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일본인은 자신을 피해자로 묘사할까? | 반딧불이의 묘 리뷰 | 해설

  Рет қаралды 52,438

Movie Panda

Movie Panda

Жыл бұрын

일본 영화가 자신을 피해자로 묘사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아이폰에서는 멤버십 [가입]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가입 가능합니다.
멤버십 후원 링크 : / mvpanda
#반딧불이의묘 #바람이분다 #다카하타이사오
This commentary video constitutes a fair-use of any copyrighted material as provided for in section 107 of the US copyright law.
The copyright of First Love 火垂るの墓 belongs to Studio Ghibli Inc.. © Studio Ghibli Inc., All rights reserved.

Пікірлер: 650
@user-jh4dw9uh6e
@user-jh4dw9uh6e 11 ай бұрын
이 영화 봄. 보려고 DVD 까지 구매함. 전쟁 피해자 코스프레 영화라고 절대 생각안함. 애초에 영화내에서 미군을 딱히 나쁜 존재로 묘사도 안함, 공습은 그냥 자연재해 같은거고 미군 얘기는 잘 나오지도 않음. 내가 보기에 전쟁고아의 참담함, 안타까움을 그리고 있는데 그냥 배경이 일본일 뿐임. 애초에 피해자 코스프레니 극우영화이니 하는 사람들 99%는 이 영화 안보고 지랄하는 거임. 이 영화가 극우영화에 피해자 코스프레 영화면, 맨발의 겐도 극우만화에 피해자 코스프레 만화임
@user-oz8nf8rb6t
@user-oz8nf8rb6t Ай бұрын
맞아요 내용이 뭔지 주제가 무엇인지 확인안하는 무식한행동은 없었으면 합니다. 이애니의 전반적인 정서와 흐름은 너무 가슴아프고 슬픔입니다. 피해자 코스프레는 남매의 불쌍한감정보다 내면상처나 사이코패스일 가능성 높습니다. 지금도 사탕향때문에 물타서먹는 장면의 순수함과 불쌍한상황 보면 가슴아프고 고통스러울정도에요. 사람이 보고 사람이 감정느끼는 것입니다. 이상한 시각으로 애니의 본질울 흐리지 않았으면 합니다.
@user-hr5gu1qb7p
@user-hr5gu1qb7p Жыл бұрын
"아무도 책임이 없다면, 사실 모두의 책임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적어도 저는 이 말을 항상 제 가슴 속에 품고 있습니다.
@user-st2xh9co8u
@user-st2xh9co8u Жыл бұрын
와.. 정말 맞는말인것 같습니다 서로 남탓하기에 바쁜 우리..
@albuslee4831
@albuslee4831 Жыл бұрын
좋은 말인것 같습니다. 매번 잊게 되기 쉬운 말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endeavorlee1588
@endeavorlee1588 Жыл бұрын
라는 이야기를 유럽가서 하면 두들겨맞고 경찰서 끌려갑니다......이게 정신병인걸 자각이 안되나.... 전쟁에서 힘없는 사람들의 고통이 동반되는게 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의 전쟁양상이였고(식민지 침략도 빼고) 일본과 독일의 사례는 전국민이 다른 국가들은 수탈당해도 싸다는 버러지같은 태도로 벌인 전쟁임.... 그래서 자살공격이니 반자이 돌격이니 하는 개짓거리가 가능했던거고... 아주 극소수의 아무생각없는 사람들을 예시랍시고 들면서 살육에 대한 책임을 흐리게 하는것 자체가 전범에 동조하는 것이다 라는게 국제사회의 약속임.....
@ysaaa4065
@ysaaa4065 Жыл бұрын
@@user-kf8su5yr6g 지식인 지지자들이 전쟁을 일으키는게 아님 역사를 보면 대부분 무솔리니 히틀러같은 사람이였음 무슨 일본국민이 전쟁을 원했다는 식의 어그로가 듣고 싶은것만 골라듣는 니속성아님?ㅋ
@notte2552
@notte2552 5 ай бұрын
동의합니다. 위에서 시킨 일이니, 일본 국민은 피해자다, 라는 인식은 매우 나이브합니다. 악의 진부한 변명을 보여주는 아돌프 아이히만의 게으른 자기합리화가 생각나는 부분이네요.
@acrab001
@acrab001 Жыл бұрын
야스쿠니 신사에서 A급 전범들 덜어내고 덴노제를 폐지하자고 다수의 일본 국민들이 주장하는 상황이라면 '높으신 분들' 탓을 하면서 스스로를 피해자로 규정짓는 것도 어느 정도는 이해해줄 수도 있겠죠. 헌데 현실을 보고 있자면 핵심에서 눈돌리고 손쉬운 합리화로 방어기제를 시전하는 일본인들로 보여요. 여전히 '피해자 코스프레'라는 말을 들어도 쌉니다.
@MELDIJAY
@MELDIJAY Жыл бұрын
항상 전쟁을 일으키는 사람들은 정치하는 사람들이였고 피해를 입는 사람들은 국민이였다 라고 말한 누군가의 말이 떠오르네요 작품중에 일본전쟁범죄사실을 알리려고했던 사람들은 에니메이션들이나 작품들은 스폰서들이 다 떠나가고 비난받는게 너무 아쉽네요 일본은 불리하거나 부끄러운건 무조건 다 감추고 그걸 끄집어낸사람은 너무 비난하는게 문제인것 같아요 이미지 세탁도 심하고 미화도 지나치고 다큐멘터리에서 일본에 핵쏜 관련자를 데려와서, 이곳에서 죽은 사람들을 생각하고 사과하라고 강요햇지만 그사람은 " 전쟁을 일으킨건 일본이였다, 우리가 그렇게 안했으면 일본은 더 많은 사람을 죽였을것이다, 필요한일을 했다, 사과는 없다 " 라고 끝까지 자신의 신념을 지킨 그사람이 존경스럽습니다 너무 오래전에 봤던 일본 다큐멘터리인데 기억이 잘 안나네요 아마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찾게될지도 모르겠습니다
@lovemeeeeeeeeeeeee
@lovemeeeeeeeeeeeee Жыл бұрын
저도 이거 봤어요!! 멋지다고 생각했습니다
@user-vy2vs1lo1p
@user-vy2vs1lo1p Жыл бұрын
오늘의 콘텐츠는 맹점에 대한 비유가 특별히 좋았습니다. 대학시절 저는 특별히 기분나쁘진 않았고 작품으로서 보았는데 껄끄러움을 드러내는 친구들을 오히려 여러관점으로 비난했던 사람과 비난받은 한국인을 대신해 논쟁을 벌였던 기억이 납니다. 참 묘한 상황이었습니다. 저의 맹점은 무엇이었을까 생각해봅니다.
@Moviekor
@Moviekor Жыл бұрын
애초에 저 아이들이 왜 피해자코스프레임? 전쟁은 정치인이 벌였고 순진한 일본 아이들도 피해자였음을 나타내는건데, 진짜 멍청한거지... ㅋㅋㅋ 저게 피해자 코스프레라는 해석이 어떻게 나오지 ㅋㅋㅋ
@user-h80a1g4x0ut
@user-h80a1g4x0ut Жыл бұрын
08:00 그래서 높으신 분이 법을 만들었지. >> 지도층 몇 명의 결정이지, 나는 책임 없고 피해자다. 08:33 “동아시아의 안정을 위해 타국을 침략했다” >> 대동아공영, 정확히 제국주의의 정수 아닙니까. “일왕도 내각도 자기 책임이 아니라고 느끼니 일반 국민도 자기 책임을 느낄 수 있었을까요?” >> 일본 국민 대신해서 변호해 줍니까?
