을 시도해 보면 가라앉는 것에 대한 공포가 여전히 남아 있다는 것이 확 와닿는다. 나는 아직도 물이 두려운 것이다. 나는 아직도 물속에서 유유히 떠가는 사람들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내 체지방이 6%이기 때문에 물에 잘 뜨지 않는다고 합리화시키려고 해도 뭔가 억울한 느낌을 억누를 수 없다. 나는 월수금반 회원들이 나오지 않는 날까지 강습을 받는 모범생이 않은가. 나도 안다. 열심히만 한다고 세상 일이 잘 풀리면 나는 이미 억만장자가 되었을 것이다. 어쨌든 재능충이 아닌 내가 할 수 있는 건 그저 묵묵히 시간을 쏟아붓는 것뿐이다. 그래서 나는 이번 주말부터 자유수영에 나가기로 결심했다. 선생님한테 영법이 제대로 안 되는데 자유수영을 해도 되냐고 물었더니 당연히 된단다. 과연 그럴지는 내일 나가서 내 눈으로 확인해 봐야겠다.
내가 수영에 입문했을 때 막연한 두려움은 많이 사라지긴 했다. 어찌 보면 내가 물에 조금 떠서 뭔가를 시도해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 대단한 발전이다. 내 평생 수영을 이렇게 하게 될 줄 누가 알았겠는가. 지금 읽고 있는 수영에 대한 도서에서는 빈곤한 국가의 사람들일수록 수영을 배울 기회가 없어서 익사 사고가 많이 난다고 한다. 나 역시도 어렸을 때를 돌이켜보면 수영을 배운다는 것은 있는 집 친구들이 하는 고급진 여가 활동처럼 느껴졌다. 성인이 되어서 배우니 습득이 매우 느리지만 이제라도 시작한 것이 다행이다.

수영을 한다는 것은 호르몬 수준에서 사회성을 기르는 것과 같다. 여러 사람의 땀구멍에서 나온 호르몬 화학물질이 한데 뒤 섞인 물에서 함께 수영한다는 것이 그런 의미를 갖는다. 우리는 냄새로 타인의 의도를 본능적으로 파악한다. 그래서 수영장에서는 직접 말을 주고받지 않고도 물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내가 아직 물을 두려워한다는 것, 그리고 물속에서 긴장한다는 것은 아직 타인과의 연결에 자신이 없다는 뜻일 것이다. 결국 수영을 오래 할수록 나의 관계성도 서서히 정화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가 생긴다.

Пікірлер: 65
@jinsunchoi9065
@jinsunchoi9065 Жыл бұрын
아 나만 느린게 아니었어. 정말 다행이야😂 강습때 보면 나빼고 다 잘 하는거 같아서 맘이 조급하고 은근 스트레스였는데 ㅋ
@totonunaa
@totonunaa Жыл бұрын
우연히 알고리즘에 떠서 보게 되었는데 저와 100% 일치합니다. 너무 놀랐어요. 저도 4개월차인데 아직도 자유형 킥판 못뗐고요. 25미터 안서고 끝까지 못갔었어요. 숨막혀 죽을것 같아서요ㅜㅜ 저는 월수금 주3회에 1~2번 정도는 자유수영도 갑니다. 단체강습이다 보니 상세한 설명같은건 기대할수 없어서 유튜브 정말 많이 봐요~ 유튜브에서 배운거 직접 해보고 싶어서 자유수영 가는거고요. 그 덕분에 지난주말 자유수영때부터 겨우겨우 힘들게 가는거긴 해도 25미터 한번에 갈수있게 되었어요!! 호흡이 힘든게 저는 제가 체력이 약하고 폐활량이 적어서 그런거라 생각했는데 아니더라고요~ 호흡법에도 문제가 있었고 물에 대한 공포심이 여전히 있고 뒤에서 쫓아오고...하다보니 몸이 경직되고... 여러 복합적인 이유가 있었던것 같아요. 배영은 좀 힘들어도 25미터 레인 왕복은 어렵지않게 해내는데 자유형이 정말 너무너무 힘듭니다ㅜㅜ 암튼... 두서없지만 동지애를 느끼며 화이팅 해드리고 갑니다💛
@totonunaa
@totonunaa Жыл бұрын
