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마르크스 [자본론]: 상품이란 무엇인가? [정진우의 철학교실]

  Рет қаралды 8,862

정진우의 철학교실

정진우의 철학교실

4 жыл бұрын

오늘은 칼 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의 대표작인 "자본론 Das Kapital"의 제1부 제1장에 나오는 그의 "상품이론"을 다룹니다. 보드리야르의 "소비의 사회", "정치경제학 비판", "시뮬라시옹"을 다루는 이 맥락에서 왜 갑자기 마르크스의 "상품이론"을 다루는가에 대해서는 약간의 설명이 필요합니다. 보드리야르는 현대의 자본주의, 즉 소비사회 내에서의 상품은 더 이상 마르크스의 도식으로는 설명될 수 없음을 분석하면서,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상품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기호가치)을 도입합니다. 그렇다면, 현대의 자본주의는 왜 마르크스의 상품이론으로는 더이상 설명될 수 없는가? 보드리야르는 어떤 점에서 마르크스를 계승하고 어떤 점에서 극복하는가? 보드리야르가 말하는 "기호가치"란 무엇인가? 이런 보드리야르의 사상의 핵심과 그 독창성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가 비판적 토대로 삼았던 마르크스의 상품이론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보드리야르가 말하는 "소비사회"의 특징과 그 사회를 지배하는 "기호가치"의 성격, 그리고 그 가치의 생산양식인 "시뮬라시옹"의 작용도 더욱 정확히 그리고 재밋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Пікірлер: 47
@user-up2mu3bx6i
@user-up2mu3bx6i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교수님
@dancing_chunsam
@dancing_chunsam 2 жыл бұрын
경제학과 학생입니다. 자본론을 읽으면서 물신숭배의 부분을 이해하는데 생각을 딱 정리하기가 어려웠는데, 교수님 강의를 듣고 상품에 대한 마르크스의 상품에 대한 이론과 현대 자본주의와의 다른점을 훨씬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user-bl6kl3rf4e
@user-bl6kl3rf4e 3 жыл бұрын
교수님 강의가 너무 재미 있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겠습니다. 틈나는대로 업로드 된 강의 하루에 여러개 계속 듣고 있습니다. 어려운 철학 개념들이 눈에 잡힙니다. 응원합니다. 감사드립니다^^
@philosjw
@philosjw 3 жыл бұрын
핵심개념이 곧 그의 철학입니다. ^^
@bylchinaful
@bylchinaful 3 жыл бұрын
40대 중반 남성 입니다. 명확한 개념 정리와 원서 소개로 헤겔 법철학 에서 부터 거의 모든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좋은 강의를 올려 주셔서 지식과 지혜, 철학하는 법을 알려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philosjw
@philosjw 3 жыл бұрын
정말 큰 보람입니다. 누구나 인문학을 접하고 또 함께 대화한다는 것이 가치있는 일입니다. 제가 세상에 나눌 수 있는 몫이 아닐까 합니다. 패트릭님의 말씀에 기쁨을 얻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Drvr31
@Drvr31 4 жыл бұрын
강의가 끝나도 교수님 수업을 보고싶을 때 볼 수 있다는 게 기쁩니다! 좋은 영상과 강의 감사합니다!
@philosjw
@philosjw 4 жыл бұрын
제 강의가 난해한 철학고전들에 대한 개념이해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실 철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이 안내 없이 곧장 철학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제 강의가 부디 그런 고전에 대한 소개와 독서를 위한 안내가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user-sg6pj7od1r
@user-sg6pj7od1r 3 жыл бұрын
지금 노트에 적으면서 교수님 강의들 정주행하고 있습니다~~ 너무 유익한 강의를 이렇게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좋은일 많이많이 생기시길 바라요~~ ㅎㅎ :)
@philosjw
@philosjw 3 жыл бұрын
메리모닝님 감사합니다. 유익하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노트필기까지...대단하신 열정~!! 함께 합시다~!!
@user-tu2zc9em5s
@user-tu2zc9em5s 6 ай бұрын
잘들었습니다 시뮬라시옹쪽 주제가 이렇게 연결되네요
@philosjw
@philosjw 6 ай бұрын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yker3348
@ryker3348 2 жыл бұрын
교수님강의는 저에게 무엇보다 앎에 대한 기쁨 주셨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면서 삶에 대해 반성과 사회 구조에 대한 의구심속에서 살았가면서 교수님의 강의는 저에게 해답을 주셨습니다. 대학시절 이해가지 않았던 개념들을 교수님 강의로 중년이 된 지금에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philosjw