@Kelthica
@Kelthica Жыл бұрын
전쟁으로 인한 자국민들의 고통을 바라보자는 것이 나쁜것은 아니지만, 우익들이 자기 나라의 과거 잘못을 반성은 커녕 온갖 로비와 수단과 방법을 통해서 자신들의 죄를 정당화하려는 것은 이야기 안하면서, 자국민들의 아픔만 이야기하는 것은 피해국과 피해자들의 입장에서는 안좋게 바라보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함. 일본이 자신들의 어려움을 말하고 싶다면, 자신들의 범죄를 인정하고 사과하고 반성하고, 그것을 잊지않으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지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화이트 리스트 제외나 교과서 삭제, 타국 영토에 대한 도발과, 미국에 기생하고 친일파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피해자들을 무시하고 조롱하는 형식을 한다면 일본은 평생 자신들의 아픔을 공감받지도 이해받지도 못할거임.
@antoniobald1
@antoniobald1 Жыл бұрын
덴노, 내각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일본인 습성이 “내 책임 아님, 아몰랑” 입니다. 전쟁 뿐이아니라 일본인과 사업을 할 때에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조심해야 하는 점 중의 하나 입니다. 모두가 내 책임 아니다.. 라고 할 때에 뭔가 사소한 것 하나라도 책임져야 할 대상이 나타나면 모든 것은 그 놈 때문이다. 라며 책임을 떠넘기게 됩니다. 사무라이 DNA속에서 살아 남은 타고난 습성입니다.
@AF-qk8ty
@AF-qk8ty 5 ай бұрын
내 책임 아님 아몰랑은 후진국의 전형적인 태도야 그건 국제적인 신뢰를 잃어버리는 일이고 너는 일본의 신뢰가 얼만큼인지 확인해봐. 일본의 여권파워 일본의 경제력 일본과 무역을 원하는 국가들 일본의 투자를 원하는 국가들 일본에 투자를 하고 싶은 사람들을 보면 알 수 있어. 실제로 무슬림 후진국들에서는 인샬라라고 해서 그런 무책임한 태도를 가지고 있지 그래서 그들은 석유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1인당 GDP가 600불에서 4000불사이에 있는거고 너가 말하는 일본은 아시아에서 가장 선진적인 국가중 하나이고 가장 현대적이고 가장 신뢰도가 높은 국가 중에 하나야. 너가 그렇게 말을 한다면 너가 경험이 매우 적거나 일본에 대한 이유없는 혐오를 가지고 있는 인종차별주의자인거야. 모든 객관적인 진실이 일본은 매우 신뢰성이 높은 국가이며 책임감 있는 나라라는 것을 증명해.
@jinhyoungkim9726
@jinhyoungkim9726 Жыл бұрын
할아버지가 우익이고 어머니를 일본인으로 둔 고등학교때 까지 일본에서 산 지인동생이 있는데 한국에 와서 역사를 알고 깜짝 놀랐다는 이야기를 밤세 술마시면서 한적이 있습니다. 일본사람의 생각과 교육 그리고 의식이 우리와는 완전히 다르다는것을 그때 자세히 알게 되어서 충격이였던 기억이 있네요 일본에서 자국민의 폭격이나 희생장면이 나오는 영상은 잘 만들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실제로 그당시를 체험한분들이 PTSD를 호소하기 때문이라고 하고 영상을 만들어도 사과맨트가 빠지지 않고 한다고 말하더군요 요즘은 세월이 많이 지나서 우익영화가 많이나와 당황스럽지만 이제 일본도 전쟁할수 있는 나라가 되었고 뒤에서 미국도 밀어주고 있으니 더욱더 심한일만 남았으며 우리도 과거사문제 해결보단 집단안보란 명분으로 그냥 넘어가는 분위기로 할수 밖에 없는 시대로 몰리는것이 씁씁하네요 오늘도 좋은 이야기 해주시고 마음속으로 임금님귀는 당나귀를 외치고 싶었던 주제를 영상으로 많들어주신 무비팬더님께 감사드립니다
@gek2sound
@gek2sound Жыл бұрын
전쟁의 참상을 그리다보면 전쟁을 일으킨 일본과 그네들의 민초들이 겪은 전쟁의 모습도 그려낼 수 있습니다. 작품은 프로파간다가 전부가 아니기에 그네들이 바라보는 , 혹은 겪었던 기억과 풍문으로 이야기를 만들 수 밖에 없죠. 전쟁의 참상과 상처를 '일본인'의 시선으로 그리다보니 어쩔수 없이 피해자인 우리나라의 시선에서는 불편한 지점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괜찮다고 면죄부를 주고 싶지도 않고 그냥 그렇게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할 뿐입니다. 우리나라의 정부가 바뀔때마다 일본과의 외교에서 사과 종용과 면죄부가 왔다갔다 해서 마음이 불편한 와중에 이런 영상을 보게 되어 집중해서 봤네요.
@CCCC-kh8jf
@CCCC-kh8jf Жыл бұрын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일뿐 정부마다,
@Hometown-VideoRoom
@Hometown-VideoRoom Жыл бұрын
너무나 심도 있는 리뷰!! 너무 잘 봤습니다 :)
@HDunicorns
@HDunicorns Жыл бұрын
일본의 통치구조와 일반 시민들의 의식에 대한 이야기는 전제주의가 쓰러지는 것은 군주와 중신의 책임이지만, 민주주의가 쓰러지는 것은 모든 국민의 책임이다... 라는 은하영웅전설의 한 문구가 생각나는 내용이네요
@user-zs7eb5uc9r
@user-zs7eb5uc9r Жыл бұрын
논형에서 발행한 이에나가 사부로 교수의 전쟁책임이라는 저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0년간 문부성과 역사교과서 재판에서 승리한 이에나가교수는 분명하게 말합니다 책임이 모든 일본인에게 있다라고 그리고 책임추궁이 충분하지 않았다라고요. 다만 패전후 미국의 잘못된 전후청산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역코스정책으로 거듭날 기회를 스스로 놓친거지요.
@osaka_kon
@osaka_kon Жыл бұрын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늘 많은 공부가 됩니다.
@hohohaha4543
@hohohaha4543 Жыл бұрын
영상 덕분에 이해의 폭이 넓어졌습니다..감사합니다
@redcarpetJH
@redcarpetJH Жыл бұрын
영상을 보고 많은 생각들이 드네요. 히로히토는 패망후에 미국에게 천황이라는 존재보다는 하나의 인간이라는 저자세를 취해서 목숨을 구걸한 영상을 보았고요. (이제와서 텐노에서 인간으로?) 도조 히데키는 뭐 골로 간 것은 자명한 일이고요. (하지만 대부분의 전범들이 미군에게 목숨을 부지한 것은 아는 사람은 다 알고요.) 또한 이 영상의 내용과 대조되는 부분은 최근 sbs뉴스에서 일본은 중국, 미국에 대해 징용 피해에 대한 사과는 바로 하면서 한국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된 자세는 이 영상에서 보이는 일본인의 '일관된' 자세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뭐지? 혼네와 다테마에의 차이인가???) ㅋㅋㅋㅋ 그건 어쩌면 우리가 일본에 대해 아직 모르고 있는 '맹점'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user-fy1fr5ft8y
@user-fy1fr5ft8y Жыл бұрын
제 가 일본에서 살았을때부터 지인중에 일본인 친구딸들이 코로나 시가 한국에서 유학한적 있습니다.자기들이 배우는 역사와 한국이 배우는 역사으 갭차이가 너무나서 충격을 먹었다고 하더군요.실제로 그애들이 말하길 마치 요즘 역사 교육은 강제로 가스라이팅 당하는 수준이랍니다.역사를 가르치는 선생이 전쟁에서 젓는데도 우린 진적 없다 원자 폭탄 두개를 맞얐으니 우리는 피해자인것이다.세계에서 원자 폭탄 맞은 나라는 우리나라뿐이다. 이러더랍니다.정작 원자폭탄을 맞게된 이유와 그꼬라지로 만든 덴노나 도조같은 인물들을 세계평화로 이끈 훌륭한 지도자라고 재평가 해야 한다고 그러더군요...