참참!! 자유수영은 대부분의 수영장들이 수영장에 비치된 용품을 못쓰게 하더라고요. 심지어 어떤 곳은 개인물품도 못쓰게 하는 경우가 있어서... 저는 풀부이나 킥판 정도는 개인물품 사용하게 해주는 곳으로 골라서 가요. 킥판 보다는 풀부이 구매 추천합니다. 들고 다니기도 편하고 킥판보다 부력이 약해서 킥판 떼는 연습에도 조금은 도움될듯 해요. 손목에 무리도 안가고요~ 글고 자유수영도 생각보다 사람 많아요ㅜ 여유로운 연습은 어렵더라고요. 물에 둥둥 떠보기 같은건 연습 못함😭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토토누나님 안녕하세요!! 어찌 그리 구구절절 제가 느끼는 바를 똑같이 경험하셨는지..그래도 이것저것 시도해 보신 선배님이시네요. 저는 지난 주에 자유수영 초보레인에서 평영하다가 계단 없이 올라가는 레일 모서리에 발이 찍혔어요. 상처가 남는 바람에 할 수 없이 한 달 쉬기로 했답니다. 그래도 수영 시작하기를 잘했다고 생각해요. 풀부이를 구입할 생각은 못했는데, 저도 구해서 사용 가능한 수영장도 알아봐야겠네요. 말씀 하신대로 자유수영도 사람 많아서 물과 친해질 시간이 많이 부족했어요. 애정을 갖고 수영을 배우시는 것 같아 금방 느실 것 같아요. 기본 체력도 좋으신 것 같고요. 저도 그 열정을 본 받아 올해 접영까지 배워 자유수영을 다시 시도해보겠습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수영하세요~!!💛
@user-lr2hx3tj1c
@user-lr2hx3tj1c Жыл бұрын
열심히만 한다고 세상 일이 잘 풀리면 나는 이미 억만장자가 되었을 것이다 공감함니다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흐흐..뼈 아픈 말에 공감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zhddl78
@zhddl78 Жыл бұрын
비슷한 분이 이렇게나 많다니 용기가 생기네요~ 꾸준히 하다보면 물에 대한 두려움을 좀 내려놓을 수 있겠죠?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저도 수영이 원래 이렇게 힘든건가 해서 여기저기 찾아봤더니..결국엔 우직한 사람들이 끝까지 남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수영이 생활의 일부가 되도록 매일 연습하고 있답니다. 수영 시작하신 것만으로도 큰 용기낸 것이라고 생각해요. 건강하게 오래오래 하시길 바랍니다!!
@adoptmeuser
@adoptmeuser Жыл бұрын
저도 이번 달에 4개월 차인데.. 이제 무슨 영법을 배워도 몸이 잘 떠서 자신감이 생기네요.. 이번 달에 평형 배우고 있고요.. 일단 수영의 기본은 손과 손을 겹쳐서 팔을 어깨 뒤로 쭉 뻗는 스트림라인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애들한테도 스트림라인부터 시키니 바로 몸이 물에서 뜨더라고요.. 일단 물 위에서 잘 뜨면 어떤 영법을 해도 잘 나가더라고요.. 화이팅이요~~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와우 수영을 엄청 빨리 습득하셨네요. 저는 8-9개월이 된 이제서야 자유수영을 늘리고 있습니다. 아이들도 일찍 수영을 배울 수 있는 것이 부럽네요~!! 행복한 수영 라이프 되기를 바랍니다 :)
@URi861
@URi861 10 ай бұрын
리스펙
@user-scenestealer
@user-scenestealer 10 ай бұрын
매번 다양한 배움에 대한 기록들을 감상하며 비슷한 점이 많아 공감되고 힐러님의 사유에 저 또한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됩니다. 혹시 이 때 읽으셨던 수영에 대한 도서 제목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저도 물이 두려웠다가 용기내어 수영배운지 2개월차에 깊은 공감을 하며 더 수영과 물, 저에 대해 알아가고싶어 여쭙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힐러 루멘님의 삶 응원합니다.
