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타자기 이론 다 깨부순 한글타자기 "일본, 중국 다 포기했는데..." / 광복 70주년 과학기술 대표성과 70선 / 디씨멘터리

  Рет қаралды 410,276

디씨멘터리

디씨멘터리

11 күн бұрын

기존 타자기 이론 다 깨부순 한글타자기 "일본, 중국 다 포기했는데..." / 광복 70주년 과학기술 대표성과 70선 / 디씨멘터리
디씨멘터리 멤버 가입
bit.ly/42Icq4K
디씨멘터리 채널과 광고 협업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이메일로 문의해주세요.
dcmentary@naver.com
또한
디씨멘터리에서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1. 제 채널에서 영상으로 다루기를 바라는 주제
2.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영상
dcmentary@naver.com 으로 보내주시면 소중히 제작하겠습니다.
----------------------------------------------------------------------------------------
❤️앞으로 더 많은 영상을 시청하시려면 클릭▶ bit.ly/3UhfRJF
💬영상에 댓글로 영상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영상을 놓치지 않으려면 구독 옆의 종모양을 누르고 ‘전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외반응 #한국 #일본반응 #중국반응 #한류 #해외리얼반응 #외국반응 #해외언론 #일본 #중국
사진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Пікірлер: 595
@mschoi2383
@mschoi2383 8 күн бұрын
어린 시절 공병우 박사님이 안과 의사인 줄은 모르고 타자기만 알고 지냈는데 그가 한글 보급에 앞장서서 이렇게 훌륭한 일을 해내셨다는 것에 존경합니다.
@user-qt8bf6mj3w
@user-qt8bf6mj3w 9 күн бұрын
지금까지 한글 타자를 치면서 공병우 박사님을 모르고 있었네요! 고인이 되신 박사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joonlee-ks1sf
@joonlee-ks1sf 9 күн бұрын
공박사님께서 한글 Word Processor 개발 하실때 미국 펜실베니아에 사셨습니다. 당시 저는 대학생이였고, 공박사님 댁으로 여러번 찿아 봬었던 기억이 생생하고, 자판을 2장의 종이에 나누어 print 해서 가슴에 붇히시어 누어서 쉬실때에도 머리속에 생각을 동시에 typing을 하면서 자판의 나열을 꾸준히 연구하시던 공박사님이 생각 납니다. 그분의 한글에 대한 열정과 노력에 어린 나이 임에도 많은 감동과 존경을 하였고, 지금도 존경하고 있습니다. 당시 PC의 processing 속력이 너무 떨어져 있었어서 빠르게 타자를 치면 PC 가 따라 오지를 못했었습니다. 그러한 문재로 당시 3벌식이 2벌식에 비하여 PC의 processing load를 현저히 줄일수 있었습니다. 저도 그때 부터 아직까지 3벌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좀더 많은분들이 3벌식을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keyyounglee8853
@keyyounglee8853 9 күн бұрын
3벌식이 빨랐던 게 이런 이유였군요
@MuayViaura
@MuayViaura 8 күн бұрын
부럽습니다.. 대단한 분과 같이 일할수 있는 인연이 있으셨다니요..
@wowpcnet
@wowpcnet 8 күн бұрын
세벌식 사용하시는분이 그래도 있네요. 반갑습니다. 저도 세벌식 사용자입니다.
@xyzyxyxyxyx1762
@xyzyxyxyxyx1762 6 күн бұрын
자음,모음,받침을 한번에 입력한다는 메리트와 그로인해 표현코드도 단순해져 더욱 빠른 입출력시간이 나온다고 들었습니다. 두벌식은 받침과 자음을 구별하는 과정이 필요해서... 문제는 우리가 글을 쓸때도 자음모음받침 순서대로 쓰듯이 이과정대로 진행하는 두벌식이 더 배우기 쉽다 들었습니다. 한번에 자음모음받침을 입력하는 세벌식은 모든 글자를 외우듯 쳐야한다 하드라구요.
@eyebrows5318
@eyebrows5318 5 күн бұрын
jm도 3벌식 쓴다고하는데 그 속도는 2벌식을 압도 한다고 함.
@junoc4197
@junoc4197 5 күн бұрын
집 근처에 공안과가 있었음에도 별 관심없이 지내던중 우연히 그곳에서 나눠주던 세벌식 스티커와 한글 홍보 책자를 보고 한문을 쓰지 않기로 마음 먹었더랬습니다. 존경합니다. 공박사님.
@gwenlee68
@gwenlee68 9 күн бұрын
33년째 세벌식을 쓰는 사람으로서 이 영상이 참 반갑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과서에 훈민정음에 대해 나오는데, 수업 시간에 이 영상을 보여 주겠습니다.❤
@Jone3203
@Jone3203 8 күн бұрын
세벌식자판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봤는데, 진짜 실용성이 엄청나군요? 비록 세벌식의 상용화는 영상에서 말하듯 정말 희박한 확률이긴 합니다만... 더군다나 집에 컴퓨터는 없어도 핸드폰은 인당 하나씩은 당연스럽게 가지고있는 시대이기도 하니..
