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비용 1,100만 원 들었습니다. 식당으로 대박 낸 금손 남편이 일에 지쳐 다 그만두고 전기, 배관, 수도까지 셀프로 집을 고친 방법ㅣ최소 경비 최대 효과 인테리어ㅣ

  Рет қаралды 26,146

EBS 컬렉션 - 라이프스타일

EBS 컬렉션 - 라이프스타일

16 күн бұрын

❚ 건축탐구 집🏡 | 섬에서 살아볼 결심
❚ 2024년 4월 9일(화) | EBS1 방송
고흥 금산, 거센 섬바람 맞으며 도착한 바닷가 앞 하얀 집. 무릇 집이란 남향이거늘, 푸른 바다 풍경을 뒤로하고 서쪽을 바라보는 오늘의 집은 어머니의 기억이 담긴 남편의 고향 집이다.
남편이 나고 자란 첫 집은 바로 초가집. 그런데 집이 도로보다 낮은 곳에 위치했던 탓에, 빗물에 밀려오는 흙을 이기지 못하고 묻혀버렸다. 당시엔 어머니 혼자 사셨던 집이라, 건설업을 했던 작은 형님이 속초에서 고흥까지 오가며 새로 집을 짓기 시작했다고.
거센 섬바람을 피하기 위해 남쪽이 아닌 서쪽으로 방향을 내고, 다시는 무너지지 않도록 튼튼한 콘크리트로 집을 지었다는 형님. 다리가 없던 시절이라 배로 일일이 자재를 나르며 고생해서 지었지만, 덕분에 그 시절 섬마을에선 보기 힘들었다는 콘크리트 양옥집이 탄생했다.
시간 지나 어머니께서 돌아가신 후 홀로 남겨졌던 집. 부부가 다시 이 집을 찾은 건, 삶에 지친 몸을 기댈 곳이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고흥으로 오기 전 김해에서 식당을 운영했던 부부. 남편의 음식솜씨가 좋아 손님이 줄 설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는데, 두 사람에겐 마냥 기쁜 일은 아니었다. 원래 미술과 음악을 했던지라, 식당 경험도 없이 덤벼든 일에 부부는 몸과 마음이 다 지쳐버렸다.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든 아내는 남편을 설득해 시어머니가 사셨던 고향 집으로 남편과 함께 도망쳤다. 그렇게 섬마을에 살 결심을 한 부부. 두 사람은 어머니의 집을 셀프로 리모델링하기 시작했다.
부부의 목표는 최소한의 경비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는 것! 집은 어머니가 살았던 구조에서 크게 바뀌지 않았다. 콘크리트가 너무 단단해서 집을 허무는 게 더 힘들었을 정도. 대신 천장을 철거해서 콘크리트 벽을 드러내고, 방문을 없애 개방감을 높였다. 페인트는 아내가 칠하고 남편은 전기, 배관, 수도까지 손수 작업해 고쳤다. 가구마저 재활용으로 만든 거라, 1층 공사비용은 무려 1100만 원! 집 옆에 있던 창고도 직접 고쳐 작은 카페로 만들어냈는데, 금손 남편 덕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하지만 집짓기에 고난은 필수. 집을 리모델링한 뒤 2층 공간을 증축했다는데 여기서 문제가 생겼다. 예기치 못한 사고로 기초만 덩그러니 남아버려, 온전히 전문가에게 맡기겠다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던 것. 리모델링이 아닌, 신축을 남편 혼자 하다 보니 천장에 누수가 생겨 웃지 못할 에피소드도 있다는데.
부부가 내려온 후 어머니의 집은 북적이기 시작했다. 마당엔 고양이 아파트가 생기고, 부부의 집은 남편의 음식 솜씨와 음악을 찾아온 친구들의 아지트가 됐다. 이곳이 섬마을의 또 다른 문화공간이 되길 꿈꾼다는 두 사람. 고향에 돌아와 엄마의 집을 새롭게 가꾸며 산다는 부부의 집을 탐구해 본다.
#건축탐구집 #최소비용최대효과 #콘크리트집
#집짓기 #고양이아파트 #인테리어 #셀프리모델링

Пікірлер: 6
@user-yt9nm3hg3c
@user-yt9nm3hg3c 14 күн бұрын
집과 터를 개척해내는 솜씨도 훌륭한데 저런 사랑스러운 사이라면 어딜가도 안행복할수가 없겠다. 부부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이쁘게 빚어나오는 느낌 ㅎㅎ
@jloveyun8111
@jloveyun8111 15 күн бұрын
아내분은 감각도 좋으시고 남편분은 손재주가 장난아니시고 집이 너무 편안하고 제 스타일이네요. 그리고 고양이들은 중성화를 해주시면 너무 좋을거같아요. 한 영역에 개체수가 너무 늘어나면 나중에 영역싸움이 일어나 밀려서 쫒겨나는 애들도 있고 또 암컷들이 발정이 나면 멀리 있는 다른 영역의 강한 숫컷들이 암컷의 콜링때문에 그곳으로 찾아와서 기존의 숫컷들과 발정 싸움과 영역 싸움이 나서 다 쫒겨날수도 있고.. 냥이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중성하는 중요하거든요. 저는 수년전에 저희집 마당냥이들 중성화를 해줬고 그래서 발정이나 싸움 없이 9년째 아직도 잘살고있거든요. 주제넘지만..소중한 냥이들이 건강하게 오래살수있도록 중성화 꼭 부탁드리고싶습니다. 시청이나 구청에 문의해 보시면 지역 길냥이들 무료 중성화수술도 있을겁니다.
@user-eo3ks2dy7x
@user-eo3ks2dy7x 14 күн бұрын
고흥의 하루 잘 보고 있어요😊
@kakarack
@kakarack 14 күн бұрын
고흥 자주가는데 한번 카페에 들려보고싶네요!
@user-vt6ue2hz1e
@user-vt6ue2hz1e 14 күн бұрын
집 예쁘네요. 풍경도.😍 2층에 화장실&샤워실만 있다면 펜션하면 딱 좋겠네요. 영업하신다는 소식 들리면 꼭 한 번 쉬러 가고 싶네요.^^
@X-Mas34DGMO
@X-Mas34DGMO 12 күн бұрын
카페 밖에서도 커피를 마시게 만들어 주세요. ❤
Stupid man 👨😂
00:20
Nadir Show
Рет қаралды 24 МЛН
【獨生子的日常】让小奶猫也体验一把鬼打墙#小奶喵 #铲屎官的乐趣
00:12
“獨生子的日常”YouTube官方頻道
Рет қаралды 105 МЛН
ПЕЙ МОЛОКО КАК ФОКУСНИК
00:37
Masomka
Рет қаралды 1,7 МЛН
Buy Feastables, Win Unlimited Money
00:51
MrBeast 2
Рет қаралды 75 МЛН
4년째 백수인 남편 [안녕하세요] | KBS 130211 방송
15:17
KBS Entertain: 깔깔티비
Рет қаралды 8 М.
[Full] 건축탐구- 집 - 건축 아는 게 힘일까, 모르는 게 약일까
45:10
EBSDocumentary (EBS 다큐)
Рет қаралды 109 М.
Stupid man 👨😂
00:20
Nadir Show
Рет қаралды 24 МЛН