@lumenmove
@lumenmove 10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저의 경험담과 단상에 좋은 피드백을 주시니 용기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수영을 진지하게 배우시는 분인 것 같아 반갑습니다. 책 제목은 '수영의 이유'로 기억합니다. 꾸준히 행복한 수영 하시길 기원합니다!!
@kevinkykim2051
@kevinkykim2051 3 ай бұрын
수영 9개월째 배우고 있는데요. 지금도 물은 무서워요. 5개월 때까지 자유형 호흡이 불안해서 혼자 깊은 물을 안 들어갔어요. 자유수영을 많이 하면서 느낀건데요. 수영은 물에 대한 공포를 없애고, 몸을 물에 맡기는 담력이 90%인거 같아요.
@lighthouse4307
@lighthouse4307 Жыл бұрын
차라리 스컬링 연습을 먼저 시켜서 내가 맘만 먹으면 얼마든지 물에 떠있을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고 수영을 배우면 몸에 힘도 더 안들어가고 잘 될 수 도...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아직도 물이라는게 낯설게 느껴지나봅니다. 스컬링이 긴장을 푸는 연습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은 못해봤네요. 내일부터 바로 연습입니다!! :)
@user-od9uk5gs1f
@user-od9uk5gs1f Жыл бұрын
지금 제 상황과 아주 똑같은거같아요ㅜㅜ 아직 킥판놓고 자유형 못하고요..킥판없으면 고개못돌려 숨을 못숴어요. 저는 왼팔돌릴때 너무 어려워요. 중심을 아직 못잡는거같은… 배영은 팔 돌리면 휘청…가라앉고.. 그래도 조급해 하지말자..자꾸 마음을 다잡습니다!!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의외로 많은 분들이 겪는 과정이라는 걸 알게 되서 용기를 얻네요. 평소에 몸에 힘이 많이 들어가 있었다는 걸 새삼 수영하면서 느끼게 됩니다. 초보반에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올해 자유형, 배영, 평영, 접영까지 편안해지는 날까지 함께 잘 버티고 물개가 되어 웃으며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heejoung73
@heejoung73 Жыл бұрын
저랑 완전 똑같아요. 오른쪽은 좀 나은데 왼쪽은 키판잡고도 중심 휘청 게다가 호흡은 ㅠㅠ 물속에 머리들어가면 죽을것같아서 과호흡이구요.ㅠㅠ 수영 5개월되나봅니다
@1605950
@1605950 Жыл бұрын
4년을 해도 물의 두려움이 남아있습니다. 3미터 이상 깊은 물에 자신있게 뛰어 들 수 있때야 그리고 유유작작 수영을 할 수 있 때야 두려움 조금 극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대선배님도 그런 느낌을 갖고 계신다는 말씀에 앞으로 겸손한 마음으로 배워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오랜 시간 수양 한다는 마음으로 수영인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ser-nu3vp9nr5q
@user-nu3vp9nr5q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저도 수영 8개월차 수린이입니다 자유수영 나가시는거 정말 도움 많이되요!! 수업시간에는 앞뒤로 사람있어서 조급해서 집중하기힘든데 자유수영에서는 온전하게 수영하는 느낌에 집중할수있어요 수업시간 선생님 설명을 떠올리며 자유수영때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다보면 느낌이 조금씩오기시작해요 느낌오기시작하면 그렇게 재밋고 성취감있답니다!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앗 8개월차에 자유수영을 즐길 수 있으시다니 존경스럽습니다. 그 동안 성실히 연습하신 성취겠군요. 저는 다른 사람들한테 민폐될까봐 자유수영에 도전하지 못하다가 지난 주말에 처음으로 나가봤습니다. 느려서 앞 뒤 사람 눈치는 조금 봐야 됐지만 정말 말씀대로 훨씬 편안하게 연습할 수 있었어요. 직접 경험하신 이야기 덕분에 힘을 얻습니다!!