@user-fr5rt8wk2d
@user-fr5rt8wk2d 8 күн бұрын
우리 남편도 세벌식을 쓰고 있어요. 결혼전에는 전혀 몰랐던 공박사님을 남편덕분에 알고있었는데 생각보다 더 멋진 분이셨네요. 존경합니다.
@Cheonhwan
@Cheonhwan 8 күн бұрын
저도 세벌식 사용하고 있어요. 두벌식에 비해서 타이핑의 편함은 진짜 비교불가입니다. 근데, iOS나 안드로이드폰에 키보드 연결해서 사용하는 게 너무 힘들어요.
@viva_zzeany
@viva_zzeany 8 күн бұрын
오, 반갑습니다! 저도 세벌식 사용한지 33년 되었습니다!!
@wowpcnet
@wowpcnet 8 күн бұрын
와 세벌식 사용하시는 선배님들을 이 영상에서 많이 봽네요. 저는 아직 22년밖에 안되었거든요.
@ddongeepa
@ddongeepa 9 күн бұрын
공병우 박사님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위대한 민족에 위대한 선물같은 문자를 남겨주신 선조들의 역사가 온전히 기록되는 그날이 어서오길!!!
@user-dn1wz8gl1z
@user-dn1wz8gl1z 10 күн бұрын
ㅜㅜ 그저 고맙고 감사합니다ㅜㅜ
@user-fv1dt1mm3o
@user-fv1dt1mm3o 9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이런 분들이 계셔서 지금의 우리나라가 있는거지요. 한글을 더 사랑하고 한국인으로서 바르게 살겠습니다.
@Godsnationofjesuscommunity
@Godsnationofjesuscommunity 9 күн бұрын
공병우 박사님 고맙습니다
@salm2000
@salm2000 9 күн бұрын
공병우 타자기는 한글+영문 타자기로서, 세계 최초의 서로 다른 두 언어 체계를 타자하는 타자기입니다. 물론 두 언어 타자기가 없던 게 아니지만, 영어+불어 등과 같은, 비슷한 로마자 언어 두 가지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한글+로마자처럼 서로 다른 언어를 입력하는 건, 공병우 타자기가 최초입니다.
@user-es5sf3ty8
@user-es5sf3ty8 9 күн бұрын
@falnlove
@falnlove 9 күн бұрын
세벌식으로 바꾸면 정말 인생이 바뀌는듯한 느낌을 느끼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공병우 박사님
@area51k
@area51k 8 күн бұрын
세벌식 390 자판을 알게되어서 1991년부터 쓰고 있는 1인으로서 공병우박사님 생각이 문득문득 납니다. 세벌식 자판 사용 후기 제출한 것이 입상하여 상금도 15만원 받았었는데…
@LikeWoz
@LikeWoz 9 күн бұрын
세종대왕께서 훈민정음을 개발하시고 공병우 박사님께서 기계화(현대화) 하셨습니다. 그리고 공박사님께서 80년대말에 컴퓨터에 관심있는 대학생들도 많이 지원해주셨고 그 결과로 한뫼소프트, 한컴 등등의 초기 벤처기업이 탄생할수있었습니다.
@user-uv1jo8qh7b
@user-uv1jo8qh7b 9 күн бұрын
훈민정음을 개발? 창제라고 하는 게 맞음.
@whowascoughing
@whowascoughing 9 күн бұрын
@@user-uv1jo8qh7b 한자를 본따 만든거라 개발이지 발음, 입 모양, 혀 위치 하나하나 체크해서 만듦 국민들 한자 몰라서 한글 만든 건 알고 있음?
@user-uv1jo8qh7b
@user-uv1jo8qh7b 9 күн бұрын
@@whowascoughing 미친 새낀가 이거
@user-uv1jo8qh7b
@user-uv1jo8qh7b 9 күн бұрын
@@whowascoughing 조선족
@user-bg5wi8pt4h
@user-bg5wi8pt4h 8 күн бұрын
@@whowascoughing 뭔 개소리를 한짜 한짜 짖고있노 청나라 후예인가 ? 아니 원나라니?