@philosjw 2 жыл бұрын
리케르 선생님 그러셨군요. 저도 강의를 위해 오래전 책들을 다시 꺼내기도 한답니다. 어릴 적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롭게 이해되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Ziaejiae
@Ziaejiae 3 жыл бұрын
마르크스 공부를 하기위해 다시 강의 듣고있습니다~~^^ 마르크시즘에 대해 다른 강의도 듣고싶네요 ! 언제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ㅎㅎ
@philosjw
@philosjw 3 жыл бұрын
요즘 갑자기 맡게 된 강의들 때문에 영상을 거의 찍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유가 되는대로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다시 나누겠습니다. 격려 감사해요~!!^^
@duyoungjeong9806
@duyoungjeong9806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philosjw
@philosjw Жыл бұрын
좋게 들어주신 덕분입니다~^^
@chanholundteigen5179
@chanholundteigen5179 3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고맙습니다. 특히 요점 정리가 자막에 나올때 마다 무엇인가 잘이해가 되지 않았던 개념이 정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philosjw
@philosjw 3 жыл бұрын
아주 똑똑한 편집자가 있답니다. ^^
@user-eo8gl4oj7f
@user-eo8gl4oj7f 2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대단히 감사합니다 단 명품 이란 단어는 사업자가 허영에 들뜬 호구들의 사치품 구매 유도를 위해 만들어낸 나쁜 용어라고 생각합니다
@philosjw
@philosjw 2 жыл бұрын
평가는 각자에게 맡깁니다.
@user-oc5cf5kc5h
@user-oc5cf5kc5h 3 жыл бұрын
하이에크 저서와 그의 철학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philosjw
@philosjw 3 жыл бұрын
네...기회가 된다면...반드시~!!
@user-bn8pk3jm6i
@user-bn8pk3jm6i 3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교수님. 유익한 영상 잘봤습니다. 영상 내용 중 질문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8:00 애덤 스미스가 말한 가격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결정된다고 설명하셨는데 애덤 스미스는 본질적으로 마르크스와 마찬가지로 노동가치설을 주장했던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동에 의해 부여된 진실가치를 바탕으로, 상품이 배분되는 차원에서 일부 작용한다는 의미에서의 보이지않는 손을 이해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philosjw
@philosjw 3 жыл бұрын
그런가요? 저는 상식으로 접근했습니다. 다시 찾아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Ziaejiae
@Ziaejiae 3 жыл бұрын
교수님께서 댓글로 이 영상도 추천해주셔서 보러왔습니다! 역시 도움되는 강의입니다ㅠㅠ 혹시 질문드려도 될까요? 교수님은 존버거의 '다른방식으로 보는법'을 읽으셨나요? 저는 이 책과 교수님의 강의를 보고 광고는 시뮬라크르인걸 알게됐습니다. 원본없는 카피는 실재보다 강력한 힘을 가지고 인간에게 환상을 심어넣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이러한 환상을 사들였기에 공허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자본주의 사회로 넘어가면서 인간은 자아실현이 없는 노동을 하게되고, 노예같은 소비, 타인의 욕망을 욕망할 뿐 자신의 욕망은 무시해버리며 물건이 인간을 지배하는 물신숭배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렇기에 인간은 끊임없이 자아실현없는 노동으로 공허가 생기지만, 미디어에서는 환상을 쫓는 광고로 물건을 선전할 뿐입니다. 우리는 이 신기루같은 환상만을 사들이고 기호만을 추구하는 상품만 사들이기에 실질적인 공허는 채워지지 않습니다. 라는 논리를 세웠습니다. 혹시 제가 교수님의 강의를 잘못이해하거나 제 글에 비약이 있나요?ㅠㅠ
@philosjw
@philosjw 3 жыл бұрын
노동으로부터의 소외와 환상을 통한 소외의 극복의 실패.... 재미있는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노동(생산)으로부터 스스로를 실현하거나 인식하지 못하니 소비를 통해 자신을 이루려 한다. 하지만 대량생산된 상품이나 환상을 통해서 또다시 획일화되는 모순에 빠진다. 그렇다면,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떻게 자신을 실현할 수 있는가? 연구해 봄직한 주제입니다.
@jjy-xd8df
@jjy-xd8df 3 жыл бұрын