@user-ux6nu2ef1i
@user-ux6nu2ef1i Жыл бұрын
무비 팬더님의 주장에 대해 이해를 돕고자 예를 한번 들어보죠. 독일인 아돌프는 평화를 사랑하는 평험한 독일인이었다. 그는 나치즘에 물든 독일이 싫었고 반전을 주장했다. 그러나 세상이 세상인 만큼, 윗분들이 시키는 사상에는 따를 수 밖에 없었다. 그는 독일인의 한명으로써 전쟁에 참여하여 수많은 유태인과 프랑스인을 죽였다. 한때 따스한 햇볕을 맞으며 서재에서 책읽기를 좋아했던 평범한 아돌프는 어느새 유태인이나 프랑스인을 고문하고 독가스로 학살하고 인체 실험을 행하는 것을 나치인으로써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평범한 일본인이 난징에서 일반 시민을 칼로 누가 더 많이 죽였냐 내기를 하며 히히덕 댔고 그런 대회가 유쾌하게 진행됬다고 일본 신문에 나갔던 것처럼, 나치인으로써 그런 행동은 오히려 사회가 권장하는 일반적인 것이었을 뿐이다. 아돌프는 독일이 2차 세계대전에서 무참히 패배하는 것을 목격했다. 베를린은 점령당했고, 분노한 점령군은 독일에 대해 보복을 가했다. 독일도 이웃국가 시민을 학살하긴 했지만 우리 역시 피해자다. 베를린에서 무참히 학살된 독일인이 얼마나 많은지 아는가? 너무나도 분노스럽고 안타깝다. 이 얼마나 비윤리적이란 말인가? 얼마나 많은 독일인이 죽었단 말이가! 아돌프는 독일인을 대표해서 독일인의 인권을 위해 그들도 사실은 피해자라는 것을 전세계에 알릴 필요를 느꼈다. 그는 베를린에 가해진 융단 폭격을 빗대어 "불나방의 묘" 라는 영화를 만들었다. 이를 유태인이나 프랑스인이 보고 자신들의 심정을 이해해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user-qu4yq2oh8w
@user-qu4yq2oh8w Жыл бұрын
많은 분들이 아마도 거의 모르실텐데 도조 히데키 전범 재판 동영상을 보면 재판받고 있던 대머리 도조를 앞에 있던 사람이 뜬금없이 대가리를 빡 때리는 영상이 있습니다. 그런데 수천 만명을 죽게한 아시아의 히틀러 도조 히데키가 자신의 대머리만 매만지며 당혹해 하는 모습을 저도 유투브에서 보고 어찌나 웃었던지. 일본 제국주의가 생각날때마다 도조 히데키의 대머리 구타 사건을 생각하면 항상 마음이 흐뭇해 집니다.
@expert0509
@expert0509 Жыл бұрын
그저 객관적이군요 인간본성이 자기중심적이라 하지만 일본 고위층까지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는것은 납득이 안됩니다
@Ohleeh
@Ohleeh Жыл бұрын
전쟁은 평생 안 겪었으면 하는 바람이 크네요.
@user-qy3hj2nz3m
@user-qy3hj2nz3m Жыл бұрын
좋은 영상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atbj07
@atbj07 Жыл бұрын
일본의 인지부조화도 문제지만 세상 만사를 단순화 시켜 복잡함에서 벗어나고 싶은 게으름이 더 문제라는 뜻으로 알겠습니다.
@user-uw1xz6tp7b
@user-uw1xz6tp7b Жыл бұрын
항상 감사합니다.
@sinchon06
@sinchon06 Жыл бұрын
평소에 많이 가졌던 의문들을 너무나 잘 정리해 주신것 같아 감사합니다!
@user-mp6qq4my6z
@user-mp6qq4my6z Жыл бұрын
작가가의도한게 아니라고해도 결국일본인들은 피해자라고 인식하게된다는게 문제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가가 보여주고자하는걸 캐치하지못하고 눈에 보이는거 위주로 보고 판단하죠 작가라는 사람이 그걸 몰랐을까요? 사람심리를 모르는 사람이 작가라고 할수있을까요?
@kharamlee
@kharamlee Жыл бұрын
유익하게 잘 봤습니다. 해당 작가들의 우익설은 저도 '카더라' 라는 얘기를 통해 들은 내용이었는데 이러한 부분을 잘 정리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sexmaster
@sexmaster Жыл бұрын
내로남불 국가이니 그런것이죠.
@user-gb1ho8eq7l
@user-gb1ho8eq7l Жыл бұрын
영상 잘보고 갑니다 좋은 영상이네용
@gogowow54
@gogowow54 Жыл бұрын
내용 너무좋네요
@CCCC-kh8jf
@CCCC-kh8jf Жыл бұрын
결국 요점은 사람은 보고 싶은것 만 본다라는 것이네요 ~ 잘봤습니다.
@user-bh6vl9nd4l
@user-bh6vl9nd4l 11 ай бұрын
마음속에 남는 좋은 애니메이션 작품들은 많았지만, 순수하게 반딧불이의 묘만큼 불편하고 슬픈 감정이 오랫동안 뇌리에 남아있는 작품은 단언컨데 없었던것 같습니다. 제 인생 최고의 애니 아니 영화중 하나.
@Lucky_vicky-bin
@Lucky_vicky-bin 8 ай бұрын
저도 그랫어서 다시 보고싶은데 아무리 찾아봐도 안나오네여 ㅠㅠ
@user-df4ce6ed8c
@user-df4ce6ed8c 6 ай бұрын
@@Lucky_vicky-bin구글에 다시보기 치면 나와요
@nrimbo
@nrimbo 4 ай бұрын
저 또한 너무 힘들게 마주한 영화였습니다만, 아마도 우리가 감정의 상처를 겪는 이유는 아이들로 대표되는 순수성이 무참하게 짓밟히고 또한 그 파괴를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볼 수 밖에 없었던 무력감이 가득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625때 옆에서 죽어가는 이웃들을 도와주지 못한 채 서둘러 피난을 가야했던 슬픔같은 것이었을까요. 전쟁은 참으로 나쁜 것이고, 전쟁을 계획한 집단들과 권력자들에게 더욱 강한 처벌이 필요한 이유도 그러한 것들 때문이겠지요.
@YHChoiable
@YHChoiable Жыл бұрын
굉장히 공감되어서 경외심마저 드는 분석이었습니다. 우리가 놓치고 생각해야하는 것, 그들에게 일깨워줘야 하는 것 모두 담겨 있군요.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user-h80a1g4x0ut
@user-h80a1g4x0ut Жыл бұрын
너무 일본인 입장에서 변호해서 경외심이 들 정도입니다. “일왕도 내각도 자기 책임이 아니라고 느끼니 일반 국민도 자기 책임을 느낄 수 있었을까요?” >> 일본 국민 대신해서 변호해 줍니까? 11:00 조선도 왕권국가, 일본도 왕권국가, 왕의 나라를 빼앗겼으니 조선도 일본도 똑같이 국민이 나라를 빼앗긴 책임을 못 느낀다고 동등시 해놨네요? 조선의 처절한 독립운동에 대해서 싸그리 무시하지 않으면 나올 수 없는 발언입니다.
@I_love_aviation_of_ghibli
@I_love_aviation_of_ghibli Жыл бұрын
@@user-h80a1g4x0ut실제로 책임감을 느끼고 “직접 실천한” 국민이 거의 없었습니다 독립운동가님들의 존함들은 교과서에 전부 들어갈정도로 적지만 매국노들의 이름은 아예 써서 나타내기도 어렵죠 조정의 매국노, 지방의 매국노, 아니면 아예 백성들중에는 저항을 못하고, 순응하는 이가 대부분이였죠 그래서 독립운동가께서 위대한겁니다 저 발언은 독립운동가를 무시한게 아니라 독립운동이 그만큼 아니 그보다 더 어려웠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dogze
@dogze Жыл бұрын
한나 아렌트가 나치 전범들의 인식과 근원적 문제점을 지적한 듯한 해석을 만난 느낌입니다. 어느 때보다 정치적으로 어수선한 시기에 해석이 어려운 문제에 대한 해석과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jaeoukkim5377
@jaeoukkim5377 Ай бұрын
좋은내용 정말 잘봣습니다
@kwonsangjang1986
@kwonsangjang1986 Жыл бұрын
정말 명쾌합니다 !