@user-rc4lh4cf3y
@user-rc4lh4cf3y 10 күн бұрын
수고하셨습니다 ㆍ
@GalacticDuck
@GalacticDuck 9 күн бұрын
35년전 처음으로 컴퓨터 자판으로 타자를 배울때 두벌식과 세벌식 사이에서 고민하다 한글창제의 원리대로라는 이유때문에 세벌식으로 시작해서 지금까지 세벌식으로 쓰고 있습니다. 지금 이글도 당연히 세벌식으로 입력중입니다. 세벌식이 많이 활성화되지 않은점이 너무 안타까울뿐입니다. 특히 아이패드OS에서 세벌식이 지원되지않는게 가장 불편하고요... 암튼 정말 오랜만에 공병우 박사님의 한글 기계화, 특히 세벌식 개발의 공로를 소개해주셔서 반가운 마음에 댓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inmany7
@inmany7 9 күн бұрын
한글 기계화 속도와 더불어 대한민국이 이렇게 빨리 발전할 수 있게된거네요. 신기합니다~^^
@user-pl3ts2zj8o
@user-pl3ts2zj8o 7 күн бұрын
공병우 박사님 같은 당대 엘리트가 한글을 몰랐다니. 그런 시대를 지나면서 한글을 지켜내신 이극로 선생님 주시경 선생님 등 수 많은 선각자 애국지사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thkim3258
@thkim3258 9 күн бұрын
대학생 때 우연히 세벌식에 대해 알게되고 공병우 박사님이 만드신 한글문화원에서 세벌식 스티커를 무료로 받아서 키보드에 붙여놓고 열심히 연습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도 PC자판은 당연히 세벌식 쓰고요. 타자 속도 면에서 두벌식보다 월등히 뛰어납니다 (사용하고 계신분들은 너무 잘 아실거에요) 다만 두벌식보다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하기 어렵다는게 문제죠. 지금 이 글도 아이폰 기본한글자판(두벌식)으로 작성했습니다. 다시 세벌식이 많이 사용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더 나은 생산성을 얻게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user-tq5kz1si1u
@user-tq5kz1si1u 7 күн бұрын
공감합니다. 세벌식 너무 편해요. 저는 pc랑 모바일 둘 다 세벌식 쓰는데 바형 스마트폰 때도 세벌식 썼고 폴드에서도 세벌식 쓰는 중입니다. 개인적으론 모바일에서도 세벌식이 적응만 되면 속도도 빠르고 손가락도 편한 거 같아요. 이젠 폴드의 좁은 외부화면에서도 세벌식만 쓰는데 정말 편해요.
@wooyoungjeong6208
@wooyoungjeong6208 9 күн бұрын
어릴 때 부터 세벌식 자판 쓰고 있습니다. 공병우 박사님 감사합니다.
@user-hm5cs8uw5u
@user-hm5cs8uw5u 9 күн бұрын
대한민국 문맹률 ᆢ 0.02% ᆢ 중국 문맹률 64% 문자로 표기할 수 있는 소리의 갯수 1. 일본의 가나... 약 300개 2. 중국의 한자... 약 400개 3. 한국의 한글... 약 8800개
@user-hm5cs8uw5u
@user-hm5cs8uw5u 9 күн бұрын
중궈 한자 8만자의 음절갯수는 430여개인데, 실생활에서 쓰는 음절갯수는 300여개 뿐입니다. 한국어의 음절갯수는 2400여개이구, 기타 한글과같은 알파벳 언어권들은 대부분 2000개가 넘어요. 브리튼어도 마찬가지이구요. 중궈어가 짐승소리처럼 들이는 이유가 바로, 음절갯수가 300개 뿐이라서 그걸 5성조로 지지고 볶아서 괴랄하게 소리내기 때문입니다. 한자는 사악한 글자인데, 한자를 받아들이면 그 민족의 언어는 사라집니다. 왜냐면, 한자음절 430개로는 사람의 언어를 표기할 수 없기 때문인데, 그렇게 대륙의 수많은 민족들의 언어가 사라졌고, 다들 스스로 한족이라고 우기고 있죠. ㅎㅎㅎ
@OTL_LOL
@OTL_LOL 9 күн бұрын
포도아, 화란, 영길리, 서반아, 노서아 ㅋㅋㅋ
@user-es5sf3ty8
@user-es5sf3ty8 9 күн бұрын
@@user-hm5cs8uw5u 짐승소리 ㅋㅋ
@manevemaa5367
@manevemaa5367 9 күн бұрын
소리의 갯수로만 봐도 가장 민주주의적이고 가장 자유주의적이고 가장 창의유발하는 글자
@strawberry_egg
@strawberry_egg 9 күн бұрын
@@user-hm5cs8uw5u 관공서에서 쓰는 각종 행정용어나 국어책에 나오는 4자성어... 법전에서 쓰는 것들이 한자이죠. 한자가 사악한 언어라고는 하지만 우리는 한자를 버릴 수가 없어요. 지금도 한자 투성이죠. 모 일가지도 아직 한자를 씁니다. 왜 사람들이 한자를 배울까요?. 국가에서 한자 말살정책을 펴지 않는 이상 한자를 빼 놓고 갈 수는 없을 겁니다. 남의 문화를 무시하고 천시하는 중국인들과 한자를 사악한 언어라고 질시하는 너님하고 어떤 차이가 있나 모르겠네요.
@user-yy4sk6wz2d
@user-yy4sk6wz2d 7 күн бұрын
공병우 박사 님. 천국에서 영원히 안식을 취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crescendo_999
@crescendo_999 9 күн бұрын
와. 나도 나라에 보탬 되는 일 해야지.