@user-fw3tb5zn1d
@user-fw3tb5zn1d 9 ай бұрын
4개월차에요. 회사일 빼고는 매일 가요. 자유형이 아직 힘들지만 출석율이 주는 힘을 믿어요😂
@lumenmove
@lumenmove 9 ай бұрын
회사 다니면서 수영하기 힘드실텐데 그런 열정이라면 실력이 쭉쭉 느실거라고 믿습니다~!!
@user-tg8fk7uw9h
@user-tg8fk7uw9h Жыл бұрын
강습 이외에 하는 자유수영이 진짜 도움 많이 됐어요. 운동신경이 없는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막 뛰어난것도 아니라서... 많이 연습해야하는데. 혼자 못해보이는건 또 죽어도 싫어서 초반에 강습시간 외에는 맨날맨날 자유수영 나가서 연습했어요. 물도 엄청 먹고 왜이렇게 안되지? 해도 안되는거 생각하면서 한번이라도 제대로 된 느낌 받으면 그 다음 강습때 좀 더 잘되고... 또 자유수영에서 안되는거 연습하면 두번이 잘되고.. 그런식으로 해서 한달 뒤에는 초급반에서 기존에 하셨던 분들도 제치고 1번도 서고 그랬었네요.... 접영 진도 나가신분도 맨날 자유수영 나오더니 진짜 많이 늘었다~ 라고 하시고... ㅋㅋㅋ 어느덧 수력 7개월차.... 다음주면 상급반 올라가네요.. 상급반 보니 거의 뺑뻉이만 돌던데 너무 무섭습니다..... (아직 4바퀴가 한계인 1인...ㅠㅠ) 한마리의 물고기가 될 떄까지 같이 열심히 합시댱...!!ㅋㅋㅋ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와우..7개월차에 상급반이면 체력과 재능과 성실함을 겸비하셨네요!! 여기에 야망?까지 있으시니 곧 전국체전에 나타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오직 성실함 뿐이라 앞으로 10년 정도 바라보고 해보겠습니다. 올 여름 행복한 수영 하시길 바랍니다!~!!
@heejoung73
@heejoung73 Жыл бұрын
저도 4개월찬데 아직 키판놓고 물에 못떠요..ㅎㅎㅎㅎㅎ 주4회나 간답니다. 심지어 소수강의에요.. 12명이긴한데 저희레인에 3명 계시거든요.. 마음은 턴하고 혼영중인데 ㅋ 호흡도 안되고 아주 쌩난리네요. 공포심이 안줄어요. 물안경쓰고 저번달에 첨으로 물속에서 눈떴다는거요.ㅎㅎㅎ 1년 배워야 키판 뗄까 싶기도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동지를 만나 반갑네요ㅎㅎ 수영 강좌 영상들 보면 역시 버티는 사람이 결국 잘하게 되는 것 같더라구요 소수반이시면 힘들긴 하지만 선생님이 많이 봐주실테니 좋으실 것 같아요 그래도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신 분 같아 저도 힘이 납니다 이제 눈 뜨셨으니 쭉쭉 느실 것 같네요 함께 화이팅입니다!!