@user-lv7yn3mw9g
@user-lv7yn3mw9g Жыл бұрын
어렴풋이 그럴거다라고 생각했던 것을 팬더님이 명확하게 텍스트로 알려주신거 같습니다. 후련~
@I_hate_handle
@I_hate_handle Жыл бұрын
난 이거 투니버스였나 케이블티비에 중학생때 밤늦게 부모님 늦게 보고 느낀게 '일본이 피해자'가 아니라 '일반 시민'이 피해자라고 생각하고 진짜 마지막에 울었는데..
@user-sb7xj8sd3h
@user-sb7xj8sd3h Жыл бұрын
흑백논리와 편협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난 ... "책임지진 않는..."사상의 일본인들이라면 충분히 납득할만한 내용입니다. 일본인의 생각에서 본 가장 합리적인 답변이라고 생각하며, 우리도 왜 대한제국이 무너질수 밖에 없었는지... 에 대해서도 생각할 대목입니다. 감사합니다.
@chriskim2958
@chriskim2958 Жыл бұрын
네. 이해가 가는군요. 본인은 동조하지않았던 일에 대해 싸잡아 가해자로 묶이는걸 인정하지않는다. 예전 일본여친이 있어 왠만하면 과거사 문제는 이야기하는걸 피했는데 여행을 하며 시간이 남아 대화중에 우연히 한일간의 과거사를 이야기하게 되었는데 태평양전쟁으로 아시아 각국을 침략한걸 배우긴한다고 하네요. 다만 그건 과거 제국주의에 물든 사람들이 벌인 일로 현재를 사는 본인들은 연관이 없다는 느낌이더군요.
@user-vu9wn3st3h
@user-vu9wn3st3h Жыл бұрын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dsk3038
@dsk3038 Жыл бұрын
아빠와나의7일이라는 일드에서 대기업 화장품회사 중역회의씬에서 이사들이 서로 책임지지않고 떠넘기다가 결론을 못내고 우야무야 시간만 낭비한 장면이 생각나네요.. 보는 나도 충격적이고 인상적이었던 장면이었습니다..
@LCH0228
@LCH0228 Жыл бұрын
일본드라마 말고 한국에서도 그런 현상이 있죠 나타나는 방식이 다른것이구요 윗사람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책임을 회피하고 변명하는것이 나타나죠 즉, 사람사는곳 그 어디에나 다른 방식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도 사건터지면 변명과 거짓 남탓으로 얼룩지고 결국 해결이 없죠
@user-zu7wp5mw4k
@user-zu7wp5mw4k Жыл бұрын
몇년전에 나왔던 고질라 특찰물중 안노 감독이 만들었다는 특찰물이 있는대 진짜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회의만 하다가 권력자들 싹다죽는 영화가 있습니다 인상적인건 초반 고질라는 진짜 코미디인대 후반에 완전체인 고질라에서 에바의 사도들의 모습이 보이더군요 ㅋㅋㅋ
@-artarmsairsoft158
@-artarmsairsoft158 Жыл бұрын
일본인은 책임을 지면 할복하는 문화가 있으니까요. 회피하는 것이죠.
@LCH0228
@LCH0228 Жыл бұрын
@@-artarmsairsoft158 일본은 할복하고 한국은 자리에서 물러나죠 그걸로 자기가 책임 다졌다고 생각하죠
@LCH0228
@LCH0228 Жыл бұрын
무비팬더님의 분석은 흥미롭네요 하지만 그것은 일본이라는 상황만을 가정했을때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생각은 일본인이 아니라 사람이란 존재가 자신의 잘못을 받아들이는 과정이 어떠한가늘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잘못을 저지르고 그 잘못이 발각되었을때 나타나는 반응이 여러가지 입니다 다른것때문에 그랬다고 변명하거나, 그런적없다고 거짓을 말하거나, 나혼자 한것이 아니라고 공범등을 끌어들이거나, 진짜로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는 경우처럼 다양한 방식이 존재합니다 그런 인간의 심리의 대입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상황이 저러니까 그러는거라고 하기에는 잘못을 인정하지 못하는것이 한국에도 있고, 미국에도 있고 사람사는 그 어디에나 있으니까요 물론 그나라의 문화나 방식도 이해를 해야만 해결방법에 도달할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하는건데, 해결 못한다고 비난하고 싸우는 형국인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저의 생각을 더 쓴다면 이것저것 꼬두리 잡아서 물고 뜯을것 같기에...적당히 쓰고 싶네요 사람마다 생각하는것과 받아들이는것이 다르기에 자신과 다르다고 물어 뜯는사람들이 있으니까요 좀 더 마음을 열고 서로 미워하는것을 줄이고 서로가 이해하며 해결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서로가 다른것은 다른것이지, 나쁜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누구나 잘못을 할수있고, 그 잘못을 진정으로 반성한다면 받아주어안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서로 이해하고, 서로의 생각을 들어주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해를 하도록 노력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수가 있는것이지요 한국과 일본관계에서는 둘다 그런모습이 없는것 같습니다 자신이 원하는것을 얻어내기 위해서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하는것보다는 자신의 생각대로 상황을 만들려고만 하는것 같습니다 분명 언젠가는 그렇게 덮어버린것이 그대로 또 터지거나, 다른 방식을 만들어내 발현되겠지요 즉, 미봉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하기에 요즘 상황이나 과거의 그런것들이 참...그렇네요 무비팬더님이 말한 일본의 제작자들도 일본문화의 특성을 가지고 있겠으나, 일본이 아니라 다른 나라였어도 그렇게 했을것 같습니다
@johnlee4845
@johnlee4845 Жыл бұрын
좋은분석이네요
@hawk8873
@hawk8873 Жыл бұрын
막연히 느꼈던 생각을 명확하게 정리해주셨군요. 상당히 깊이 있는 영상을 만드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역사를 알더라도 피해자라고 믿는것과 코스프레는 분명한 차이가 있겠죠. 지금은 용도폐기 되었지만 브루스 커밍스 박사의 "미국과 일본은 한국에 태풍의 씨앗을 뿌렸다."라는 말이 갑자기 떠오르기도 하는데 자신들이 피해자라고 믿는다 하더라도 소수이지만 그래도 양심껏 일본의 그러한 과거를 비판하고 미래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도 주목할만 합니다. 이러한 인식이 보다 성숙한 한일 관계에 접근할 수 있는 좋은 길이 될거라 믿습니다.
@CCCC-kh8jf
@CCCC-kh8jf Жыл бұрын
먼 말이지 ,ㅋ
@ttoray66
@ttoray66 Жыл бұрын
적어도 일본 자신들이 전쟁의 시발점이고 시민과 두 남매가 그 전쟁의 아픔을 격게 되었다는 식의 영화를 제작했으면 좋았을텐데 라고 한국인 입장에서 생각 했습니다
@stella79741
@stella79741 21 күн бұрын
전쟁의 가장 큰 비극과 피해는 아이들이지,, 아가들이 무슨죄🥹 가족들과 행복하게 사는게 가장 큰 복이예요.
@goami3540
@goami3540 Жыл бұрын
뒤늦게 봤는데..................그냥 영화를 영화로면 보면 되지 너무 의미를 부여하는것 같다 전쟁으로 약자들이 희생되는 마음 아픈 영화다 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지........