@ingunyoun1100
@ingunyoun1100 6 күн бұрын
지금 이 댓글도 키보드로 타자를 치면서,, 중국이나 일본 타자법을 생각하니 정말 아찔합니다. 빨리빨리 민족성에서 한글은 정말 날개를 달아준 격이라 생각됩니다. 아무런 생각없이 편리한 줄도 모르고 사용하던 키보드 자판에도 많은 이들의 노력과 헌신이 있었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user-mn4su7gw4f
@user-mn4su7gw4f 9 күн бұрын
공병우 박사님은 휴무일날 일가친척 경조사에 참석하지 않았고 그 시간에 연구에 몰두 하셨다.고 신문 기사.
@user-bg6qq1zl2y
@user-bg6qq1zl2y 9 күн бұрын
대한민족 우리에게는 현대에도 고대에도 위대한 조상들이 많습니다. 한글만 해도 오늘의 간편 사용에 이르기까지 우여곡절과 고통과 시련이 많았구나!! 조상님들 그리고 공병우박사님 감사합니다.
@jinsanwol
@jinsanwol 5 күн бұрын
저는 오래 전 공병우박사님을 직접 만나뵈었던 적이 있었던 사람입니다. 프로그래밍을 배웠던 시절인데, 지금도 세벌식으로 자판을 타이핑 하고 있습니다. 한글은 정말 최고의 발명이라고 생각합니다.
@yis0146
@yis0146 Күн бұрын
이미 알고 있었지만 공박사님께 다시 한번 더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게 되네요~
@SilverBack2092
@SilverBack2092 9 күн бұрын
1991년말인가... 종로 한글문화원에 찾아가 390 자판 스티커 받아다 키보드에 붙여 세벌식 타자 익혔었는데 공병우박사님이 이런 분인지는 몰랐네요. 훌륭하신 분이었군요. 이 글 세벌식으로 작성하였습니다.
@iSungho
@iSungho 9 күн бұрын
저도 세벌식 스티커를 우편으로 받아서 키보드에 붙여서 연습했던 기억이 나네요... 직접 뵌적은 없지만 마음속에서 많이 감사드리고 존경하는 분입니다.
@hawk8873
@hawk8873 9 күн бұрын
그때 무료로 보급하면서 두벌식에 저항했었죠. 저도 세벌식 390 씁니다.
@wowpcnet
@wowpcnet 8 күн бұрын
세벌식 사용자들이 그래도 많네요. 스티커 받아 붙여가며 갈아쓰던 시절 생각납니다.
@user-un2vv3ck7e
@user-un2vv3ck7e 3 күн бұрын
세종대왕님이야 !! 그저 감사합니다 그 이름 들을때마다 볼때마다 감사
@windlimpid6942
@windlimpid6942 3 күн бұрын
공병우. 이극로 선생님들 잊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세종대왕님 정말 감사해요😂😂😂😂😂
@spqwmnbvlp
@spqwmnbvlp 9 күн бұрын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저희가 어릴 땐 공안과와 공병우 타자기가 아주 유명했었지요. 그 당시로는 최신이었던 콘택트렌즈도 맞추었던 기억이 나네요.
@hawk8873
@hawk8873 9 күн бұрын
지금은 아마 아드님이 대를 이어 하시는 것 같던데,,, 암튼 저도 눈 치료, 렌즈 맞추면서 한번 가봤었죠. 중구 서린동에 있었던것 같은데.
@kjhisthebestyk4921
@kjhisthebestyk4921 6 күн бұрын
너무 유익하고 좋은 영상입니다 천지인 방식의 간단한 입력패드를 사용하여 댓을 작성하는 지금 영상에 언급된 공병우박사님과 모든 한글공훈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user-hm7rt6ko4t
@user-hm7rt6ko4t 9 күн бұрын
저는 79학번인데 대학교때 타자를 배웠어요. 그때 유명했던 공병우 타자기가 있습니다. 눈이 나빠서 공안과도 다녔고 공병우 타자기도 많이 썼습니다. 덕분에 83년 모 전자회사에 들어가서 컴퓨터를 처음 만들었을때 키보드 자판을 따로 배우지 않고 쉽게 칠 수 있었죠. 패미컴이라는 가정용 컴퓨터가 생각나네요.
@user-jk6wi1cp5o
@user-jk6wi1cp5o 7 күн бұрын
패미컴은 가정용 게임 플랫폼 단말기인데...
@twin_love
@twin_love 9 күн бұрын
마음 한켠이 몽글몽글 감사의 눈물이~~~😂
@byop.c4744
@byop.c4744 9 күн бұрын
너무나 유익하고 감사한 정보입니다.
@user-vg7jc7hy6z
@user-vg7jc7hy6z 9 күн бұрын
공병우님 고맙습니다 땡큐Q
@vincentlee5197
@vincentlee5197 9 күн бұрын
만원지폐 뒷면에 박사님 조그말게라도... 안되면 공병우 타자기라도 넣어줬으면 좋겠다.
