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2026년 이후 묵호항 크루즈 유치”…과제는? / KBS 2024.04.29.

  Рет қаралды 592

KBS강원

KBS강원

Ай бұрын

[앵커]
동해항 국제여객터미널을 묵호항으로 신축 이전하는 방안이 추진 중입니다.
동해시는 묵호항에 국제 크루즈 유치를 검토하는 등 관광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는데, 기대한 결과를 얻어내려면 꽤 많은 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정상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강원 동해안 대표 무역항인 동해항입니다.
한국-러시아 등을 오가는 국제 카페리가 운항하지만, 관광보다는 무역이 중심입니다.
동해항 국제여객터미널의 묵호항 신축 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동해시는 2026년 말 터미널 이전이 마무리되면, 기존 국제 카페리에 더해 2만 톤급 크루즈를 새로 유치한다는 계획입니다.
[주정운/동해시 물류정책팀장 : "크루즈도, (관련) 산업도 유치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된다고 봅니다. 그러다 보면 이쪽 재개발과 연계해서 지역 경제나 지역 주민들에게 관광 쪽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하지만 동해항보다 수심이 얕고 규모가 작은 묵호항에, 크루즈 접안이 쉽지 않다는 점은 부담입니다.
기존 연안 여객선 운항에도 특별한 효과를 누리지 못한 지역 상권도 터미널 이전에 큰 기대감은 없어 보입니다.
[김정희/묵호시장 상인회장 : "피부로 와닿지 않을 거 같아요. 제 생각에도 우리 상인들 생각이나 제 생각이나 그렇게 틀리지 않을 거 같은데…. 모르죠. 그래도 조금 낫지 않겠나 기대는 해야죠."]
전문가들은 관광 기능이 강한 묵호항이 동해항보다는 크루즈 운항에 더 유리한 건 맞다고 분석합니다.
다만 특정 선사 크루즈에 대한 의존은 장단점이 있는 만큼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둔 폭넓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황진회/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정책연구실 연구위원 : "터미널 내에도 배를 타지 않는 사람들, 일반인들의 쇼핑이 가능하도록 쇼핑몰을 입주한다든지 그런 노력도 필요합니다."]
크루즈 유치를 이어온 인근 속초항과 차별화된 연계 관광 상품을 마련해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도 동해시의 고민이 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정상빈입니다.
촬영기자:구민혁
#묵호항 #크루즈 #동해시 #국제여객터미널

Пікірлер: 2
@tualatin.4051
@tualatin.4051 Ай бұрын
동해시 자체가 접근성이 안좋은데 저런식으로 유치해봐야 몃년못가고 철수하겠지...
@kimgoo111
@kimgoo111 Ай бұрын
코로나 이후에는 안 가서 모르겠는데, 동해시는 시내,외버스, 시장, 철도, 배 그리고 지역간 서로 잘 연계가 안 된 느낌. 다 따로 놈. 안내판이라도 친절하게 만들어 놨으면 사람들 덜 헤맬 듯한데 노선도, 정류장 위치도 모르겠고... 갈때마다 느낀 건데, 길거리에서 버리는 시간이 많음. 그래서 여러군데를 방문 못하고 단지 두세군데 찍고 나오는 경우가 비일비재. 한 예로 갈 때마다 사람들이 서핑 해변 어찌 가는지 나한테 물어봄. 참내.. 다른 얘기지만, 터미널 직원 넘 하나는 공공장소에서 정치 얘기하는 것도 꼴 뵈기 싫고...
[다큐]수천억 영산강 뱃길 무용지물 by KBS광주
18:52
Omega Boy Past 3 #funny #viral #comedy
00:22
CRAZY GREAPA
Рет қаралды 35 МЛН
Чай будешь? #чайбудешь
00:14
ПАРОДИИ НА ИЗВЕСТНЫЕ ТРЕКИ
Рет қаралды 2 МЛН
[柴犬ASMR]曼玉Manyu&小白Bai 毛发护理Spa asmr
01:00
是曼玉不是鳗鱼
Рет қаралды 52 МЛН
КАК СПРЯТАТЬ КОНФЕТЫ
00:59
123 GO! Shorts Russian
Рет қаралды 3,2 МЛН
변호사 사무실을 위한 서초동 빌딩을 설계했습니다.
20:12
Omega Boy Past 3 #funny #viral #comedy
00:22
CRAZY GREAPA
Рет қаралды 35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