@mimi053ke
@mimi053ke Жыл бұрын
애니에 대부분이 왼쪽에 가까운데 뭐만하면 우익이라고 하는게 신기함 그냥
@albuslee4831
@albuslee4831 Жыл бұрын
인기와 평판이 중요한 유튜브에서 이렇게 민감하고 다루기 어려운 주제를 다루는 것에는 무비팬더님도 큰 용기가 필요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어려운 주제로부터 도망치지 않고 제대로 마주해서 영상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렴풋이 대략적으로만 알고있던 문제들을 보다 정확하게 알기쉽게 해설해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나이먹고 뉴스와 정치를 팔로잉하면서 많이 느끼게 된 것 중 하나가, 현대 우리사회에 고질적인 여러 문제들이, 복잡도가 높고 민감한 문제들을 제대로 마주하려고 하지 않고, 피하고 눈가림으로 하루하루 연명하는 것에서 비롯된다고 느꼈습니다. 먹고살기 힘든 와중에 그런 문제들을 제대로 마주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현실문제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런 가운데에서 팬더님이 올려주신 이런 영상들은 그 복잡한 실타래를 풀고, 문제의 본질을 마주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촉매가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영상이 널리 퍼져서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되길 기원합니다.
@user-gw5qo6vi4i
@user-gw5qo6vi4i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sungpal_livingalone
@sungpal_livingalone Жыл бұрын
이번 영상으로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가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바라볼때 생기는 맹점과 인지부조화는 무엇일지 생각하게 해주네요.
@todli10
@todli10 Жыл бұрын
어쨋든 저건 내부사정아닌가 피해자들 입장에서 저 사람들의 정치적 상황까지 고려해서 아 저 사람들은 죄 없구나 이러기는 힘들다고 생각함. 군국주의 시절에는 그리고 백성들 또한 전쟁에 미쳐있던건 맞음 아예 문제의식 자체가 없었다는게 더 문제일거임. 오히려 전쟁을 직접 겪기 전까진 전쟁을 원하는 사람들도 많았고
@user-tj5mt1qi3v
@user-tj5mt1qi3v Жыл бұрын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팬더님 후반부에 나오는 배경음악이 매우 좋던데 제목을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kimjonggi1
@kimjonggi1 Жыл бұрын
일본인의 전쟁체험을 다룬 다른 애니인 이세상의 한 구석에 도 다뤄 줬으면하네요 그 작품에서는 주인공이 천황의 항복 소식에 아직도 싸울 수 있다고 오열하지요 역시 얘들도 핵폭탄까지 맞기는 했지만 폭격 이상의 전쟁체험이 없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user-oz7kk2dc4r
@user-oz7kk2dc4r Жыл бұрын
무비팬더님의 영상을 보고 무비팬더님의 의도와 극우가 아닌 일반적인 일본국민들의 생각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일본국민들은 당시 시대상이 그랬다거나, 몰랐다거나 위의 결정에 끌려다녔기때문에 충분히 피해자라고 생각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아울러 일반적인 일본국민이었더라도 자국이 전쟁을 일으켰다는 사실과 그 전쟁으로 인해 여러나라에 참혹한 피해와 지울수 없는 상흔을 남겼다는 사실, 또 그런 사실들에 의해 전범재판에 회부된 전범국가로 낙인찍혔던 사실 또한 잊지말아야 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일본국민들은 일본정부가 현재까지도 역사적 사실들을 왜곡, 날조하고, 거짓된 선동으로 한국, 중국에 대해 혐오감을 조장하고, 그로인한 반한 반중에 기대어 국제정세에 긴장감을 조성, 거기에서 오는 불안감으로 내부결집을 도모함과 동시에 군국주의적인 망령을 되살리려 함을 깨달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일본자국의 관점에서 보아도 본인들이 피해자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위의 사실들을 망각하고, 깨단지 못했을때, 또다시 일반적인 일본국민들은 똑같은 피해를 당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의 바람과는 달리 종전 후 지금까지의 일본의 일반적인 국민들을 보면, 그들의 태도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 하였다가도 가끔은 참을 수 없는 분노와 답답함을 느끼곤 합니다. 왜냐하면 종전 후 일본은 충분히 민주화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고, 일반적인 국민들 역시도 선진화된 문물, 교육, 자유, 풍성함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는 얘기는 일본국민들은 그들 스스로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원했다면, 다시 한 번 과거를 되짚어 볼수 있는 시간적 여유와 역사적 과오를 심도있게 다뤄 볼 수 있는, 그것이 토론의 장이든 혹은 청문회든 뭐든 일본국민들이 원했다면 일본정부는 피하지 못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시작점으로 일본정부는 자국내에서나 한, 중 관계에서나 반성과 성찰을 통해 보다 진정성 있는 자세로 태도로 임했을 것이고, 만약, 그랬다면 일본국민들은 경제적 선진국의 위상만이 아닌 진정한 선진국으로써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아울러 한, 중, 일 관계에서도 현재와는 좋은 방향으로의 다른 양상을 띄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때문에 앞서 서술하였던대로 참을 수 없는 분노와 답답함을 느낍니다. 생각할수록 안타까울노릇입니다. 그래서 이 지점에서의 일본정부와 일본국민들의 체념적 관망적 태도에 대해 또다른 전범국의 모범적 사례인 독일과의 차이에서 오는 배신감, 괴리감등을 느껴 일반적인 일본국민들의 일본제국주의가 일으킨 전쟁에 대해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머리로는 이해를 해도 가슴으로는 이해되지 않는것입니다. 최소한 우리나라의 국민들처럼이라도 말도안되는 정부에 행태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대부분 반대하고 나서는 선진시민으로서 성숙된 모습을 보여달라는고 일본국민들에게 요구하는것은 저의 과욕이고 정녕 안되는걸 것일까요? 이런 의식있는 분노와 행동은 민주주의의 자유와 수호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가식적으로 들리는 말이 아니더라도, 일본인이 일본을 진정 사랑하고 스스로를 국가의 주인이라고 생각한다면, 또 스스로를 위해서라도 그렇게 했더라면, 2023년의 일본은 현재와 달랐을것이라고, 현재보다 훨씬 행복하고 잘사는 국가와 국민이 되었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그래서 현재의 일본정부의 병맛같은 행태에 분노를 느끼고, 그런 일본 정부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일본시민에 대해 안타까움과 참을 수 없는 서운함을 느낍니다. 80~90년대에 이미 선진국이라고 여기며 스스로를 동아시아에서 가장 우월하다고 느끼고, 우리나라나 중국의 부러움을 샀던 일본이란 국가와 국민의 의식이 이 정도 밖에 안됐나 하는 안쓰러움 과 물질만능주의에 사로잡혀 정작 성숙한 선진국의 시민이 되기위해 꼭 필요한 것들을 무시하고 외면했을때의 결과가 현재의 일본의 모습이라 생각하면 그것을 우리나라와 국민들이 그대로 답습해나갔을때의 모습이라면 모골이 송연해집니다. 무비팬더님의 말씀과 영상은 충분히 좋았고 일본국민들의 왜 그랬는지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두서없이 장황하게 언급하긴 했지만, 그래서 더욱 화가나고 안타깝습니다. 일본국민들이 민주주의의 자유와 행복의 과실의 달콤함을 맛볼때, 그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 또한 잊지않았다면, 그래서 행동해야 할때 분연히 나서 스스로의 권리와 의무, 국가를 사랑하는 주권자로서 당당히주권을 행사했다면, 그리고 독일의 경우처럼 한번이라도 정중히 사과하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최소한 저는 무비팬더님이 영상에서 소개했던 애니메이션들을 일본인들의 시각에서 충분히 공감하고 가슴아파하며 시청하였을것이고, 저의 최애 애니중 하나로 기억하며, 때때로 떠올렸을것이고, 누구에게라도 자신있게 선뜻 추천하는 그런 애니중 하나였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goldenkitty7262
@goldenkitty7262 Жыл бұрын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가보면 일본에 만연한 그 특유의 책임회피 문화의 영향이 있다라는건데..일본인들에 대한 인식이 더욱 보기 안좋아지네요..(물론 연대하려는 일본인들은 빼고) '이어지는 갈등이 일본인들의 특성상의 시각차이로 인한 것이다.'라는 결론으로 끝맺는 영상이라 무슨말을 하려는건지는 알겠는데, 더 나아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일본인들이 그런 본인들의 책임회피적인 인식을 바꾸게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해보면 답이 없는 것 같고 까마득해져서 가슴이 또 한번 답답해지네요...