@user-rc7nh9zv3c
@user-rc7nh9zv3c 9 күн бұрын
오늘도 감사히 잘보겠습니다 👍
@rosetv8609
@rosetv8609 9 күн бұрын
공병우 박사님의 한글타자기에 대해서는 중국에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1995년 경부터 삼성 브랜드 또는 광득이라는 브랜드의 한글 휠타자기를 사용했는데 2005년 경까지 사용했습니다.물론 컴퓨터로 한글 처리하면서 한글 휠타자기도 동시에 사용했구요... 공병우 박사의 한글타자기는 정말 대단한 발명입니다.
@hawk8873
@hawk8873 9 күн бұрын
근데 정부에서 네벌식, 두벌식을 공식 지정하면서 오히려 탄압을 했었죠. 덕분에 공박사님이 77년 저 유명한 남산 중정에도 다녀오기까지 했었습니다. 하여간 공뭇꾼 애덜은....
@soso12344
@soso12344 9 күн бұрын
세벌식이 익숙해지면 더 좋은가보네요 옵션에서 보기만 했지 사용해 볼 생각은 못했었는데.. 정말 훌륭한 어른. 고맙습니다!
@user-bw3bn9jm8t
@user-bw3bn9jm8t 8 күн бұрын
세벌식 추천합니다. 후회할 일 없을 겁니다.
@user-es8tk6er8w
@user-es8tk6er8w 9 күн бұрын
세벌식이 우수하지만 두벌식이 채택되었고, 조합형 한글이 메모리 덜 먹고 빨랐지만 완성형이 채택되었죠. RF방식의 하이패스가 더 우수했지만 IR방식이 채택되었고, NFC가 더 낫지만 NTS를 고집하고 있죠.
@hawk8873
@hawk8873 9 күн бұрын
관료주의의 병폐, 한번 표준안 정해지면 절대로 안바꿈. 곤쪼도 무쟈게 부리고,,,,,,
@egos1978
@egos1978 8 күн бұрын
공병우 박사님 정말 대단하신분이죠..언제나 감사드림
@user-xu9zo3fw6s
@user-xu9zo3fw6s 8 күн бұрын
공병우박사님 감사합니다
@user-zu1ss4bk6g
@user-zu1ss4bk6g 8 күн бұрын
세벌식 사용자로 세벌식이 좀 더 확산되었으면 합니다. 공병우 박사님이 처음 세벌식으로 타자기를 만들었는데 세벌식의 확산이 되지 못하는 점은 무척 아쉽습니다.
@iidtxbc
@iidtxbc 9 күн бұрын
한글 감사합니다
@user-yz1hl2ce3e
@user-yz1hl2ce3e 9 күн бұрын
키보드 자판을 외울때 놀랬던점이 와 손가락 하나하나 꼬이지않고 누를수 있도록 배열했네? 자음 모음배열 겁나 과학적이네? 했었죠 ㄷㄷㄷ
@junheelee5640
@junheelee5640 Күн бұрын
84년 생입니다. 저는 어릴 때 외조부 댁에 있는 타자기를 가지고 놀았습니다. 탁탁하면서 찍히던 글자는 참 재미있었죠. 줄 바꿀 때 밀던 레버도 재미있어서 종이에 글씨를 찍으며 놀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duedudu
@duedudu 4 күн бұрын
이런분이 티비에 종종나와야할텐데요 정말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yiseokheui
@yiseokheui 9 күн бұрын
이분에 대한건 처음 듣는것 같습니다. 고마우신 분 늦게 알아 죄송하고 감사 합니다.
@johnyu2003
@johnyu2003 9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floppy1374
@floppy1374 9 күн бұрын
공병우 박사님 존함만 알고 있었습니다. 사진으로라도 공병우 박사님 얼굴을 보게 되었네요. 감사드립니다. 두벌식, 세벌식, 어느 것이 좋을까요? 현재 저는 세벌식 390을 쓰고 있습니다. 두벌식에서 세벌식으로 전환하는데 몇달이 걸렸습니다. 두벌식 자판으로 장문 450타 정도를 쳤었습니다. 그럼에도 두벌식에서는 도깨비불이라는 현상이 있다는 그런 내용을 보게 되기도 하고 뭐 그러면서 세벌식으로 전환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세벌식은 세벌식을 써 본 사람들만 압니다. 세벌식은 단순한 타이핑 효율에 그치지 않습니다. 한때 세벌식을 전파하려고 블로그 등에서 세벌식 사용을 추천하기도 했었지만 지금은 그런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대세라는 것이 있잖습니까. 하지만, 세벌식을 써 보면, 매일매일 쓰다 보면 두벌식은 사람을 병들게 하는 타이핑 방식이라는 것을 알게 되기도 하지요. 두벌식만 쓰는 사람들은 모르는 일이기도 합니다. 두벌식을 쓰다가 세벌식을 써야 두벌식이 사람을 병들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답니다. ㅎ
@hjjkak
@hjjkak Күн бұрын
당시 국민들 마저 한글을 무시할 정도였다고 하면.... 참 포기하지 않는 소수의 사람들이 정말 대단하다라는 말밖에 할말이 없네요. 그리고 컨텐츠 너무 좋습니다.