@user-mp9um8zj4k
@user-mp9um8zj4k Жыл бұрын
수영은 2~3년 되어도 자유형에서 헤매고 있지요 ㅎ 초보때는 발차기와 사이드킥, 바른 자세가 적립되어야 해요~ 그리고 꾸준히 강습을 나가야하고, 자유수영은 피드백이 없으니 늘지를 않아요 ㅋ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대선배님이 그렇게 말씀을 하시니 뭔가 숙연해지는군요..ㅎㅎ;; 말씀대로 기초를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흐흐 영법 진도 다 나가면 바로 자유수영만 하려 했더니 그걸 콕 찝어주셔서 들켰네요.. 용기내서 계속 배워보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user-gu4vj6im7v
@user-gu4vj6im7v Жыл бұрын
2달 2주만에 첫 호흡을 알았습니다. 꾸준히 하면 1Km도 한번도 발 닿지 않고 계속 그 이상도 가능합니다. 결국 물과의 저항을 줄이는 싸움이 수영입니다.
@슈퍼민트
@슈퍼민트 Жыл бұрын
이궁 저랑 똑같으시네요 ㅜ 아이엄마인데 물에 뜨고 발차기도 팔돌리기도 따로하면 다 되는데 자유형할때 얼굴을 못 들어요 긴장되고 무서워서 아래로 꼬르륵.. ㅜㅜ 자유형할때 왤케 부자연스러운지요 ㅜㅜ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그러게요..뭐 하나 신경 쓰면 다른게 안 되고..저처럼 고난의 시기를 보내고 계시군요..ㅜㅜ 수영이 결코 만만한 운동이 아닌 것 같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올해 함께 물개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beeonmars9618
@beeonmars9618 Жыл бұрын
전 호수 수상스포츠를 좋아해서 꼭 수영을 마스터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자유형 한 달 강좌도 받고(강압적인 선생땜에 트라우마 생길 뻔. 4번 나감) 한 번은 3일 개인 강좌도 받았지만 어째 기만 팍팍 죽고 더 못해지는 느낌? ㅋ 이러다가 유툽으로 자유형 호흡법만 봤어요. 팔다리가 개난리를 쳐도 여튼 호흡만 되면 사니까요. '호흡할 때 이미 가라 앉는다면 머리를 더 먼저 돌려놔봐라' 이런 내게 도움되는 문구와 영상을 기억하고 수영장에서 혼자 스윔누들 허리에 둘러 호흡 연습했는데 그 날 깨우쳐서 20미터 자유형 되더군요. 기본 호흡은 그냥 깨우침 이었던 것!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찬란한 영법에 휘둘리지 마시고 혼자 수영하며 본인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것만 해보세요. 천천히. 그리고 밑에 어떤 분 말씀처럼 많이 노세요. ^^ 유유자적 둥둥 떠보기, 뜬 김에 손으로 위아래 저어보며 놀기, 뜬 김에 살짝 앉으며 저어보기 (알고보면 이런게 죄다 스컬링), 링 같은 물건 풀 안에 던져 잠수해서 가져와보기(이런 놀이가 깊이에 대한 불안을 없애 줌) 즐거운 물놀이 되세요! 🤿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하면 할 수록 호흡이 반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역시 센스가 있으셔서 빠르게 터득하셨군요!! 저도 언젠가 수상 스포츠를 자유롭게 즐기는 날을 꿈꾸며 용기를 얻습니다. 감사합니다~!!