@gezusammet2800
@gezusammet2800 10 ай бұрын
아주 훌륭한 내용입니다. 두 나라 사람들 모두가 꼭 보고 생각해야 할 내용입니다. 맹목적인 적대감과 맹복적인 합리화는 맹목적인 대립만 낳을 뿐입니다.
@user-qe1zj1no1h
@user-qe1zj1no1h Жыл бұрын
일본 참 알수없는 나라 공산당도 존재하고 괴짜당도 있는 스펙트럼이 넓은데 정치가 보수쪽으로 엄청 안정된나라. 솔까 다시 어른들의 사정대로 전쟁한다고 하면 국민들 멍청하게 또 반자이 돌격할꺼같음. 와 사상도 크게 한몫하는듯
@user-ie9jz8ht6c
@user-ie9jz8ht6c Жыл бұрын
결론은 결국 힘에 의한 굴복 밖에 답이 없다는 거네 ㅋㅋㅋㅋㅋㅋ
@user-by3do7pl1r
@user-by3do7pl1r Жыл бұрын
실제로 미군이 일본점령하고 들어갔을때 엄청 놀랐다는 기록이 많다고 합니다. 진짜 ㅈㅅ 특공까지 할정도의 인간들이라 게릴라 예상하고 긴장 바짝하고 들어갔더니, 항복하고 나니까 그렇게 고분고분 할 수가 없었다고 하죠. 힘에 굴복당하며 그 누구보다 충성한다고 합니다.
@jaeminsama
@jaeminsama Жыл бұрын
좋은 내용 잘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양 나라 모두 역사에 대한 바른 이해가 우선 되어야 하겠죠.
@shpark8871
@shpark8871 Жыл бұрын
일본의 책임 회피식 발언은 일본 특유 언어 습관? 문화적가치관 같음 나쁘게 말하면 종특인건데 업무 특성상 일본과 피드백을 주고받을 일이 많은데 이런 부분이 진짜 강하게 느껴지는게 단순한 말인데도 저런 책임지지 않으려는 언어적 습관이 아주 강하게 드러남.
@yumlar303
@yumlar303 Жыл бұрын
애초에 선전포고없이 진주만공습을 저지르지 않았다면 본토가 리틀보이&팻맨 콤보를 처맞을일이 없었겠죠. 맨날 원폭피해자 코스프레 하면서 정작 진주만 피해자들에 대한 사죄조차 없는 일본인들의 이중성.
@123hi
@123hi Жыл бұрын
5:10 참 대단하신분이네요 ㄷㄷ 교육만이 문제가 아니라 서로가 책임을 회피하려는 성향이 강한듯 세대마다 전쟁에 대한 인식도 다르고 일본도 참 어려운 나라네요
@sisay-ts2fm
@sisay-ts2fm Жыл бұрын
결론은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책임질 이유도 없음을 이 동영상을 통해 알게 됩니다. 일본은 이때까지 아무도 책임지지 않은채로 그래왔고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렇다는거 밖에 안된다는 이야기네요. 결국은 2차대전때 미국한테 쳐 맞듣이 맞아야 복속을 한다는 레알 노비근성에 쪄든 민족임을 다시금 알게 됬습니다.
@user-fu6fi8zd5z
@user-fu6fi8zd5z Жыл бұрын
생각이 많아지는 영상이네요. 전쟁의 책임은 전쟁이 끝난 후 치루게 되겠죠? 그 이후에는 뼈아픈 반성과 자기 고찰, 그리고 재건만이 남는다고 생각잉 드네요.
@Sleeppage
@Sleeppage Жыл бұрын
웃낀게 이런식으로 생각하고 시대탓으로 끝님 ㅎㅎ
@karuhaku
@karuhaku Жыл бұрын
この世界の片隅に라는 애니메이션 영화가 생각납니다. 일본에선 평이 정말 좋았지만 여태껏 '피해자 코스프레'하는 작품처럼 느껴져 여태껏 보지 않았는데요. 팬더님 영상을 보고나니 비로소 챙겨봐야겠다는 의지와 지식이 생긴 것 같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jiminim2545
@jiminim2545 Жыл бұрын
일본인의 심리에 심층적으로 접근할수 있게 설명 해주신점 매우 감사드립니다. 정치적인 사상과 상관없이 일본인이 왜 스스로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영상이었습니다. 갠적으로는 일본이 생각하는 시민이라는 개념과 한국이 생각하는 시민의 개념이 다른거같습니다. 적어도 한국의 시민은 우리가 투표하여 뽑은 지도자가 우를 범하면 그책임은 시민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지도자’가 행하면 우리는 어쩔수 없이 받아들여야하고 우리가 결정한게 아니니 우리잘못이 아니다 라고 생각하는 일본 시민의 생각은 매우 다른거같습니다. 한국은 민주주의가 투표로 결정하고 책임은 시민이게 있다는 인식이 강한반면 일본은 상당히 수동적인 국민성이있어보입니다. 정치사상을 비판하고자 함이 아니라 이러한 본질들을 알아야 일본의 진정한 반성을 이끌어낼수 있단점도 팬더님덕분에 알게되었네요 감사합니다.
@lowflying4414
@lowflying4414 Жыл бұрын
일상철학 가볍지만 가볍지 않은 주제를 깊이있게 이야기하며 마음속 깊숙히 담아주는 ~ 잘 봤어요~
@shg530
@shg530 Жыл бұрын
반디불이의 묘에서 오빠는 옛 일본을 상징 하는 걸까요? 덴노가 자기 잘못 없다고 했다는데 미군이 코앞까지 와서 오키나와 방어에 대해 덴노에게 설명 할때 덴노가 "왜 해군은 없는가? 일본에는 더 이상 배가 없는가? " 라는 질문에 일본군부가 놀라서 계획에 없던 야마토까지 끌어다가 수장 시키게 만든 덴노 인데.....
@GanDtr
@GanDtr Жыл бұрын
분명 구분해야하는 건 일본 초기의 만화작가들 대다수는 평화주의자라는 것 전쟁을 직접 겪은 이들로서 다시는 전쟁이 없어야 한다는 메세지가 얼마나 많은지… 그러나 제국의 신민이었던 자들이 높으신 분들에 의해 전쟁에 가담했고 그 결과 그 피는 자신들이 흘렸다는 걸 깨달았을 때는 어쨌든 공화국의 시민이 됐을 때이니,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그리고 이런 일에 책임을 어떻게 져야 할 지 스스로 성찰하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양국 국민의 인식의 차이를 명확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정한 평화와 화해는 여기서부터 시작하는거죠
@Choongssnim
@Choongssnim Жыл бұрын
좋은 관점 감사합니다
@kju42
@kju42 Жыл бұрын
일본인들은 청일전쟁때 받은 배상금으로 전국민이 환호했고 러일전쟁때 배상금을 받지 못하자 전국에서 폭동이 나고 자결까지 하는 일들이 벌어졌다 만주사변때도 만주를 얻었다고 일본국민들은 좋아했고 중일전쟁때도 처음 승리를 거듭하자 국민들은 환호했다. 일본은 지금 일본국민들의 국론이 점점 보통국가를 지향한다면서 군전력강화를 해야한다는 의견이 늘고 있다 단언컨데 중국과의 전쟁이 나서 미국과 함께 싸우다가 보기좋게 이기면 전국민이 환호할것이고 그렇지 않고 우러전쟁처럼 장기화 되면서 경제가 망가지고 자기들 머리위로 폭탄이 떨어지면 피해자라고 떠들어 댈것이다.