@ziocalli9479
@ziocalli9479 7 күн бұрын
새롭게 알게된 내용과 더불어 한글의 위대함과 감사함이 느껴집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88bb43
@88bb43 9 күн бұрын
공무원, 국회의원, 대통령, 거늬, 견찰, 언론 등 정치 관련 글 보면 정말 한국인이라서 부끄럽다는 생각이 드는데 한글이란 단어만 들어도 대한민국인이라 참 자랑스럽다.
@limelight777
@limelight777 9 күн бұрын
조선족도 너무 창피하다
@koala20001
@koala20001 9 күн бұрын
문재앙 이재명 보고는 부끄러운 생각 안드니?
@umk577
@umk577 6 күн бұрын
추가로 가독성도 매우 좋죠 외국은 영상물 더빙을 매우 선호 하지만 우리는 자막을 선호하는 이유
@user-bo9ss9zk3q
@user-bo9ss9zk3q 9 күн бұрын
위대한 공병우 박사님.
@user-sd5tw8ul8t
@user-sd5tw8ul8t 9 күн бұрын
그래도 노력을 이루시고. 행복한 삶
@user-in5yp8qu2d
@user-in5yp8qu2d 9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urscjogvkmvyh
@urscjogvkmvyh 8 күн бұрын
와~ 선생님 감사 합니다.
@user-nc4yq4ck1g
@user-nc4yq4ck1g 9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user-uk5un8lx5y
@user-uk5un8lx5y 7 күн бұрын
살아계셨다면 요즘 저희들을 보면 얼마나 행복하실까요. 이런 분들이 계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CheriYoon5871
@CheriYoon5871 9 күн бұрын
한글의 과학화는 위대한 작업입니다
@user-bw3bn9jm8t
@user-bw3bn9jm8t 8 күн бұрын
세벌식 좋습니다. 지금 바로 사용해 보세요. 컴퓨터에서 두벌식에서 세벌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hamlee280
@hamlee280 9 күн бұрын
훌륭한 영상 감사 합니다.
@bushmaster8397
@bushmaster8397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궁금했듼 내용이었는데 알게되었네요.
@user-ww4lc4hh8o
@user-ww4lc4hh8o 9 күн бұрын
띄어쓰기 호머 헐버트 처음 알았어요 이것도 영상 만들어 주세요
@user-qb9mk4uy6n
@user-qb9mk4uy6n 9 күн бұрын
좋은정보 감사요~~~~
@user-fr8go9eb8u
@user-fr8go9eb8u 9 күн бұрын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wowpcnet
@wowpcnet 8 күн бұрын
세벌식 사용중입니다. 두벌식으로 배웠지만, 한컴 멤버들이 만든 나모 인터랙티브에 근무하던 시절에 당시 대표였던 박흥호 대표가 사비를 들여 PC용 세벌식 키보드를 만들었고 그때부터 세벌식을 사용하게 됐죠. 그동안은 일반 키보드 위에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사용했었는데, 스티커이다보니 아무래도 사용에 한계가 있었죠. 지금이야 메인으로 세벌식(정확히는 세벌식 390), 공공장소에는 두벌식으로 둘 다 혼용이 가능한 상황인지라 인쇄가 무엇으로 되어 있든 상관이 없지만, 세벌식으로 인쇄된 키보드가 더 이상 나오지 않는 것 같으니 참 안타깝네요. 기계식 키보드들이 널리 사용되는 만큼 키캡만 따로 만들어도 되긴 하겠지만, 처음부터 세벌식으로 나오는 키보드가 없는 이상 점차 사라질 것 같아 매우 안타깝습니다.
@YJ-hq5sm
@YJ-hq5sm 5 күн бұрын
와... 맨 뒤에 참고문헌까지 보니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서 영상을 제작하셨는지 알겠습니다. 덕분에 좋은 정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Ykay-ip8nc
@Ykay-ip8nc 9 күн бұрын
고마운 분이네요.
@venusjung9638
@venusjung9638 7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공병우 박사님
@user-sf6qe9km9h
@user-sf6qe9km9h 7 күн бұрын
70년대말에서 80년대초 서울역 건너편에서 남영동으로 이어지는 건물에 텔렉스학원이 많았고 타자학원도 조금 있었습니다. 그때는 여성들이 전화연결원이 되기위해 텔렉스학원을 다녔죠.. 이때 타자기가 세벌식이였습니다. 저도 세벌식 자판을 다 외웠는데 2벌식으로 변경되는 과정에서 잠시 혼란이 있었지만 또 금방 적응하게 되더군요.
@mogin0n0
@mogin0n0 8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박사님
@user-jf5wf3oj2w
@user-jf5wf3oj2w 6 күн бұрын
공병우 박사님을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user-gy6wq1rt7s
@user-gy6wq1rt7s 9 күн бұрын
좋은 내용 잘 봤어요. 핸드폰 바꾸고 새로 구독했네요.