@user-py1ov9cj8e
@user-py1ov9cj8e Жыл бұрын
완존. 나같은 분이 있군요 위안이 됩니다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의외로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시고 공감해 주셔서 많이 용기가 납니다. 앞으로 다 함께 꾸준히 수영을 즐기는 수영인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
@user-uj6pg2fl8e
@user-uj6pg2fl8e 7 ай бұрын
저도 50대 후반에 첨으로 수영을 하게 되어 지금 3개월이 지났는데도 호흡이 너무 어렵네요 25미터를 안쉬고 가는게 목표입니다 ~ 우리 모두 홧팅해요
@user-nb9cg8qy4b
@user-nb9cg8qy4b 7 ай бұрын
ㅎㅎ 저두 50대 후반, 전 담달 4일이면 3개월차예요😂 지금 50m 가능해요. 첨에 저두 온몸이 아프고 남들보다 뒤처지는거 같아 자괴감과 괜시리 수영 배운다 했나 후회한 사람 ㅎ 매일 매일 연습하고 맘을 비우고 편안함을 장착하니 2개월쯤 자유형25m 가능해지더이다. 어느날 자연스레, 맘을 편안히 해보세요 됩니다
@michael-cj8jr
@michael-cj8jr Жыл бұрын
내 이야기군요 늦은 나이에 갑자기 시작은 했는데.. 맥주병 수평뜨지못하고 발차기 안돼고 숨쉬는것도 안되고 언제나 팔도 자유롭게 하면서 물에서 수영할까요~~ 1달 10흘 됐는데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Michael님 안녕하세요~ 저도 같은 경험을 해서 공감이 됩니다!! 저는 현재 8-9개월차에 접어 들었는데 수영을 배운 것을 인생의 행운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수영장에서 20년 수영 하시고 물개가 되었는데도 아직도 숨이 가쁘다는 할머니를 보고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물 속에 들어간다는 것만으로 참으로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1년만 버티신다고 생각하시고 꾸준히 나가신다면 반드시 수영을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Joker-zh6ze
@Joker-zh6ze Жыл бұрын
수영 지난달 6월부터 시작했는데 세바퀴, 네바퀴 넘어가면 물에 빠져죽을 거 같습니다. 배영이 너무 어렵습니다.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6월부터 시작하셨으면 이제 한달인데 세바퀴 네바퀴를 도신다구요? 그럼 거의 수영 영재급이신것 같네요!! 저희 동네 수영장은 10년 아주머니 분들도 세바퀴 정도 도시면 힘들다 하시던데요. 아무튼 타고 나신 것 같아 부럽습니다~!!
@lululala_lucy
@lululala_lucy Жыл бұрын
다른 사람 생각보다 본인 생각이 더 맞다고 생각해요, 내가 나를 제일 잘 아니까요 화이팅!!!!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수영 대선배시군요!! 그 말씀 한마디에 용기를 얻어요. 아직 뭐가 뭔지는 몰라도 동작이 예술이시네요. 맥시멈 리스펙트입니다!!
@oyhnn
@oyhnn Жыл бұрын
내 얘긴데!!!!!!!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반갑습니다 ㅎㅎ;;
@kant6651
@kant6651 11 ай бұрын
전 강사님이 수영장 많이 오면 잘 한다고 했는데 전 예외 입니다 3개월인데 전 아직 발차기 호흡 못 해요 1년 잡고 있어요 ㅋㅋ
@lumenmove
@lumenmove 11 ай бұрын
흐흐..저도 3개월쯤 됐을 때 호흡도 안되고 물이 너무 무서워서 자꾸 가라앉아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ㅜㅜ 그 즈음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았던 것 같고요.. 하지만 5개월, 6개월이 되면 점점 고정 멤버들이 늘어가면서 즐거워지더라구요.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1년 꼭 채우시기를 응원합니다!!