@charm_27
@charm_27 Жыл бұрын
회피하기 바쁜 민족
@useone9250
@useone9250 Жыл бұрын
참 무비팬더님의 영화 설명을 듣고나서야 비로서 영화를 제대로 본듯한 느낌이 드네요.
@user-iy8sn2yq4y
@user-iy8sn2yq4y Жыл бұрын
지금 국화와칼을 읽고있는데 같이 보니 재밌네요
@user-xq2jm1kq2y
@user-xq2jm1kq2y Жыл бұрын
당연히 책임은 지도층 지배층한테 있는거지, 피지배층에게 책임을 묻을수는 없음. 자국민을 가장 많이 죽게 만드는것은 자국의 지도자들임.
@S82Y
@S82Y Жыл бұрын
일본의 나름 반전 주의자들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는 해설에서 좋은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제강점기 빼앗은 영토를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며 지금도 각종 피해 사실을 공식적으로 거부하는 국가를 위해 피해국인 우리가 어디까지 노력해야 하는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의문이 들게 합니다. 어떻게 보면 엎드려 절받기가 되는 상황 아닐까요? 지금 대통령을 비롯한 한국 내부의 황국신민 잔존 세력들 청산도 필요한 마당에 반성없는 가해국의 지도부는 물론이고 역사인식의 출발점 자체가 문제인 반전 주의자들에 대한 이해까지 해야 한다는건 이성적으로는 말이 되지만 보편적인 세상 이치로는 좀 어렵게 느껴집니다.
@user-en2gi2kr5m
@user-en2gi2kr5m 27 күн бұрын
가해자/피해자를 나누기 전에 어른들의 책임을 아이들이 지게 해서 미안합니다..
@redprisoner
@redprisoner Жыл бұрын
미야자키 하야오가 우익이 아니라는 점은 인정하되 바람이 분다에서 호리코시 지로의 입장을 왜곡했기 때문에 침략자와 같은 성향을 띤다고 욕먹는 것에 대해서 쉴드를 쳐줄 수는 없음
@nullable-optional
@nullable-optional Жыл бұрын
훌륭한 통찰 감사합니다.
@araboza5459
@araboza5459 Жыл бұрын
좋은 영상 잘 보고 갑니다..일본인들이 보는 세계관에 대해서 잘 이해를 하였습니다..그러나..결국 끝내 가서는 한국하고 일본은 화해를 못 할것 같습니다..일본은 한국'이해' 못하고, 일본은 '한국'을 서로 이해 못한다. 그리고 그 현상이 일본의 '우익'을 지지하는 국민들로 늘어나는 거 보면 오히려 요즘은 동조하는 것 같습니다. 명목상으로는 '중국' '북한'이지만.. 하는 행동은 '한국'으로 타켓을 두는 느낌은 저만의 망상일까요? 위안부, 독도, 징용공, 역사문제 그 디테일을 보면 엄연히 전부 '한국'이 타켓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게 한국이 '날조' '도둑놈'이런식으로 인식하는대..이게 과연 화해를 할 수 있을까요..? 일본의 '극우'들은 미국만 없었으면 한국을 손 보겠다는 댓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웃긴 것은 한국에 대해서 일본 정부는 한국이 하는 모든 것에 대해서 '비토'를 하지 않습니까..나중에 그렇겠죠..한국이 약해지거나, 또는 전쟁을 걸 시에 자기는 피해자라써 공격했다고....소름이 끼칩니다..
@user-ys4fq1fd9l
@user-ys4fq1fd9l Жыл бұрын
히틀러는 국민이 선출한 지도자이지만 쇼군도 덴노도 일반 사람들에겐 스스로 군림한 지도자였다는 점이 크겠군요
@울트라비니군
@울트라비니군 Жыл бұрын
너무 흥미롭고 재미있는 썰이었습니다. 좋은 견해와 비유로 견해를 넓혀주셔서 감사합니다!^^
@ryuh.s9558
@ryuh.s9558 Жыл бұрын
비니군님 화이팅~😄
@GOD-rr7lt
@GOD-rr7lt Жыл бұрын
“이 세상의 한구석에” 도 한번 다뤄 주세요
@jichun83
@jichun83 Жыл бұрын
공감합니다
@user-gm1ob5qm5p
@user-gm1ob5qm5p Жыл бұрын
일본인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인식, 우리가 그들을 바라보는 인식에서 희미하게, 어렴풋이 느꼈던 부분을 논리적으로 분석해서 구체화해주신 것 같아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ljhosep9404
@ljhosep9404 Жыл бұрын
진격의 거인도 리뷰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태초에 에르디아(일본)가 "힘"을 썼고, 마레(미국)가 이 에르디아(일본)를 이간질해서 자멸시켰다 이 후, 마레(미국)가 "힘(핵)"을 사용하고 에르디아(일본)는 피해자이자, 복수자가 된다. 작가의 의식이 알수있는 좋은 컨텐츠가 될것같습니다
@ljhosep9404
@ljhosep9404 Жыл бұрын
인물도 스토리를 이끄는 핵심 역할로 "에렌과 지크" 두명이 있는데 에렌이 프로메테우스(불을 훔쳐서 인류를 도와주는 역할, 대신 벌), 지크가 에피메테우스(어리석은자)로 생각됩니다 작가가 에렌의 역할에 몰입한 이유도 분석하면 좋을것 같아요
@teni_sigma
@teni_sigma Жыл бұрын
진격의 거인이 우익 논란이 있지만 작가는 우익도 우익사상도 아닙니다. 우익논란이 있는 이유는 작가가 애매하게 작품을 표현한것이 많아서 논란이 있는 겁니다. 그냥 작가가 역량이 딸리는 부분은 애매하게 표현했는데 그 부분들에서 우익논란이 터진겁니다.
@ljhosep9404
@ljhosep9404 Жыл бұрын
@@teni_sigma 우익작가라고 한적이 없는데요
@sjfieksnd
@sjfieksnd 6 ай бұрын
@@ljhosep9404 작가가 우익이었을 시 의미 있는 이야기 이지, "이야기"만 보고 일본이 피해자 코스프레 한다고 하면 비슷한 구조의 수많은 이야기들도 일본 피해자 코스프레에 대한 영화라고 해석하게되는 오류가 생기는거임. 에렌의 역할의 몰입한 이유든 뭐든 어떤 이야기 또는 역사적 사실과 유사할 수 는 있어도 그것들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 보면 뭐든지 끼워맞추기 가능한게 무수히 많음.
@user-xm3gy1fb1n
@user-xm3gy1fb1n Жыл бұрын
전쟁으로 인해 어떤식으로든 이득을 받게 된 건 당연한거고 전쟁은 내가 일으킨게 아니니 내 책임이 아니다. 난 피해자다.. 결국 쓰레기들
@user-kr9dq2un8r
@user-kr9dq2un8r Жыл бұрын
상대가 이해를 하지 못한다고 해서 피해자가 이해를 해 주어야만 하는 이유는 없다. 반딧불이의 묘나 바람이분다나 주변에서 다 만류할때 아무런 거부감없이 봐 왔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본인들의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회피적인 모습이 바람직하게 보이진 않음. 물론 그때 당시에 바람이 분다 보고 일색이 짙다며 질타하다가 몇년 뒤에 진격의 거인이나 귀멸의 칼날 좋아라 하는 한국인들도 잘했다는 것도 아님.
@모래고래
@모래고래 Жыл бұрын
맹목적으로 내 주장만 해 보아야 상대와 평행선을 달릴 뿐이니 문제 해결을 위해서 다층적으로 생각하자는건데 무슨...