@user-un6sz6fh9m
@user-un6sz6fh9m 9 күн бұрын
다들 행복하세요
@user-ly3wp4fj5b
@user-ly3wp4fj5b 6 күн бұрын
내용도 너무 유익하고 몰랐던 사실이었는데 그보다 이렇게 방대한 한글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시느라 들인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너무 감사드리며 다음 내용도 너무 기대됩니다.
@YummyRobloxStew
@YummyRobloxStew 6 күн бұрын
정말 감사합니다.. 공병우 박사님을 포함한 한글을 위해 노력하신 분들 덕에 제가 이렇게 타자로 답답해 하는 일이 없었을 것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jason_cha
@jason_cha 9 күн бұрын
세벌식이 좋은 이유는 초성, 중성, 종성이 모두 다른 키로 구분되어 있어서 순서에 상관없이 동시에 눌러도 글자가 찍히는 장점이 있다고.. 또 기계식 타자기의 경우 받침은 물리적으로 그 위치가 다르므로 두벌식에서는 Shift 같은 걸 눌러서 위치를 내려야 하는데 세벌식은 그게 필요가 없었음. 따라서 타자기에서는 세벌식이 더 직관적인 방식이고 더 편했음. 다만, 단점도 존재하는데, 받침을 위한 키가 더 필요하다 보니 두벌식에서는 숫자로 쓰는 키까지도 한글키로 할당해서 써야 함.
@Fingazion
@Fingazion 9 күн бұрын
글자의 위대함.. 존경합니다.
@user-ty6gt8do4s
@user-ty6gt8do4s 9 күн бұрын
공안과....... 70년대 여러번 방문 했었는데...... 이런 역사적 사실이 있었군...... 존경 합니다.......
@user-qx3gi8qo2h
@user-qx3gi8qo2h 2 күн бұрын
키보드 볼때마다 영어가 얼마나 과학적이고 실용적인지 절실히 느껴지더라
@phs8543
@phs8543 5 күн бұрын
공병우 박사님 알아갑니다 좋은 영상 감사해용
@user-nd5pj5kb7g
@user-nd5pj5kb7g 8 күн бұрын
나이 오십줄 넘토록 몰랐든 내용을 알기쉽게 풀어 주신 디멘께 감사함을 띄움 니다😂😂😂
@user-gv3zx7ju7w
@user-gv3zx7ju7w 8 күн бұрын
타자로 보면 세벌식 네벌식으로 가야 되는게 맞고, 컴퓨터의 경우 전자적으로 글자 체를 바꿀수 있기 때문에 두벌식으로도 충분했던거죠. 지금은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면서 더 간단해진 천지인을 사용하고 있죠. 한글은 정말 위대합니다. 한글보다 더 간단하게 많은 표현을 할수 있는 글자는 없으니까요.
@umsee5583
@umsee5583 9 күн бұрын
저는 두벌식으로 치다가 세벌식으로 바꾼 후 지금까지 세벌식으로 쓰고 있습니다. 빠르고 편합니다.
@88pangpang
@88pangpang 9 күн бұрын
감동 공병우 기억하겠습니다
@b.k4171
@b.k4171 6 күн бұрын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t_i_m_e535
@t_i_m_e535 9 күн бұрын
예전 타자기때 영문은 빨리치면 서로 엉켜서 일부러 빨리 치지 못하게 문자를 섞어놨죠. 그게 컴퓨터 키보드에 그대로 쓰이고 있어서 비효율적이지요. 키보드는 타이핑을 빨리 치더라도 엉킬일이 없지만, 기존에 타자기 자판 배열을 그대로 쓰면서 자판 외울때도 어렵고 속도도 빨리 내지 못하기 때문이죠. 반면 한글은 자음, 모음, 자음 순서가 있어서 애초에 엉킬일이 없었죠.
@user-yz1hl2ce3e
@user-yz1hl2ce3e 9 күн бұрын
자음 모음을 나눈것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받침글자 적을때도 5손가락을 다 사용할수있게 배열해서 소름끼칩니다 ㄷㄷ
@eudahchoi2952
@eudahchoi2952 9 күн бұрын
영어도 드보락 자판이란게 있고, 그게 효율적인데 밀렸죠.
@hawk8873
@hawk8873 9 күн бұрын
타이프라이터 구조상 어쩔 수 없었을 겁니다. 너무 빠르게 타건하면 글자쇠가 서로 엉키면서 타자를 못하거나 심하면 글자쇠 쇠막대가 휘어버려 고장 원인이 되니까 다빈도 문자를 멀찍히 떨어뜨려서 배치할 수 밖에 없었죠. 근데 그것도 곧 전기식 볼 로터리 타이프라이터가 발명되면서 사실 무의미한 소리가 되긴 했습니다. 한글 자판이 아사리 판이 된건 정부의 똥고집과 막무가내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user-lv7vh2df8c
@user-lv7vh2df8c 10 күн бұрын
음운학적으로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이고 훌륭한 문자입니다.한글만큼표현력이 풍부한 문자는세계에서 유일무이합니다
@워썬더볼트
@워썬더볼트 9 күн бұрын
표현력? 예를 들면요?