나이키운동화 있으면 확인해보세요. 대한민국의 정의와 공정을 위해... 중국 청도에서 공장 입구에 태극기 걸어놓고 노동착취하며(근로계약서 없이 1일12시간씩 주간6일/야간7일,13일 연속 근무시키며 잔업수당 없음,강제 퇴사시키며 퇴직금 미지급등) 나이키운동화를 생산하는 한국기업 (태광실업의중국법인)이 있습니다. 이곳의 중국 현지직원들은 한국인 관리자들을 "한국 쓰레기들" 이라 욕합니다.이 회사명은 "청도태광제혜유한공사"(네이버,다음에서 검색)로서 생산하는 나이키운동화 혀바닦 부분 안에 부착된 라벨에 제조공장 표시가 QT입니다. 저도 이곳에서 8년째 근무중 퇴직금없이 강제 해고 됐습니다...지인들과 공유해 주세요.
@jjy-xd8df
@jjy-xd8df 3 жыл бұрын
@@philosjw 이런 기업은 상응한 처벌을 받아야지 그렇지않으면 계속 유사 사례가 발생하리라 생각합니다. 지인분들과도 공유해주서요. 감사합니다.
@tiny-cock
@tiny-cock 8 ай бұрын
한국 법인이 아니라면 아마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도 아무것도 할 수 없을듯. 타국에게 이래라, 저래라 명령할 권리가 누구에게 있겠음? 정부가 한국 본사를 압박하는 것이 최대한 가능한 대응일텐데, 친기업적이었던 역대 정부들을 보면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을듯.
@jjy-xd8df
@jjy-xd8df 8 ай бұрын
@@tiny-cock 경남 김해에 있는 태광실업이 자신들의 해외법인에서 노동착취하면서 나이키운동화를 생산해 전세계로 수출한다는거만 아시면 됩니다.. 면접시 회사를 믿고 해외법인 나간 제가 멍청했던거죠뭐...
@user-dy6li1cc8u
@user-dy6li1cc8u Жыл бұрын
과소비가 자본주의의 버팀목
@philosjw
@philosjw Жыл бұрын
광고는 지본주의의 불로장생초
@user-pv1xg4ok4i
@user-pv1xg4ok4i 2 ай бұрын
어렵소이다.
@philosjw
@philosjw 2 ай бұрын
핵심은 간단합니다. 상품은 사용가치(쓸모)와 교환가치(가격)을 갖는다. 교환가치(가격)은그 상품을 생산하는 데 들어간 노동의 가치다. 그것은 고전경제학에서 말하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과 어떻게 다른가? 뭐 이정도 입니다.
@user-vb6rj9ep1z
@user-vb6rj9ep1z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여쭤볼게 있는데요 마르크스가 없었다면 남과 북이 분단이 안되겠죠.? 마르크스는 나쁜사람이라고 봐야 하나요.?
@philosjw
@philosjw Жыл бұрын
그런가요? ㅎㅎㅎ 공산주의의 이상과 현실의 공산주의는 너무 다르지요?
@tiny-cock
@tiny-cock 9 ай бұрын
김일성이 마르크스한테 남침을 허락받은 게 아니라 스탈린한테 질문해서 허락받았음. 모택동과 김일성은 스탈린의 복사본임. 마르크스는 노동자의 자발적인 각성으로 공산주의가 도래할 것이라고 예언했지 현명한 자가 무식한 노동자를 선동하라고 하지 않았으므로 볼셰비키혁명은 짝퉁 프롤레타리아혁명임. 진짜 프롤레타리아혁명은 언젠가 자본주의가 가장 크게 발달한 미합중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함. Bible(성경)을 직접 읽지 않으면 예수를 모르고, das kapital(자본론)과 공산당선언을 직접 읽지 않으면 공산주의를 모르는거임. 중고등학교 교과서는 휴지고, 교사들은 졸라 무식함. 대한민국 공교육은 반교육임.
@user-eo8gl4oj7f
@user-eo8gl4oj7f 2 жыл бұрын
명품이란 용어는 사치품 또는 호구품 이라고 쓰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philosjw
@philosjw 2 жыл бұрын
환진님은 그렇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JS-tu3lu
@JS-tu3lu 2 жыл бұрын
자신의 주체적 사고가 없이 모든 이론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려고 하는 것이 문제로다
@philosjw
@philosjw 2 жыл бұрын
주체적 사고가 진위의 심판자가 되어서도 안 될 것입니다. ^^
쟝 보드리야르, 소비사회란 무엇인가? [정진우의 철학교실]
20:03
정진우의 철학교실
Рет қаралды 17 М.
We Got Expelled From Scholl After This...
00:10
Jojo Sim
Рет қаралды 77 МЛН
Please be kind🙏
00:34
ISSEI / いっせい
Рет қаралды 188 МЛН
Osman Kalyoncu Sonu Üzücü Saddest Videos Dream Engine 170 #shorts
00:27
Я нашел кто меня пранкует!
00:51
Аришнев
Рет қаралды 2 МЛН
헤겔의 역사철학: '이성의 간계'란 무엇인가? [정진우의 철학교실]
16:48
[롱테이블 Ep.1-3] 이승종 교수와의 대담, 역사적 분석철학 (2024)
20:40
자본주의는 왜 만들어졌는가? 자본주의의 탄생 : 앨버트 허시먼 열정과 이해관계 1부
1:04:03
일당백 : 일생동안 읽어야 할 백권의 책
Рет қаралды 239 М.
(전체종합재편집) 마르크스 공산주의란 무엇인가?
2:25:46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이란 무엇인가? [정진우의 철학교실]
15:44
We Got Expelled From Scholl After This...
00:10
Jojo Sim
Рет қаралды 77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