@user-kr9dq2un8r
@user-kr9dq2un8r Жыл бұрын
@@모래고래 강간범이 정신병을 가지고 있어서 자기 자신을 피해자라고 생각하고 그 범죄자의 부모도 같은 병을 앓는다고 해서 피해자가 그 강간범을 이해 해 줘야할 의무가 있다는건 아니란 말입니다. 일본인들이 그 군주부터 신하, 하층민까지 책임회피적인 문화가 있다는걸 인지해야 한다는것 까진 괜찮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생각하는 대로 책임회피적인 행동이 옳다는건 아니지요. 괜히 독일이 무조건 사과 하는게 아닙니다. 다층적으로 생각해 보아도 결과는 같습니다.
@sinchon06
@sinchon06 Жыл бұрын
일본의 현세대들은 가해자가 아니며 한국의 현세대들도 피해자가 아닙니다. 덮어놓고 이제 이해하고 친하게 지내자는 말을 하자는게 아닙니다. 역사를 정확하게 직시하고 정리하는 일을 했어야 하고 지금이라도 해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일간에 저명한 토론가들이 나와서 자국의 입장들을 명확하게 토론하는 일이 십년이고 백년이고 매주마다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한일전 축구대회를 매년 했으면 좋겠습니다. 전쟁이 아닌 싸움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대면해서 말이죠 진짜 소통을... 우리가 일본 정부를 움직일 수 없다면 일본인들이 일본 정부를 움직이게 만들어야죠.
@zerthers
@zerthers Жыл бұрын
문제의 본질에 근접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
@user-wj5sg5si1u
@user-wj5sg5si1u Жыл бұрын
정말 좋은 영상이네요..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user-me6fl1yn8j
@user-me6fl1yn8j Жыл бұрын
와.. 브라보.. 국민이 직접 선출한 사람이 전쟁을 일으키고 그를 압도적으로 지지한 국민이 책임감을 느끼는 독일과 이게 틀렸군요. 단순히 혐일 혐한으로 정치권 배불리며 싸우기만 할 뿐이었던 문제인데, 해결점을 위한 진실의 연대를 꾸릴 수 있게하는 초석같은 명영상이었습니다. 구독 박고 공유도 좀 하겠습니다!
@Jean_Jacques_Moulesseau
@Jean_Jacques_Moulesseau Жыл бұрын
심지어 맨발의 겐도 피해자코스프레하는 작품이라며 까는 사람을 봤는데... 아 이건 좀-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더군요
@chambi8233
@chambi8233 Жыл бұрын
전 오늘 이 영화를 처음 봤는데 영화를 보면서 일본의 침략 전쟁 때문에 일본 국민들이 삶이 저 지경 이였다면 식민지였던 대한민국의 상황은 어땠을지 상상하니 속이 쓰리더라고요.. 흑백 사진으로만 봤던 먹지 못하고 중 노동에 시달려 갈비뼈 형태가 드러나 보이는 한국 강제 동원 국민들의 모습이 가장 먼저 떠오르던데요.. 일본 국민들은 그래도 배급을 받으며 배를 곪지는 않았고, 식민지 국민들처럼 굶어 죽지는 않았구나... 이런 생각이 먼저 드네요. 전쟁을 반대하며 제국주의 일본을 비난하는 일본 국민들도 당연히 있지만, 현실은 21세기 초부터 일본은 점차 우경화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죠. 2016년부터 대 흥행을 거둔 일본 애니메이션 '귀멸의칼날'은 당당히 일장기를 상징하는 귀걸이를 주인공의 귀에 걸어두며, 태양의 중요성과 혈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하는 것이 정의인 듯 묘사하며 문화 매체를 통해 전체주의를 어린 친구들에게 간접적으로 주입 하는 듯 보이네요. 2023년 지금 중요한 것은 일본인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 보다는 과거 일본의 만행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사람들과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비난을 반일 종족주의자 라고 하는 사람들의 인식부터 바로잡아야 하지 않을까요?
@user-jw8zl2gt2q
@user-jw8zl2gt2q Жыл бұрын
당시 일본 국민들도 만만치 않게 일본정부측(황실)으로부터 착취 당했죠 (어린이을 공장으로 보내 무일당으로 부품 만들게 하거나.희생강요.류큐인들 탄압) 현재 일본은 제국주의로부터 벗어날려고 하는 국민들이 있죠 바로 평화를 먼저 생각하는 20대들이죠(우익.극우제외)그러나 21세기엔 중국이 제국주의가 되가고 있습니다 반일 종족주의자라고 하는 사람들은 먼저 현재의 중국의 제국주의적 행보를 비판하는게 맞다고 봅니다(티베르 탄압 신강 탄압.동북공정 등등)
@user-ni5bo3nr5q
@user-ni5bo3nr5q Жыл бұрын
지금 일본인들에게 묻고 싶은것이 생겼는데요 그들의 논리대로라면 역사에 기록된 그 수많은 민란이나 침략자에 대한 그 많은 저항은 왜 생긴건가??라는건데... 그들은 어떤 대답을 할까요??ㅎ
@ujjujjukkakkung
@ujjujjukkakkung Жыл бұрын
전쟁을 일으킨 군국주의 국가 내의 백성들도 피해자 맞습니다. 가해자는 군국주의 정부이구요. 군국주의가 내부에도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되새기는 내용이었습니다. 제작자에 대해 극우타령하던걸 보고 너무 무지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제야 이런 내용의 영상이 올라오네요.
@aceracer546
@aceracer546 Ай бұрын
이 애니가 좀 많이 흥미로운게 남매 집안도 취약한 계층은 아니고 오히려 굉장히 잘살던 금수저 집안인데 부모가 죽으니 순식간에 고아가 되서 사회적 최하층으로 떨어지고 은행에 돈도 굉장히 많이 저금해 놨는데 찾으러가니 인플레 터져서 야채 몇개 살수있을 정도의 돈이 되버린점과 엔딩쯤엔 전쟁이 끝나고 남매는 굶어죽어가는데 전쟁통에도 멀쩡히 잘살아남은 다른 금수저 자식들이 남매가 살던 동굴 근처에 있는 별장에 오랜만에 여기오니 너무 좋다라면서 즐거워하는 모습이 클라이맥스라고 생각함. 같은 전쟁을 겪었어도 운있는자와 운없는자를 아주 극명하게 표현했다고 보여짐
@hempenful
@hempenful Жыл бұрын
한국에서 문제되는 학폭과 같습니다. 피해자는 기억하지만 가해자는 가해의식이 없으니 문제임
@birdyoh11
@birdyoh11 Жыл бұрын
결국, 일본인이란, 자기 생각 없고 골빈 들쥐떼란 얘기일 수도 있겠군요...
인도라는 나라가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는 이유 (결말포함)
27:39
Русалка
01:00
История одного вокалиста
Рет қаралды 7 МЛН
Задержи дыхание дольше всех!
00:42
Аришнев
Рет қаралды 1,7 МЛН
말레이시아 영토는 어쩌다 이렇게 되었을까?
18:23
별별역사
Рет қаралды 352 М.
한국 영화를 살리기 위해 세금을 써야 할까?
18:35
무비팬더 Movie Panda
Рет қаралды 40 М.
[결말포함] 어른들을 위한 잔혹동화
26:47
장미만화방
Рет қаралды 1,7 МЛН
세계의 역사 줄거리요약 몰아보기(통합본) 역사다큐 개꿀리뷰
2:30:46
СЛАБОВИДЯЩИЙ и ПОЛИЦЕЙСКИЙ
0:15
Клаунхаус Kids
Рет қаралды 1,4 МЛН
В самолете с мамой
0:54
Штукенция
Рет қаралды 1,2 МЛН
Котик спрятался 👀 #юмор #рекомендации #прикол
0:24
Батя в общественных местах 😇
0:46
Время горячей озвучки
Рет қаралды 1,5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