@Rindelheiger
@Rindelheiger 9 күн бұрын
​@@워썬더볼트 한글도 모르면서 뭘 물어봐
@user-xl7se1ow7w
@user-xl7se1ow7w 9 күн бұрын
한글은 가장 단순한 글자중 하나임과 동시에 그렇기에 많은 발음들을 커버 가능하기도 함 아랍어에는 당연히 개발리지만 한글은 정말 쉽고 아름답게 들리는 언어중 하나 반면 한국어는 단어수가 스페인어 11배 영어의 두배 정도로 후천적으로 마스터가 거의 불가능한 정도 하루에 가장많은 신단어가 생기는건 영어지만 공용어 특성상 만드는 족족 다른 나라에 다뜯기고 영어는 세계 1위 공용어로 지정되 버려서 아무리 새로 찍어내도 그대로 지들나라 발음으로 바꿔서 추가하기 때문에 걍 전세계 단어만들어주는 셔틀인 수준 아마 한국어에서 외국에서 들어온 단어 배제하면 스페인어보다 단어수가 적어지지 않을까함
@워썬더볼트
@워썬더볼트 9 күн бұрын
@@Rindelheiger 시비 걸지 말고 제3자는 빠지셈 당신에게 물어본 거 아님 그리고 말하자면 한글을 오랫동안 사용했다고 해서 그 문자의 본질을 아는 건 아니지 당신 처럼 내 글의 의미도 모르고 입 터는 얼간이도 있으니깐
@Rindelheiger
@Rindelheiger 9 күн бұрын
@@워썬더볼트 그니깐 표현력이 더 월등한 문자를 대보시든가
@user-xy8lv9dv4d
@user-xy8lv9dv4d 6 күн бұрын
이것이 문화의 힘이다!
@user-xm3yt2qd1d
@user-xm3yt2qd1d 5 күн бұрын
88년말 4벌식 타자기쓰다가 갑자기 두벌식으로 바꿔쓰게된 과도기에 살았는데 그이전에 이렇게 많은 사연이 있는지 처음알았네요
@gtothebook
@gtothebook 8 күн бұрын
모든 것이 작용하여 선을 이룬다는 말이 있는데... 정말 세종대왕의 한글창제와 공병우 박사의 한글타자는 그 선의 만들어내는 상호작용이 아닐까 합니다. 2벌씩 타자와 3벌씩 타자를 모두 사용해 봤던 사람으로서 타자감이나 기분은 3벌씩이 훨씬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특히 이벌씩에는 받침을 칠 때 shit키를 누르고 쳐야했는데...삼벌식은 그냥 아랫부분의 자음을 누르면 받침이 되었으니까요!!!!! 고유의 문자가 있는 나라의 국민이란 사실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한글을 사랑하고 아끼도록 노력하고 전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laysyone94
@laysyone94 6 күн бұрын
인텔리지식인의 혜안이 한글의 가치를빛나게 했네요
@mirimiz0_o
@mirimiz0_o 2 күн бұрын
한글❤❤❤
@user-ul9bq2on4t
@user-ul9bq2on4t 6 күн бұрын
👏👏👏
@mulb.971
@mulb.971 9 күн бұрын
미래를 몇수 앞 보신건가.. ㄷㄷㄷ 대단하십니다
@user-nh6ql6xw5q
@user-nh6ql6xw5q 8 күн бұрын
공병우 박사님 네가 60 인데 박사님 뛰어 쓰기 그레스 행복합니다
@Jone3203
@Jone3203 8 күн бұрын
종종 컴퓨터 문제로 한글이 안써질때, 우리는 'korean not typing'이라고 쓰지않고 보통 'hangle an sseo jim'이렇게 읽히는대로 쓰곤 했죠. 일종의 헤프닝이었습니다만... 일본인이나 중국인이 마인크레프트같은 게임을 합방하는 영상을 보면, 한자변경이 시간이 들다보니 같은나라사람끼리조차 읽히는대로 영타로 쓰기도 하더군요.
Tom & Jerry !! 😂😂
00:59
Tibo InShape
Рет қаралды 58 МЛН
Вечный ДВИГАТЕЛЬ!⚙️ #shorts
00:27
Гараж 54
Рет қаралды 12 МЛН
Мы никогда не были так напуганы!
00:15
Аришнев
Рет қаралды 4,2 МЛН
훈민정음으로 풀리는 중국어ㅣ사라진 한글로 중국어가 풀린다
51:19
교육사업가 이현준TV
Рет қаралды 1,4 МЛН
[타노스 일대기] 그가 사랑했던 것과 지키려던 것
24:07
고구려의 후예? 라후족 마을에 한국인이 가면 생기는 일
27:22
몽골 땅이던 내몽골은 왜 중국 땅이 되어버렸을까?
25:20
철통같은 오사카성을 빼앗으려는 자와 지키려는 자!
13:41
Tom & Jerry !! 😂😂
00:59
Tibo InShape
Рет қаралды 58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