@user-lz8hg1jm5j
@user-lz8hg1jm5j 10 ай бұрын
6일차입니다 2:54
@user-eh8ec1ub4v
@user-eh8ec1ub4v 9 ай бұрын
저는수영2개월차인대,아직,숨쉬기가,잘안되요,정말힘드내요,그래도몸이좋아지는것을느낌니다
@lumenmove
@lumenmove 9 ай бұрын
맞아요 호흡이 처음에는 정말 힘드실겁니다. 꾸준히 하시다 보면 어느새 물이 점점 편해지실거라고 확신합니다 :)
@koohehel
@koohehel 11 ай бұрын
수영 3개월했는데 아직 킥판잡고 자유형해요 ㅎㅎ 그래도 어제 강사님이 어찌저찌 여기까지 하시네요 라고 축하(?)해주셔서 기분좋았어요😅 잘해야지 말고 1년은 다녀야지를 목표로 삼고있어요. 물공포증 있어서 아직 부력이 낯설고 무서운데 이겨내고 물이랑 친해지고싶어요 ~ㅎㅎㅎ
@lumenmove
@lumenmove 11 ай бұрын
앗 킥판 힘들면서도 중요한 아주 애증의 존재죠ㅎㅎ 벌써 강사님께 칭찬 받으실 정도면 승부욕 또는 성실성이 있으실 것 같네요~!! 1년 후에는 물개가 되실거라고 장담합니다 :))
@user-cd7sj5kc9b
@user-cd7sj5kc9b Жыл бұрын
저하고 같네요
@user-lz8hg1jm5j
@user-lz8hg1jm5j 10 ай бұрын
저는초보6일되었어요 힘도들고 모든게 어렵네요
@lumenmove
@lumenmove 10 ай бұрын
저는 이제 만 1년이 다 되었습니다. 지금도 물이 완전히 편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 동안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은 포기하지 마시고 성실하게 수영장에 꼭 나가시길 바랍니다. 저는 수영과 영어는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힘들고 어려우시겠지만 1년 뒤에는 반드시 성장하신 자신을 발견하실거에요. 화이팅입니다~!!
@user-lz8hg1jm5j
@user-lz8hg1jm5j 10 ай бұрын
2:54
@namsikkim2073
@namsikkim2073 9 ай бұрын
저의 이야기네요. 체지방 8% 진짜 안떠요. 현 12% 조금 뜨는 느낌 있요.
@lumenmove
@lumenmove 9 ай бұрын
헉..그렇군요. 결국 우리 같은 사람은 테크닉으로 보완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ㅠㅠ
@sangcook
@sangcook Жыл бұрын
ㅎㅎㅎ 영법보다 물과 친해지세요. 웃기지만 저도 완전 맥주병에 서른 넘어 수영 처음 시작할때 25미터를 가는데 3개월이 넘게 걸렸었네요. 오죽하면 그 당시 강사님이 자기 강사 생활하면서 이정도로 못하시는분은 처음본다는 얘기도 들어봤습니다. 그 강사님을 1년뒤에 봤는데 진심으로 아직도 수영하고 계시냐고 놀라시던데 ㅎㅎㅎ 영법보다 물이랑 친해지세요 초반에 젤 많이 했던게 그냥 힘빼고 물에서 몸 띄우는거 자유수영가서 젤 많이 한거 같아요
@lumenmove
@lumenmove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이런 스토리가 저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정말 물과 친해지는 것이 순서인 것 같습니다ㅠㅠ
@user-yw5yb7du4p
@user-yw5yb7du4p Жыл бұрын
수영 자유형 호흡 안되서 포기 했다가 1월부터 다시 다니기 시작 했습니디 화이팅입니다
@user-lz8hg1jm5j
@user-lz8hg1jm5j 10 ай бұрын
2:54
路飞太过分了,自己游泳。#海贼王#路飞
00:28
路飞与唐舞桐
Рет қаралды 37 МЛН
Double Stacked Pizza @Lionfield @ChefRush
00:33
albert_cancook
Рет қаралды 115 МЛН
Heartwarming Unity at School Event #shorts
00:19
Fabiosa Stories
Рет қаралды 25 МЛН
Они так быстро убрались!
01:00
Аришнев
Рет қаралды 2 МЛН
😆
0:20
Santi
Рет қаралды 9 МЛН
tom with Jerry 😱 #funny
0:12
Nemi Shorts
Рет қаралды 15 МЛН
Фильм про побег от родителей
0:59
Holy Baam
Рет қаралды 4,8 МЛН
НАЛЕТЕЛ НА БРАТА САНИ🧨
0:36
RFC Fighting Championship
Рет қаралды 413 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